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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계발

자기계발을 위한 개인브랜드(개인브랜딩)의 장점과 올바른 방법

by socialstory 2019. 11. 15.

자기계발을 위한 개인브랜드(개인브랜딩)의 장점과 올바른 방법


본 블로그에서 초기에 많이 언급한 주제중 하나가 바로 개인브랜드확립에 관한 내용이었는데, 이는 리더십과 지식을 외부로 발산하여 축적되는 이미지의 결과이기도 합니다. 프리랜서나 디지털노마드의 삶을 지향하고 있는 분들도 최근에 많아지고 있는데, 이런분들이라면 더더욱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하는 개인브랜드 개인브랜딩의 구축 확립이 필수적입니다.


자기계발의 종착역은 어쩌면 나라는 사람의 브랜드구축이 아닐까, 하여 개인브랜드구축(개인브랜딩)이 얼마나 많은 정성과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언급해봅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세요. ^^


자기계발을 위한 개인브랜드(개인브랜딩)의 장점과 올바른 방법자기계발을 위한 개인브랜드(개인브랜딩)의 장점과 올바른 방법


블로그 구독자를 늘리는 것도 Twitter와 facebook 등 SNS 팔로워를 늘리는 것도 개인브랜딩에 있어 요즘은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단지 어딘지 모르게 정보를 발신하는 것과 개인브랜딩을 의식하고 발신하는 것과는 성과에 천양지차가 생깁니다.

사실, 난 이 개인 브랜딩을 확실히 배워 블로그에 도입하여 수익을 몇 배나 향상시킬 수있었습니다.


1. 개인 브랜딩이란? 정확한 의미를 이해하자


그럼 즉시 "개인 브랜딩"에 대해 자세하게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지금까지 개인브랜딩을 의식하지 않았던 사람이라면 이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고 실천하시면 블로그나 SNS에서의 반응이 반드시 달라질 것입니다. 원래 개인브랜딩이란 무엇인가? 막연하게는 알 것도 같지만, 구체적으로 무엇을 생각하나요? 아래에서 단계별로 설명하겠습니다.


개인 브랜딩은 한마디로 "주위 사람들이 당신을 생각할 때 떠올리는 인상"을 의미합니다.


  • 어떤 일을하고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 당신에게 일을 의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왜 당신이 아니면 안되는 것인지?
  • 어떤 헤어 스타일을하고 있고, 어떤 성격인가?
  • 어떤 사람들과 교제하고있는 사람인가?


이러한 이미지를 당신의 이상적인 인물상에 접근하기 위해서 개인브랜딩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블로그와 Twitter 등의 SNS를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특히 "주위에서 어떤 식으로 생각하는 거지?"라고 한번 생각해 본 적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를 의도적으로 조작하려고하는 사람은 별로없는 거죠.

이러니 저러니해도 사업은 첫인상에 크게 좌우되어 버립니다. 만약 당신도 모르게 부정적인 인상을 블로그나 SNS로 발신하는 경우를 생각하면 무섭지 않습니까? 그것 때문에 수익도 떨어지고 있다면 당장이라도 개선하고 싶어지지요? 올바른 개인 브랜딩 방법에 대해서도 나중에 설명하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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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인 브랜딩을 실천하는 장점


개인 브랜딩을 실천하는데 따른 장점은 헤아릴 수 없습니다. 블로그나 SNS와 결합했을 때의 파워는 매우 강력합니다. 개인 브랜딩을 실천함으로써 얻을 수있는 이점은 주로 다음의 4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개인 브랜딩의 장점

  • 전문가로서의 입지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수익을 크게 올릴 수 있다
  • 신뢰도가 증가하고 광고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작업 의뢰가 많아진다
  • 고급 인맥을 끌어 당길 수있다
  • 지명도, 인지도가 크게 올라간다


사실 나 자신도 블로그를 통한 개인 브랜딩을 활용하여 수익이 오른 것은 틀림 없습니다만, 대단히 고맙게도 많은 일들이 외부 고객으로부터 의뢰가 오게 된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에서 판매를 하지 않고도 고객이 나를 찾아주게 되구요. 내 경우 지난 몇 년간은 거의 모든 블로그에서만 수익창출이 이루어졌으니까요.

게다가 광고 비용 등은 전혀 들이지 않았습니다. 블로그나 SNS에서 개인 브랜딩에 성공하면 광고 비용을 대폭 인하 할 수 있구요. 한없이 줄일수가 있습니다.


현재는 또한 자신의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기 위해 블로그와 SNS를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중입니다. 덕분에 팔로워 수가 5,000 명을 넘어 인지도 및 신뢰도 향상에 기여 해주고 있습니다. 블로그와 Twitter라고 하는 것은 매우 궁합이 좋은 매체이므로 양쪽에 힘을 키워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3. 개인 브랜딩은 이 세 가지를 세상에 알리는 것


개인 브랜딩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수행 할 것인가. 그것은 다음의 3 가지를 세상에 알리는 것입니다.


개인 브랜딩은...

  • 당신은 누구인가?
  • 당신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 당신은 어떤 가치를 제공 할 수 있는가?

이들을 명확하게 알기 쉽게 전달할 수 있는것이 개인 브랜딩의 본질입니다.

그래서 이것들을 전하는 장소로 블로그와 SNS가 큰 역할을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냥 인터넷과 SNS가 보급된 지금 이야말로 모든 사람이 돈을 들이지 않고 셀프 브랜딩을 할 수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개인이 활약하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는 지금, 블로그와 SNS를 키워 두는 것은 미래에 나의 가장 큰 경쟁력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까의 3 가지를 블로그와 SNS에 효과적으로 어필하려면 어떻게하면 좋은 것인지 구체적인 방법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4. 블로그 및 SNS를 통한 개인 브랜딩 4 가지 포인트


4-1. 가장 중요한 것은 계속적인 정보 발신!

이 블로그에 한정된 이야기는 아니지만, Twitter와 facebook 등 어떤 매체에서도 계속 한 분야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발신을 하는것이 개인 브랜딩 성공의 비결입니다. Twitter와 facebook 등의 SNS에서는 특히 그 요소가 강합니다. 발신을 쉬게 되면 점점 참여가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계속 정보 발신을 해 나가면 "자이온스 효과" 가 작용하기 시작합니다.


자이온스 효과는, 몇번이나 같은 사람이나 물건을 보고 듣고하는 것으로, 그 대상에 대해 좋은 인상을 갖게되는 것.


이것은 여러분도 경험 한 적이 있죠? 텔레비전 CM이 반복적으로 흘러 가고있는 것도 이 때문 이지요. 블로그 및 Twitter에서도 이 효과를 기대할 수입니다. Twitter나 페이스북 등 SNS에서 처음 보는 사람이 몇번이나 타임라인에 게시물이 흘러 나오는 것을 보고서 점점 친근감을 느낀 경험은 없습니까?


개인 브랜딩 성공 비결 1

계속적인 정보 발신에 의해 자이온스 효과를 활용하자! 계속 발신하면 당신에게 친근감과 신뢰도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4-2. 정보에 인색하지 않고 지속적인 발신 시도


블로그 및 Twitter에서 정보를 발신 할 때 "전문 정보지를 만드는" 이미지를 목표로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합시다. 뭐든지 발신하는 것이 아니라 '○○라면 그 사람의 블로그"라고 생각해 줄 수있는 전문 블로그를 목표로 해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때 "블로그에서 어디까지 노하우를 작성 해야할지 모르겠다."라는 생각이 든다면, 영업 비밀인 것은 물론 숨기는게 좋지만, 기본적으로 인색 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무리 정보를 공개해도 그대로 수행 할 수있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은 있습니다.

수행 할 수있는 사람이라는 것은 원래 길에 밝거나 재능이 있거나해서 혼자 자꾸 도전하고 실행하며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분들은 원래 도전적인 분들이 많습니다. 


일을 의뢰하는 측의 입장에 서서 생각하면, 다양한 정보를 발신하고있는 사람 쪽이 전문 지식을 가지고있을 것 같고, 안심하고 작업 요청을 할 수 있을거라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자꾸 정보를 공개하고 갑시다. 정보를 지속적으로 공유해가는 것으로 자신에게도 새로운 정보가 들어오게 됩니다.


개인 브랜딩 성공 비결 2

정보에 인색하지 않고 돌려 나가는 것으로, 당신의 신뢰도도 점점 올라갑니다!


 

 

 

4-3. 알기 쉬운 직함을 만들자


직함이란 자유롭게 달아 주면 좋은 것이므로, 당신이 누구인지, 어떤 전문가인지를 상대에게 한방에 전해지는 것을 생각해 봅시다. ○○ 고문 이라든지, 이런 직함은 별도로 자격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두려워하지 말고 직함을 찍어 활용합시다. 물론 지식과 능력이 수반되지 않으면 안됩니다만, 자칭 직함을 달아버리면 지식과 능력은 뒤에서 따라 오는 것입니다.


자칭 직함을 다는 것으로 자신의 셀프 이미지가 높아지고, 무의식적으로 지식을 모으려고하기 때문에 점점 자세하게 되어갑니다. 때문에 처음에는 조금 무리할 정도의 직함을 붙여 버리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최고 전문가처럼 행동하면 좋습니다.


왜냐하면 블로그 및 Twitter에서 직함을 사칭했다고해서 갑자기 고객 돈을 받고 조언하는 것은 아니기에, 우선은 부담없이 직함을 사칭 해 봅시다. ㅎㅎ


물론 실적은 중요하지만, 처음부터 갑자기 큰 실적을 가지고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처음에는 보이는 자신감으로 좋습니다! 정보를 발신 해 나가는 것으로 자신도 지식을 심화하여 작은 실적을 쌓아 가고, 그중 큰 성과를 만들어 가도록합시다.


개인 브랜딩 성공 비결 3

직함은 당신이 누구인지, 어떤 전문가인지를 상대에게 한방에 전해지는 것을 생각하며 만들어봅시다!


4-4. 프로필을 즐겁게 해줍니다


블로그 및 Twitter, SNS등에서 개인 브랜딩 성공 포인트 중 하나로 "프로필"도 중요합니다.


  • 당신은 누구인가?
  • 당신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 당신은 어떤 가치를 제공 할 수 있는가?

이 세 가지 프로필을 통해 제대로 전달되었는지 다시 확인해보세요. 이것을 전하기 위해서는 앞서 이야기한 직함도 매우 중요하게되는 것입니다.


블로그 사이드 바의 프로필을 볼 때 당신이 누구이며, 이 블로그를 보는 것으로 어떤 혜택을받을 수 있는가가 10초 이내에 전해지게 해야합니다. 어딘지 모르게 서핑하고있는 블로그 방문자(구독자) 분들은 그렇게 천천히 읽어주지 않는다니까요. 순식간에 전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프로필에 전달함으로써 독자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과거에 어떤 괴로운 일이 있었는지, 거기에서 어떻게 극복하고 지금의 자리에 올라 왔는지를 간단하게 말한다면 친근감을 줄 수 있습니다. 당신의 과거의 "어둠"인 부분을 가리지 않고 공개함으로써 "이 사람도 이런 경험을 해 온 건가"라는 식으로 공감 해주기 쉬워집니다.


개인 브랜딩 성공 비결 4

프로필은 매우 중요! 신데렐라 곡선을 활용하자!


 

 

 


5. 정리


개인 브랜딩의 중요성에 대해서 영감을 받을수 있었나요? 블로그나 SNS를 통한 개인브랜딩은 강력한 마케팅 도구입니다. 당신의 사업의 날개를 달아줄수도 있습니다. 하루 아침에 구축되지는 않겠지만, 꾸준히 정보를 발신 해 나가고 포지셔닝을 확립 해 갑시다.

블로그의 정체성은 곧 나만의 정체성이다

자기계발 성공하고 싶다면 목표를 적고 믿음을 가져라

브랜딩 작업에 검색량마케팅 만큼 좋은것도 없다

전문가만이 살아남는다.

브랜딩이 어려운 이유

아이덴티티를 지켜가는 것. 브랜딩의 시작~!

자신을 하나의 브랜드로 만들기 위한 고민을 해보는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