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문증 은 시야에 있는 반점입니다. 어느날 갑자기 눈 앞에 무언가 아지랑이 처럼 아른 거리는 느낌이 듭니다. 검은색이나 회색의 얼룩, 끈, 거미줄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눈을 움직일 때 표류할 수 있습니다. 직접 보려고 하면 날아가는 것처럼 보입니다.
대부분의 눈 부유물은 눈 내부의 젤리 같은 물질(유리체)이 액화되고 수축하면서 발생하는 노화 관련 변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흩어진 콜라겐 섬유 덩어리가 유리체 내에서 형성되어 망막에 작은 그림자를 드리울 수 있습니다. 보이는 그림자를 플로터라고 합니다.
눈 부유물이 갑자기 증가하면 즉시 안과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으십시오. 특히 빛이 깜박이거나 시력을 잃는 경우 특히 그렇습니다. 이것은 즉각적인 주의가 필요한 비상 사태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비문증 증상
- 어두운 반점이나 울퉁불퉁하고 투명한 떠다니는 물질로 보이는 작은 모양
- 눈을 움직일 때 움직이는 반점, 그래서 그것을 보려고 하면 빠르게 시야에서 멀어집니다.
- 푸른 하늘이나 흰 벽과 같은 평범한 밝은 배경을 볼 때 가장 눈에 띄는 반점
- 결국 안착되어 시야에서 벗어나는 작은 모양 또는 끈
안과 의사를 만나야 할 때
다음 사항을 발견하면 즉시 안과 전문의에게 방문하여 진찰을 받으십시오.
- 평소보다 더 많은 아이 플로터
- 새로운 플로터의 갑작스러운 시작
- 플로터와 같은 눈에서 빛의 섬광
- 시야의 일부를 가리는 회색 커튼 또는 흐릿한 영역
- 시야 한쪽이 어두워짐(주변 시력 상실)
이러한 통증 없는 증상은 망막 박리가 있거나 없는 망막 열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즉각적인 주의가 필요한 시력을 위협하는 상태입니다.
비문증 원인
눈 부유물은 노화나 다른 질병이나 상태와 관련된 유리체 변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연령 관련 눈의 변화
- 눈 뒤쪽의 염증
- 눈에서 출혈
- 찢어진 망막
- 눈 수술 및 안약
위험 요소
눈 부유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50세 이상
- 근시
- 눈 부상
- 백내장 수술의 합병증
- 망막 혈관 손상을 일으키는 당뇨병 합병증(당뇨병성 망막증)
- 눈의 염증
비문증 진단
안과 전문의는 안구 부유물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완전한 시력 검사를 실시합니다. 검사에는 일반적으로 눈 확장이 포함됩니다. 점안액은 눈의 어두운 중심을 넓힙니다(팽창시킵니다). 이를 통해 전문의는 눈 뒤쪽과 유리체를 더 잘 볼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바로 어제 오후에 비문증 증상이 살짝 심해지는 느낌이 있어 바로 안과를 방문하여 시력 검사를 받았는데, 눈 CT 촬영도 하고, 눈동자의 동공을 확대 시켜야 제대로 검사가 가능하다고 해서 눈에 동공을 확대 시키는 안약을 넣고서 약 30분 정도 기다렸습니다.
기다리는 동안 동공 확대를 위한 안약은 총 3차례 정도 넣었습니다.
시간이 되어 안과 의사의 몇차례 눈 검사를 더 진행하고 최종 사진을 촬영한 결과를 놓고서 이야기 해주시는데 일단은 결과는 '정상'으로 나오더군요.
즉, 안과적 질환은 없는 건강한 상태라고 하였습니다.
다만 비문증의 경우 눈이 너무 건조하거나(실내가 건조한 경우에도), 모니터를 너무 오래보거나(휴식 시간이 필요) 하는 경우에도 생길수 있다고 하더군요.
안과적 질환의 증상이 없는데, 비문증 증상이 생기는 경우 피로회복, 스트레스 해소, 휴식 등의 보완이 필요하다고 하시더군요. 그리고 최종적으로 처방은, 1회용 안약을 처방 받았습니다.
참고로, 눈에 동공 확대를 위해 넣었던 안약의 효과는 반나절 정도는 지속되는것 같더군요. 병원에서 나오는 순간부터 처방전의 글씨가 흐려져서 안보였습니다.
집에와서도 모니터속 브라우저속의 사이트들의 글씨도 흐릿하게 보이더군요.
안그래도 간호사의 당부도 있었습니다. 반나절 정도는 잘 안보일거라고... 그리고 오늘 아침에 자고 일어나니 시력도 또렷하게 회복이 되어 잘보이더군요. 그래서 이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ㅎㅎ
비문증 안과 진료 가격
필자의 경우, 4~5가지 정도의 눈 시력검사를 통해 나온 최종 진료 가격은 40,500원 이었습니다. 이후에 약국에서 처방받은 1회용 안약의 가격은 6,100원 이었습니다.
비문증 치료
대부분의 눈 부유물은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당뇨병이나 염증으로 인한 출혈과 같이 안구 부유물의 원인이 되는 모든 의학적 상태는 치료해야 합니다.
아이 플로터는 실망스러울 수 있으며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플로터가 더 이상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플로터를 무시하거나 덜 자주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드물게 발생하는 눈 부유물이 시야를 방해하는 경우 귀하와 귀하의 안과 전문의는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옵션에는 유리체를 제거하는 수술이나 플로터를 파괴하는 레이저가 포함될 수 있지만 두 절차 모두 거의 수행되지 않습니다.
유리체를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망막 및 유리체 수술 전문의인 안과의사가 작은 절개를 통해 유리체를 제거합니다(유리체 절제술). 유리체는 눈의 모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용액으로 대체됩니다.
수술은 부유물을 모두 제거하지 못할 수 있으며 수술 후 새로운 부유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유리체 절제술의 위험에는 감염, 출혈 및 망막 열공이 포함됩니다.
레이저를 사용하여 플로터를 방해합니다. 안과 의사는 유리체의 부유물(유리체 용해)에 특수 레이저를 조준합니다. 이렇게 하면 플로터가 분해되어 눈에 잘 띄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이 치료를 받은 일부 사람들은 시력이 개선되었다고 보고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차이가 거의 없거나 전혀 없습니다. 레이저 요법의 위험에는 레이저를 잘못 겨냥한 경우 망막 손상이 포함됩니다.
정리
비문증의 경우 100% 완치 라는 개념이 잘 없는듯 합니다. 미세한 정도의 증상이라면 충분한 휴식과 눈건강을 위해 좋은 영양소를 섭취하는것도 좋을듯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조금더 심해진듯 하다면 꼭 안과를 방문하여 시력검사를 받고 의사와 상담을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같이 읽어보면 눈건강에 도움되는 글 추천
'일상다반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월 이사 손없는날 : 포장 이사 이사짐싸기 팁 (0) | 2023.02.28 |
---|---|
땅콩호박(버터넛 스쿼시) 효능 및 영양소 (0) | 2023.02.27 |
당뇨병 환자의 안과 정기검진 중요성 (0) | 2023.02.24 |
퇴행성관절염(골관절염) : 증상, 원인 및 치료 (0) | 2023.02.23 |
렌틸콩(렌즈콩)효능 이점 11가지 (0) | 2023.0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