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준비는 지금부터, 정년퇴직후 5년간 1억2천만원 가량이 사라진다! 65세까지 소득이 있어야해!

노후준비는 지금부터, 정년퇴직후 5년간 1억2천만원 가량이 사라진다! 65세까지 소득이 있어야해!


조금씩 차이는 있다하더라도 60세를 정년으로 보고서 정년퇴직한 이후의 금융소득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서, 노후준비와 삶의 질이 천차만별로 달라지게 됩니다.


60세 정년에서 국민연금을 받을 때까지 필요한 돈은 1억2천만원!?


1억2천만원이면 큰 금액 입니다. 정년퇴직하는 60세 부터 국민연금을 수령하게 되는 65세까지 약 5년 정도의 공백이 생깁니다. 이 공백이 바로, 실질소득이 사라지는 시기입니다. 즉 지출되는 돈은 매달 꾸준히 생기는데 반해, 더이상 월급이 들어오는 구조가 없는 상태라는겁니다.


이쯤되면 평생 회사에서 일하면서 열심히 모은 퇴직금을 기반으로 야금야금 생활비로 지출하며 지내게 되는거죠.

하다못해 그 시기즈음해서 자녀들의 생활이 녹록치 않는 상태라면 부모입장에서 또 가만 있을수가 있을까요? 어떻게든 도움을 주려고 애쓸텐데, 그러다 보면 건들지 말아야할 나의 노후준비를 위해 준비해둔 비용들이 고스란히 자녀들에게 사용되어질겁니다.


그 시간 부터가 실제 노후준비가 엉망이 되는 시기입니다.


만일 60세에 일을 그만 둔 경우, 연금이 지급되는 65 세까지의 5 년간의 부족액에 대한 보충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여기에 대한 만반의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면 노후의 삶의 질은 확연히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5년가량의 공백기를 기반으로 계산한 필요금액은 월 평균 200만원의 월급소득을 예로 들어서 계산한겁니다.


퇴직 후 국민연금을 수급하는 65 세까지의 5 년간 사라지게 될 돈의 총액입니다.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월급 200만원 기준 × 12 개월 × 5 년 = 120,000,000


이 정도의 큰 금액이 사라지게 되면, 퇴직후 연금수령시기 약5년간의 공백기동안 실로 삶의 질이 떨어집니다. 차량 유지비용, 여행 등을 고려하면 이 금액은 어디 까지나 평균 금액이므로 가계 따라 달라집니다.


 

 

 


여러분의 가계는 지금 현재 한 달을 얼마 정도의 금액을 저축하고 있나요? 


그 금액을 기준으로하여 미리 나의 노후플랜을 마련하다보면 어느 정도의 감각을 잡을 수 있지요.


지금 더 많은 자유 시간도 증가하므로, 여유있는 생활을하고 싶다는 것이라면 지금의 생활비보다 플러스 알파가 필요하며, 지금과 같은 생활 수준은 된다는 것이라면 지금의 금액과 동액이거나 소득도 없기 때문에, 생활 수준을 떨어 뜨리는거라고 한다면 지금보다 낮은 금액이라는 것입니다.


어쨌든도 60 세에 정년 퇴직하면 다음에 연금을 수급 할 때까지 5 년 동안 1억 2천만원 가량의 돈이 저축에서 사라져가는 것입니다. 모처럼의 퇴직금도 곧 없어 질 겁니다.


노후 생활을 걱정하는 이유

  1. 연금이나 보험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2. 충분한 금융 자산이 없기 때문
  3. 현재의 생활에 여유가 없어 노후 대비를하고 있지 않다
  4. 퇴직금이 충분하지 않다


모두 노후준비를 위한 연금과 저축의 부족 등이 불안 요인이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경제적인 이유나 건강상의 이유로, 그리고 보람있는 일을 하고 싶은 이유들로, 60 세 이후도 일하고 싶다고 생각하고있는 것 같습니다만, 연금을 수급 할 때까지의 5 년간을 근무하는 것과 하지않는 경우에서는 가계의 재정 상황도 크게 달라집니다.


지금부터라도 자산 운용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점검해보세요. 여유있을때 해보지~ 이러면 늦습니다.


안정적인 노후준비와 노후대비를 하고 싶다면 지금부터 자산운용에 대한 계획을 세워보시고, 개인적인 역량강화를 위해 공부와 배움에 투자를 하시는것도 방법입니다.

블로그운영으로 노후대비 돈모으는방법(feat.재테크잘하는방법)

인터넷투잡으로 40대 노후준비와 현실적인재테크

노후대비로 블로그운영합시다(feat.구글애드센스 광고수익)

경기불황에도 버틸수 있는 직장인투잡알바(블로그로돈벌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