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 아플 때는 한시라도 빨리 치료하고 싶을겁니다. 그러나, 탄산음료나 알코올음료를 중심으로 마시고 있다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인후의 점막을 손상시켜, 증상을 악화시켜 버릴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목에 좋은 음료를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목이 아파지는 주요 원인을 비롯하여 목에 좋은 음료와 반대로 피해야 할 음료를 소개합니다. 목의 통증을 개선하기 위해서도 꼭 체크해 보세요.
목이 아픈 주요 원인
목이 염증을 일으킬 때 통증이 동반됩니다. 염증의 종류에는, 예를 들면 후후의 점막이 붓는 인두염 이나 편도선이 붓는 편도염, 후두가 붓는 후두염 등이 있어, 이것이 발병하면 신경이 자극되어 그것이 고통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에는 바이러스 및 세균 감염이나 목의 혹사, 공기의 건조, 음주와 흡연 등이 있습니다.
또, 부비동염 과 같은 코의 염증이 목의 염증으로 연결되는 일도. 구체적으로는, 즙이 목에까지 늘어짐으로써 인후두염 이나 기관지염을 일으켜, 목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목의 통증을 완화하려면 이러한 염증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목에 통증을 느끼는 동안에는 음료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목에 좋은 차 음료
목에 좋은 음료를 5개 소개 합니다.
1. 차
녹차와 말차, 홍차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카테킨 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카테킨에는 항바이러스 작용이 있기 때문에 세포 내에서 바이러스가 증식하는 것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세균이 코나 입으로부터 체내에 침입하면 세포에 부착해, 그 안에서 증식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카테킨을 섭취하고 있으면 바이러스·세균의 증식을 억제할 수 있기 때문에, 목의 통증이 강해지기 전에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2. 생강차
생강의 매운 맛 성분에는 발한 작용을 촉진하거나 기침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따라서 생강을 섭취하면 기침의 증상이 억제되어 목의 통증 악화를 방지합니다.
또한 생강에는 신체를 따뜻하게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체온이 1℃ 상승하면 면역력이 30% 오르기 때문에 생강을 섭취하면 바이러스·세균 등의 생존율을 낮출 수 있습니다. 그 결과, 목의 통증이 되는 원인을 억제하고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생강차를 만들 때는 생 생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생 생강의 외피 부근에는 신체를 따뜻하게 하는 작용을 가지는 진저롤 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목의 통증에 접근하기 쉽게하기 위해서도 가능한 한 생 생강을 씻어 내고 만든 생강차를 마시도록 합시다.
3. 뜨거운 레모네이드
뜨거운 레모네이드에 포함된 레몬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C에는 감기를 비롯한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기능이 있으며, 면역 세포의 기능을 높이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뜨거운 레모네이드에 꿀을 더하면 더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벌꿀에는 목의 점막을 보호하거나 살균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건조, 감기 등으로 인한 목의 통증을 완화하기 쉽습니다.
덧붙여 목의 통증을 완화하는 목적으로는 꿀을 선택한다면, 살균 효과가 있는 마누카 꿀을 추천합니다. 또, 마누카 꿀 중에서도 메틸글리옥살(MGO) 의 수치가 큰 것을 선택하도록 합시다. 이 수치가 클수록 살균 효과도 높아집니다.
4. 홍차
홍차에는 "테아플라빈"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테아플라빈에는 항균 작용이 있으며, 특히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해서는 높은 불활화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감기나 인플루엔자 등에 감염된 경우에는 홍차를 마시는 것으로 증상의 악화를 막는 동시에 목의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 홍차를 마실 때 우유를 넣으면 단백질에 의해 전술한 작용이 저해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스트레이트 또는 레몬으로 마시십시오.
5. 코코아
코코아에는 쓴맛 성분인 '테오필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테오필린에는 기관지 확장 작용이 있기 때문에 "목에 가래가 걸려있다"라는 기침 천식에 효과적이라고합니다.
즉, 코코아를 마시는 것으로 기침의 완화나 인후의 통증을 억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 때문에, 목에 위화감을 기억했을 때는 적극적으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목이 아프면 피해야 할 음료
한편, 목이 아프면 피해야 할 음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탄산음료
목이 아프면 탄산 음료를 마시면 점막이 자극을 받기 쉬워집니다. 또, 탄산음료는 차가운 상태에서 마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것도 목을 자극하는 원인이 되어 버립니다. 따라서 목이 아프면 탄산 음료를 마시는 것을 피하십시오.
덧붙여 '그래도 탄산 음료를 마시고 싶다'라고 하는 경우는, 탄산을 조금 뽑은 상태로, 또한 상온인 채 마시도록 유의합시다.
알코올 음료
알코올 음료는 탄산 음료와 마찬가지로 목의 점막을 자극하기 때문에 증상을 악화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 음료에는 이뇨 작용이 있기 때문에 신체가 탈수 상태가 되기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목이 건조하고 통증이 강하게 나올 가능성이 생각됩니다. 따라서 목이 아프면 알코올 음료를 마시는 것은 피해야합니다. 또한 알코올 도수가 높은 술을 마시면 목의 점막이 손상되어 통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목이 아프면 알코올 도수가 높은 술도 삼가야 합니다.
또한 술을 따뜻하게 마실 때 그 온도가 너무 높으면 목의 점막을 자극해 버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온도가 너무 높은 음료도 차가운 음료와 마찬가지로 인후통의 악화를 초래할 우려가 있으므로 충분히 주의합시다.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도 알코올과 마찬가지로 이뇨 작용이 작용하기 때문에 신체의 수분이 손실되기 쉬워집니다. 신체의 수분량이 줄어들면 목이 건조하고 통증이 악화될 뿐만 아니라 면역 대응에 의해 목이 염증할 가능성도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목이 아프면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도 피하도록 합시다.
정리
목이 아픈 원인에는 감기 등의 감염증이나 건조에 의한 염증이 있습니다. 또한 부비동염 등의 코 염증으로 인해 목을 아프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목의 통증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각각에 맞는 치료를 실시하거나 건조를 막거나 할 필요가 있으며, 아울러 음료에도 배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에 소개한 "목에 좋은 음료" "목이 아플 때 피해야 할 음료"를 참고로 음료에도 신경을 쓰도록합시다. 목이 아프면 기본적으로 "따뜻한 음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이 읽으면 도움되는 글
'일상다반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분기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29일부터 신청·지급 (0) | 2022.09.29 |
---|---|
부업으로 월 100만원 벌기 : 추천 아이템과 마음가짐 (0) | 2022.09.28 |
식후 혈당 상승 억제 : 바나바잎 효능 (0) | 2022.09.24 |
퇴행성 관절염 : 증상 원인 및 치료 방법 (0) | 2022.09.23 |
비오틴 영양제 효능 9가지 : 비타민 B군 (0) | 2022.09.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