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부동산매매 : 오래된집 안팔리는집 다 이유가 있다

by socialstory 2020. 3. 18.

부동산매매 : 오래된집 안팔리는집 다 이유가 있다

부동산매매 : 오래된집 안팔리는집 다 이유가 있다부동산매매 : 오래된집 안팔리는집 다 이유가 있다


부동산매매 단독주택매매시 부동산 수수료(feat.이틀만에 매매)

부동산 안팔리고 있는 집 빨리 파는법 : 알면서도 못하니 안팔린다

부동산 전원주택 단독주택매매 안팔리는 집빨리파는법

안팔리는 부동산(단독주택, 전원주택) 집이 안팔리는 경우 빨리 파는법



이미 몇 번에 걸쳐서 관련 이야기를 하였었는데, 최근들어 다시금 유입이 되는걸로 봐선 꽤나 속앓이 하고 있는 집주인들이 있는것 같아서 또 한번 언급해보고자 한다. 오래된집 또는 안팔리는집들에는 다 이유가 있기 마련이다. 지금 나한테는 어떤 항목들이 적용되는지 점검해보면 도움이 될거다.


※ 물론 이런 내용들을 살펴보고서도 눈팅으로 그친다면 아무 소용없다.


 

 

 


1. 부동산 중개수수료를 아낀다.


법정수수료만 생각해서는, 그 어떤 부동산중개업체에서도 내 매물을 빠르게 팔아주기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하지는 않는다. 수수료 몇 푼 아끼려다, 애물단지인 내 부동산매물은 영영 팔리지 않을지도 모른다. 조금더 챙겨주는 한이 있더라도, 내 매물에 신경써달라고 요청해야 한다.


2. 가격이 비싸다.


거두절미하고 핵심은 이거다. 집주인들의 욕심은 끝이 없다. 그래서 받고 싶은 금액은 주변시세 대비해서도 결코 떨어지질 않는다. 문제는, 가격대비 해당 부동산매물의 퀄리티가 따라주느냐 하면? 그런 매물은 거의 없다. 그냥 비쌀 뿐이다. 딴 거 없다. 비싸다. 비싼게 문제다.


오래된집 안팔리는집 빨리 팔고 싶다면, 때로는 손해를 감수하고서라도 매매를 빠르게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가격을 확 낮춰야 한다. 시세 대비해서도 눈에 띌 만큼 가격을 낮춰야 한다.


 

 

 


3. 가격 만큼의 퀄리티가 아니다.


이건 필자가 거주하고 있는 동네의 전원주택매물이 그러한 경우인데, 전원주택매매가는 얼마에 나와 있는 매물이건만 대략 2년정도 되어가는데도 안팔리고 있다. 가격대비 퀄리티가 안되는 매물이라서 그렇다. 퀄리티의 범위라는게 개인마다 기준점이 다를테지만, 대략적으로라도 언급해보면...


1) 집 외관에서 보여지는 디자인 (너무 올드한 디자인)

2) 집 실내에서 보여지는 디자인 (창호, 주방 등에 사용된 자재 및 디자인 퀄리티 등)

3) 조경적인 부분 (마당, 펜스, 잔디, 텃밭 등)

4) 도로 상황 및 생활기반(병원/마트/시장/학교/관공서 등) 시설까지의 시간적인 부분

5) 그리고 주변 환경


대략적으로 이야기한 거지만, 디테일하게 파고들어간다면 항목들은 엄청 늘어날테지만 핵심은 이거다. 누가봐도 가격대비 퀄리티가 안따라주는건데 그 가격이 떨어질 기미가 없다. 그저 집주인의 욕심만 있을 뿐이다. 이런 매물들은 쉽게 안팔린다. 단적인 예로, 2년동안 해당 전원주택매물을 보러온 잠재고객들은 몇 있었으나 여전히 단 1명도 계약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4.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가


특히나 시골집 같은 매물의 경우, 참 난감한 부분들이 많다. 시골집 매물의 경우, 오래된 건축물들이 많다보니 단순히 리모델링 공사를 한다고 해서 만족스럽게 생활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정답은 없겠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갈릴테니 말이다. 경우에 따라선 철거하고 신축을 하는게 현명한 경우도 있을거다.


암튼, 오래된 시골집 조차도 가격대가 비싸거나, 유지보수 관리가 잘안된 경우라면 답이 없다. 오랜시간 안팔리는 시골집 매물들을 무수히 많이 봐온 경우다보니 너무 오래된 시골집은 차라리 철거후 신축을 고려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지 않겠나 싶다.


아뭏든 단독주택 슬라브주택의 경우에도, 오래된집이라면 올리모델링공사를 통해서 최상의 컨디션으로 만들어줘야 한다. 배관공사부터 전부다 싹 다 갈아 엎는 수준으로 퀄리티를 보강해야 하는 숙제는 분명, 집을 팔고자 하는 집주인들이라면 고민해야 할 부분이다.


 

 

 


마무리


4가지 정도로 정리해봤다. 분명 부동산매물로 내놓은지 오래된집이면서 안팔리는집이라면 다 이유가 있다는거다. 그러니 욕심을 내려놓자. 특히나 지금처럼 경기불황의 정도가 심한 시기에는 더더욱 그렇다. 가격만큼의 퀄리티가 따라주지 않는 매물은 팔리지도 않거니와 경쟁력이 없다.


부동산중개업소에서도 알려준 이야기지만... 가격대비 퀄리티가 좋은, 소위말하는 가성비 좋은 매물의 경우에는 늘 실수요자에게 빠르게 팔리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