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신뢰를 얻기 위해선 노력이 필요하다

by socialstory 2019. 2. 9.

신뢰를 얻기 위해선 노력이 필요하다

지난 2달간의 시간동안 집수리를 위해 많은 리모델링 전문업체들을 찾았고, 해당업체와 무수히 많은 이야기들을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그렇게 비교견적을 통해 나의 예산과 집수리 방향에 관해 가장 잘 맞는 업체를 찾는 과정의 시간들을 보냈었다.


신뢰를 얻기 위해선 노력이 필요하다신뢰를 얻기 위해선 노력이 필요하다


그렇게 긴 시간을 보내고서 몇일 전 최종 한 곳의 업체와 계약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이후에 지난 시간들동안 몇몇 업체들은 다소 실망감을 안겨주는 모습도 보였었기에, 견적이 괜찮다 하였으나 제외하였던 결정적 이유는 아주 사소한 부분이었기에 적어본다.


2019/02/08 - [일상다반사] - 비교견적은 많이 해봐야 안다.(feat.가격비교)

2019/02/07 - [일상다반사] - 단독주택 리모델링시 고려해야 하는 부분

2018/12/21 - [일상다반사] - 신뢰란 겪어봐야 알게된다(feat.단독주택 리모델링 견적서)


견적이 제일 싼 업체는 애시당초 제외해야지 했었다. 너무 저렴한 가격도 신뢰성에 의문이 드니까. 또, 너무 비싼 견적의 업체는 애시당초 나의 예산을 훨씬 뛰어넘는 금액이니 선택조차 할 수 없으니 패스.


문제는 그 중간즈음의 견적대가 나온 3곳의 업체중 한 곳이 위에 적은대로 계약을 맺은 곳인데, 나머지 2개 업체도 초반 첫 방문 상담하는 순간에는 최선을 다해 경청하고 서로 의견조율하고 그랬었는데, 이후의 시간들에서 많은 실망을 했었는데, 바로 신뢰의 기본인 약속을 제대로 지키지 못했다는 것이다.




가령 A업체는 첫 방문 이후, 1차 가견적을 보내주기로 한 약속한 날짜보다도 2주가 더 지나서야 연락이 왔었다. 내가 먼저 연락하기 전까진, 이렇다할 연락조차 없었기에... 이때부터 신뢰해도 되는건가 하면서 의구심이 들었었고... 결정적인건, 이후에 최종 견적서의 견적이 처음보다 너무 많이 달라졌다는것이었다.


B업체도 첫방문 이후, 두번째 방문하기로 한 날에도 약속한 제 시간을 훌쩍 뛰어넘은 시간에 도착했었다. 무엇보다 제 시간을 지키지 못함에 대해 고객에게 이렇다할 이유도 얘기하지 않은채... 남의 소중한 시간을 제 마음대로 낭비해버린 그 업체도 신뢰도에서 뚝 떨어졌었다. 결정적인건, 공사 방법에 있어서 특정 작업에 있어서는 자신이 없는지 얼버무리는 모습도 보여서 진짜 여기는 믿고 일을 맡기기가 어렵겠다고 판단했다.


큰 돈 들어가는 주택리모델링 공사를 위해 여러 업체들을 비교견적을 해보면서 너무나 다양한 모습들을 봐왔다. 요즘처럼 경기가 어려운때 목돈들여서 공사하는것도 쉽지많은 않은데, 고객을 얻기 위해선 노력이 필요하다. 물론 서로간의 소통이 무척 중요한것도 사실이지만, 위 언급한 2개의 업체들은 고객과의 약속은 신뢰를 위해서라도 꼭 지켰으면 한다.


아주 사소한 부분을 제대로 지키지 못하는 업체가 큰 일을 제대로 해낼거라 생각하지 않는다. 기본이 무너지면 전부가 무너지는 거라 생각하는 것이기에, 신뢰란 그저 얻어지는게 아닌 노력에 의해 생기는 것일테니...

참고로, 최종 계약한 업체의 경우... 협력업체 관계자의 입에서 칭찬을 하였었다. 일처리 솜씨와 평판이 좋다고 말이다.

신뢰란 이런거지... 


입소문은 이렇게 나는구나

https://blog.naver.com/kkd4139/2214616003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