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주택 리모델링시 고려해야 하는 부분

단독주택 리모델링시 고려해야 하는 부분

오래된 노후단독주택에 살다보면 한번은 리모델링을 해야 하는 순간이 있다. 그래서 여기저기 주택리모델링 전문업체를 찾아서 비교견적을 통해 공사를 진행한다. 그러나, 한가지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현재 필자가 직접 경험중인, 현재 진행형이다 보니 알게 되는 것이 아닌가도 싶다.


단독주택 리모델링 전문 업체를 선정했다는건 견적에 합의하고 공사를 시작한다는건데 여기서 중요하다.



공사기간동안 머무를 집이 필요하다는것이다. 친척이나 친구, 혹은 지인에게 부탁하여 공사기간 동안 머무를 수 있다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그런 여건이 안되는 당사자에게는 발빠르게 거주할 곳을 마련해야 한다. 대안으로, 원룸/단독주택/모텔(여관) 등에 단기간 계약이 가능한지 부터 확인해야하며, 월세(보증금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거주할 공간을 마련한 이후에는, 이제 묵은 살림을 빼내고 정리해야하는데 분류를 통해서 필요없다고 판단되는 살림살이들은 정리하도록 하자. 참고로, 묵은살림살이 정리해주는 재활용업체 등이 있으니, 인터넷 검색등을 통해 찾아서 견적문의 해보면 되는데... 필자의 경우, 오늘 이 포스팅을 작성하기 전 까지 3곳의 업체에 견적문의를 했었는데 결과는 다음과 같다.


A 업체 : 45만원

B 업체 : 30만원

C 업체 : 30만원


참고로 C 업체에서 이야기 하길, 가전 제품의 경우 무료수거가 가능하지만 그외 가구 같은 살림살이들은 무료수거는 안되고 비용을 들여서 처리해야 한다고 했다. 어떤 업체든 비용의 차이는 있겠으나, 무료수거처리 형태는 사실상 어렵다는 것이다.

또한, 비용을 줄이기 위해 동사무소 등에서 스티커 발급을 통해 진행하면 비용은 8~10만원 정도면 충분할거로 판단되었으나, 묵은 살림살이를 옮길 인력부족으로 인해 그건 포기. 이부분은 각자의 상황에 따라 선택하면 될 일이지 싶다. 그 외 자잘한 이야기들이 오고 갔으나, 핵심은 이정도면 충분하지 싶다.


주택리모델링 진행시 고려해야할 이슈들이 꽤나 많음을 새삼 느낀다. 가장 큰돈 들어가는 리모델링 견적부분도 중요하지만, 그외 소소하게 비용지출이 되는 부분들도 있으니 꼭 체크하자!


2019/01/08 - [일상다반사] - 단독주택 리모델링 견적 항목별 가격비교도 해보자

2018/12/26 - [일상다반사] - 묵은살림 정리하기

2018/12/21 - [일상다반사] - 신뢰란 겪어봐야 알게된다(feat.단독주택 리모델링 견적서)

2018/12/13 - [일상다반사] - 주택리모델링하려면 인테리어업체 비교견적은 필수!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