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신입사원(사회초년생) 직장인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일의 기본

by socialstory 2018. 6. 12.

신입사원(사회초년생) 직장인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일의 기본

신입사원(사회초년생) 직장인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일의 기본신입사원(사회초년생) 직장인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일의 기본

1 어떠한 일이 있어도 시간엄수는 기본 중의 기본이다.

업무 시작 15분전부터 일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 작업에 들어가라. 한번 잃어버린 신용을 다시 찾는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시간만은 반드시 엄수하라. 피치 못할 사정이 있다면 반드시 자신이 직접, 사전에 연락하는 것이 기본이다.


2010/03/17 - [자기계발 이야기] - 시간은 쓰는 만큼 사라지고 소멸되는 자산

2008/07/16 - [일상다반사] - 시간의 지배 → 성격에 따라 다르다

2007/11/20 - [자기계발 이야기] - 8시간을 24시간으로 쓰는 방법

2007/11/20 - [자기계발 이야기] - 시간관리


2. 책상 위는 항상 정리 정돈되어 있도록 한다.

① 물품은 반드시 정해진 위치에 두는 습관을 기른다.

② 책상 위는 현재 착수하고 있는 업무 관련자료만 놓아둔다.

③ 사용빈도가 높은 전화번호, 팩스, 주소 등은 일람표를 만들어 눈에 띄는 곳에 붙여둔다.


2009/02/12 - [자기계발 이야기] - 좋은 작업 습관


3. 5W2H를 염두에 두고 업무 지시를 받아라.

상사의 부름이 있을 경우에는 예하고 대답하며 즉각 일어선다. 상사 책상의 앞이니 옆에 서서 이야기를 듣는다. 상사가 자신의 책상에 와서 지시를 내리는 경우에는 일어서서 듣는다. 내용의 확인과 질문은 이야기를 마지막까지 들은 후에 하도록 한다.


지시를 받는 경우에는 Why(목적/이유), What(대상), Where(장소/행선지), When(일시/기한), Who(실행자/협력자), How(순서/방법)을 염두에 두어라.


못하겠다, 무리다 이 두 가지는 절대 입 밖에 내서는 안 된다. 아무리 무거운 짐이 되더라도 일단 받아들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받아들인 후에 협력자 요청이나 기한 연장 등을 요구한다. 그렇다고 지나치게 쉽게 받아들이거나, 자신만만한 태도를 보여서도 안된다.


 

 

 


4. 첫 대면에서 좋은 인상을 남기는 대화법을 터득하자.

자세를 바로 하고 상대방의 눈을 보면서 이야기한다. 첫인사와 마지막 인사는 큰 목소리로 또박또박 하자. 이것만으로 당신은 이미 많은 점수를 따고들어가는 셈이다.

5. 일의 기본은 보고 , 연락 , 그리고 상담 이다.

회사는 어디까지나 조직 사회이므로 많은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팀워크가 중요하다. 따라서 보고, 연락, 상담은 기본이다. 하찮은 일이므로 혼자서 알고 있는 것으로 충분하다, 추후에 연락하면 될 것이다는 자기 멋대로의 판단 잣대를 버리자.


보고하는 데 있어서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① 업무가 완료되면 즉시 보고한다.

② 결론 → 이유 → 경과의 순으로 말한다.

③ 문장, 도표, 숫자를 사용하여 알기 쉽게 보고한다.

④ 사실과 자신의 의견, 감상을 명확히 구분하자.

⑤ 정확하고 간결해야 한다.


또한 중간 보고를 자주 행하는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진다.


2008/07/15 - [일상다반사] - 업무처리와 진행에 있어서 항상 '보고'를 하는 피드백이 중요한것입니다.


6. 자기 진단법을 몸에 익혀 부주의로 인한 실수를 없애자.

작은 잘못이라고 그냥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잘못의 원인을 분석하여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한다. 잘못의 원인을 규명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자신이 저지르기 쉬운 잘못의 경향을 알 수가 있다. 아무리 주의를 기울인다 해도 인간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실수를 저지르게 마련이다. 이런 때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우선 무조건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한다.


절대 변명을 늘어놓아서는 안된다. 그리고 나서 잘못의 원인을 분석하자. 어떻게 하면 손실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는가에 대해 생각하고 이에 대처한다. 두 번 다시 같은 실수를 저지르지 않는다.


 

 

 


7. 열심히 메모하는 습관을 기르자.

거래처에서 아무 생각 없이 나누는 잡담 가운데에 생각치도 못했던 정보와 아이디어가 숨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인사에 관한 정보라든지 업계 동향에 관한 정보와 같은 것들이다. 이러한 것들은 반드시 메모를 해서 확실한 자기 데이터로 보관하는 습관을 기른다.


메모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내용을 이해한 후, 포인트와 키워드를 간결하게 메모한다.

② 자신만이 알 수 있는 기호와 그림을 이용하여 신속히 쓸 수 있어야 한다.

③ 숫자와 고유 명사는 확인하면서 정확히 기입한다. 숫자에 관한 데이터의 출처도 함께 기입해 놓으면 후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

④ 메모해 놓은 그 날 안에 다시 한번 읽어보고 보충할 것과 정정 사항, 감상 등을 기입해둔다.

⑤ 메모한 날짜와 장소, 제목을 적어둔다.


2010/08/18 - [자기계발 이야기] - 메모의 중요성

2009/06/05 - [자기계발 이야기] - 작은 메모 하나도 중요하다.


8. 명함을 잘 활용하자.

명함을 교환한 후에 명함 여백을 이용하여 협의를 행한 장소, 일시, 상대방의 특징 등 기억해 두어야 할 만한 사항들을 메모한다. 그러나 우선 상대방의 명함을 확인하고 가볍게 인사를 건넨 뒤 명함 케이스에 넣는 것이 예의이다. 명함에 기입하는 것은 상대방과 헤어진 후에 행하는 것이 좋다.

9. 잡무를 소홀히 행하지 마라.

항상 흔쾌히 받아들이고, 완벽을 기해 최선을 다하라. 자료 정리, 복사, 심부름 등 회사 내 잡무를 부탁 받았을 때 왜 내가 이런 일을 해야 하나 하는 불만을 품게 마련이다. 그러나 하찮게 보이는 업무라 할지라도 회사 운영에 있어서는 필수불가결한 업무라는 점을 명심하고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라.


누구나 할 수 있는 업무를, 다른 누구보다도 완벽하게 해낼 수 있는 자신이 되어라. 이로써 당신의 업무 자세에 관한 평가가 달라질 수 있으며, 신뢰와 기대로 이어져 남들과 차이를 벌릴 수가 있게 되는 것이다.


- 남과 다르게 일하는 법, 공부하는 법 중에서 발췌 -


사회초년생 및 신입사원이라면 직장에서 꼭 알아두면 좋을 팁 정도 되겠다. 어쩌면 가장 기본일 수도 있을 법한 내용이지만, 직장생활의 기본이자 핵심일수도 있겠다. 사소한 것들이라도 잘 지키며 해내는 사람이 훗날 제대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거창한 내용들이 아니다. 매일 반복되는 것일 수 있다. 하지만 일의 기본이 탄탄하면 어떻게든 성장하게 마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