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기계발 이야기

작은 메모 하나도 중요하다.

소셜스토리 socialstory 2009.06.05 20:42

일단 메모하고 본다.


업무를 진행하면서 다양한 형태로 기록을 하게됩니다. 컴퓨터 메모장을 활용할수도 있고, 그외 다양한 유틸리티의 도움을 받아 메시지를 저장하게 됩니다. 때론 다이어리에, 때론 눈에 보이는 것마다 메모가 가능하다면 무엇이든 메모하고 봅니다. 여러분은 순간의 아이디어가 떠오를때 어떻게 대처하시나요?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놓치기 싫어서, 잽싸게 아무데나 휘갈겨 메모한 경우도 있으실줄 압니다. 어떤 형태로 메모하느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순간순간 스치는 생각들과 아이디어들을 찰나의 순간을 놓치지 않기위해 메모를 하는 행위 그자체가 중요한것이지요.

포스트잇에 메모해서 컴퓨터 모니터에 덕지덕지 붙여놓고 활용하는 분들도 계실테고, 다이어리에 잘 정돈해서 기록하는 분들도 있으실테고, 그냥 A4용지에 혹은 이면지등에 부담없이 메모하고 기록하는... 그 모든 행위들을 매일같이 경험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조금더 발전된 형태로 볼수 있는게 바로 사내 그룹웨어를 활용하고 있다면, 해당 관련 아이디어를 기록하고 관리할수 있는 별도의 게시판정도는 어느 조직에서나 다 있을줄로 압니다. 직원 개개인의 다양한 순간의 아이디어들을 부담없이 기록하고 저장해서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면 간혹, 타이밍이 안좋아서, 또는 아이디어를 실현하기위한 주변상황이나 조건들이 여의치 않은 경우에라도 언제라도 확인가능한 저장된 데이터로 관리되고 있을테니 이런 작지만 사소한 아이디어 하나하나가 시간으로 쌓이다 보면, 하나의 거대한 아이디어 뱅크가 되는것입니다.

아이디어 DB가 생성되고 관리되는것이죠. 이렇 형태의 노력들이 좀더 활발하게 진행된다면, 각 개개인은 물론 팀별 고유의 업무에 시너지 효과를 낼수 있는 유익한 아이디어들이 많을터... 최초의 작은 메모 하나라도 놓치지 않고 기록하는 습관만 들일 수 있다면, 그 습관 하나로 파생될 수 있는 여러이점들이 있기에 좋은 습관으로 추천해드리고 싶어집니다.

메모의 중요성이나 그 효과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서적이나 인터넷등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사안이다 보니, 적극 권장해드리는 바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다이어리와 이면지를 많이 활용하고 있는편입니다. ㅎㅎ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