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작업 습관

책상 위가 잡다한 서류들로 가득 차 있는 사람은 책상에서 지금 당장 하는 일과 관계없는 모든 서류를 치우고 나면 자신의 일을 더 쉽고 정확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야말로 효율성을 높이는 가장 기본적인 조치이기도 하죠.

- 요즘 제 책상위에도 몇가지 프로젝트와 관련된 프린트물이 여기저기 널려있어서 정신없었는데, 정리를 하고나니 한결 보기에도 깔끔하고 무엇보다 산만하지 않아서 좋은것 같더군요. ㅎㅎ

오랜 경험을 통해 항상 중요한 순서에 따라 일을 하기가 그리 쉽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중요한 일을 먼저 하도록 계획을 세우는 것이 그때그때 되는 대로 일을 하는 것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더 낫다는 사실도 깨닫게 되었지요.

- 여러가지 일들이 겹쳐서 진행될 때에 중요한것이 바로 우선순위를 정한 뒤 계획에 따른 실행이 필요한것이죠. 최근 팀원중 한명이 이부분이 잘 되질 않아서 힘들어 하는 상황을 지켜본뒤 피드백 해주었던 내용이기도 합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사실을 알고 있다면 결정을 미루지 말고 그 자리에서 즉시 문제를 해결하는것이 낫습니다. 또한 회의를 진행하게 될때에 한 번에 한 가지 문제만 토의하고 결론을 내리는것이 생산적입니다. 한 번에 한 가지 주제로만 회의를 진행해가다 보면 질질 끄는 문제도 사라지고 결론을 미루는 일도 없어짐을 경험하게 되죠.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지요. ^^

- 회의는 짧고 간결하게. 단, 회의 참석전에 사전 준비는 되어있어야겠죠. 회의 안건등 미리 파악해서 준비해두면 한결 회의 시간이 즐거워질 수도 있을겁니다. 그리고 문제 발생시 바로 해결할 수 있다면 미루지 말고 즉시 처리하는것이 시간절약과 동시에, 업무의 누적을 피할 수 있는 지름길이기도 합니다.

조직하고, 위임하고, 관리하는 법을 익혀야합니다. 많은 직장인들이 책임을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는 법을 배우지 못하고 모든 일을 혼자 하려고 고집하면서 자기 무덤을 파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런 결과 세세한 일에 파묻혀 갈피를 잡지 못하게 될 뿐이죠. 물론 말처럼 쉬운일이 아니기도 하겠지만, 중요한 시사점은 책임자의 위치라면 걱정과 긴장, 피로를 피하기 위해 권한을 위임해야 하는것이 낫습니다.

- 우리가 무슨 슈퍼맨도 아닌데, 혼자 이것저것 다 짊어지고 가야 할 이유가 없는것이지요. 또 비효율적이기도 하구요. 구성원들에게 업무를 위임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워야 할 때입니다.

사업을 크게 일구고도 조직하고 위임하고 관리하는 법을 익히지 못한 사람은 50대나 60대 초반에 심장질환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도 하니, 위의 몇 가지 좋은 작업 습관들을 참고하셔서 보다 능률적인, 생산적인 활동에 집중할 수 있었으면 하네요.

- 더 좋은 작업 습관들도 많이 있을줄로 압니다. 보편적인 혹은 직장생활에서 많이 부딪치거나 할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 몇가지 언급해봤습니다만, 사실 이런걸 일일이 누가 가르쳐 주는것도 아니고, 이리저리 직접 경험을 통해서 깨닫게 되는 것들도 많은지라... 함께 고민해보고 더 나은 방법론에 대해서 공유도 할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기도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2)

  • 2009.02.12 06:51 신고

    얼마전 읽었던 '모든 일에 마감시간을 정하라'라는 책에도 비슷한 내용이 있었던 기억이 되네요. ^^

    • 2009.02.12 09:01 신고

      많은분들이 알고는 계실텐데도 막상 돌아서면 잊어버리고,
      이런저런 핑계들로 실천들을 못하고 계시죠~^^;

  • 2009.02.12 09:52 신고

    ㅋㅋ 책사 치우다고 하루르 써버리면 안됩니다^^ 주의사항 하나 넣어주세요~ㅋㅋ

    같이 일하는 후임중에 그런 책상 정리는 잘하는데 순서를 잘 못잡는 사람이 있는데 그게 조금 큰문제가 되더라구요..^^ 참 중요한 내용인 듯 합니다...

  • 2009.02.12 10:31 신고

    자기일 하다보면 어느새 자기계발에는 뒷전인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휴..

  • 2009.02.12 11:17 신고

    가급적이면 깔끔하게 정리할려고는 하는데 그게 말처럼 쉽게 되지가 않죠 -.-;

    ps) 한RSS 카운터를 봤는데 많은 상승이 있으시네요 ^^

    • 2009.02.12 11:26 신고

      조금씩 늘고 있는데...의문이에요. ^^;
      요즘 포스팅 내용도 영양가가 많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ㅎㅎ

      아침에 출근해서 커피한잔 타오고나서부턴..책상이
      상당히 어수선해지고 있네요~ㅋㅋ

  • 2009.02.12 12:09 신고

    맨위의 상황이 저랑 매치되네효-ㅂ-;;;;

  • 2009.02.12 18:46 신고

    안녕하세요. 권대리님.
    이번에 제가 주관하는 [비즈코아] 세미나를 대구에서 하게 되어서 트랙백 날렸습니다.
    참고하십시오.

    공식 공지 url은 http://bizcore.kr/8 입니다.

    참여하셔서 얼굴 한번 뵈었으면 좋겠어요. ㅎ

  • 2009.02.13 16:52 신고

    정리잘하는 사람이 일도잘하겠지만...아닌사람도있어요
    제 친구놈 정리는 젬병인데...능력자예요.
    나이32에 벌서 실장을 달았어요.(학원선생)부러웡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