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리더십이 필요해보이는 팀장

by socialstory 2010. 8. 14.

이미지 출처 : http://www.flickr.com/photos/nestorgalina/3707322819/

한 부서를 이끌어가고 있는 팀장에게 필요한 자질중에는 실무능력도 중요하고 팀원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리더십이 있지요. 오늘 이야기할 팀장의 역량중에 리더십과 관련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리더십이라는게 팀장이 팀원들에게 무조건 나를 따르라 하고 외치는건 아닐겁니다. 팀원들이 팀장을 믿고 따르게 만들려면 최우선적으로 리더다운 모습을 보여야겠지요. 그 모습들이란, 업무의 목표와 방향을 수립하고 그 목표달성을 위한 세부 전략 전술등도 수립하고, 나아가 함께하는 팀원들에게 어느정도의 비전도 심어줄수 있어야 하겠지요.

회사의 큰 비전은 CEO가 구성원들에게 심어줄수 있다지만, 세부적인 사항들은 각 부서별 팀장등의 중간 관리자들의 역량에 따라 심어줄수도 있습니다.

팀장 스스로 업무의 목표나 방향설정에 있어 우왕좌왕하며 갈피를 못잡는 모습을 보이는순간, 팀원들은 팀장을 신뢰하기가 점점 어려워집니다. 팀장의 자신없어 하는 모습을 보며 힘을내서 무언가를 해보려 하는 팀원들이 많지는 않을거라 봅니다.

결국, 팀장이라는 자리에서 정말 목표로 세운 무언가를 달성하기 위해선 팀원들에게 자신감과 비전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그 바탕에는 신뢰와 실행할 수 있는 용기도 포함되리라 봅니다.

팀장에게 필요한 역량
1. 실무능력 (경험, 지식 등)
2. 커뮤니케이션 능력 (회사와 팀원들의 입장 그 중간에서의 조화를 이루기 위한 중간자 역할)
3. 리더십 (자신감이 있어야 하며, 구성원들과의 신뢰가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함)
4. 실행할 수 있는 용기 (타당성이 있을 경우, 회사 임원들을 설득할 수 있는 자세 or 용기)
5. 오픈마인드 (외부의 조언이나 도움등을 열린 마인드로 수용할 수 있는 자세)

한 부서의 팀장이면서도 팀원들이 자신의 말을 제대로 따라주지 않거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히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심각하게 고민을 해봐야 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들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을 해야할것입니다. 단지, 실무능력이 뛰어나다고 해서 팀원(구성원)들에게 인정받는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아래 4개의 리더십 관련 글들도 함께 읽어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리더란 결국 사람을 사랑할 줄 알아야 하며, 그 인간애를 바탕으로 상호신뢰속에서 함께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회사의 팀장님들은 어떤가요?

2009/12/20 - [자기 관리와 계발] - 사람을 사랑할 줄 아는 리더십
2009/12/04 - [자기 관리와 계발] - 윈-윈의 리더십
2008/12/10 - [자기 관리와 계발] - 리더십이 중요할 때...
2008/11/27 - [자기 관리와 계발] - 준비되지 않은 리더십... 결국 주변인들이 피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