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로윈의 유래 · 기원(feat.할로윈데이)

할로윈의 유래 · 기원(feat.할로윈데이)



할로윈은 언제?


할로윈은 10월 31일, 바로 오늘 입니다. ^^

국내에서도 해마다 급증, 가을의 풍물이되어 왔지만, 원래 할로윈은 무엇일까요? 할로윈 사정과 함께 소개합니다.


할로윈의 유래 · 원산지


10월 31일 할로윈(HeIIoween)는 11월 1일 「성인의 날」 「만성 절 '(All Hallo) 전야제 (All Hallo Eve) 라는 뜻으로, 기원전 5 세기 경 켈트족이 하던 축제에서 유래합니다. 고대 켈트족은 11월 1일에 달력이 바뀌기 때문에 10월 31일 올해의 전환기에 해당했습니다. 그래서 수확을 축하하고, 엑소시즘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날은 조상의 영혼에 편승하고 악마와 마녀가 와서 재앙을 가져다 준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현재와 같은 형태가 된 것은 19세기 후반 이민과 함께 미국에 전해진 이 축제를 아이가 몹시 무서워 때문에 어린이도 즐길 수있는 행사로 변화 해갔습니다. 또한, 켈트족이 자연 숭배에서 기독교 천주교로 옮기는 과정에서 켈트인의 축제와 함께 '성인의 날'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종교 행사로 할로윈을 할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 교회는 할로윈의 습속을 어떻게 해석 하는가에 여러 설이 찬반으로 나누어 져있는 것 같습니다.


왜 할로윈 의상을합니까?


앞서 언급했듯이, 할로윈 악마와 마녀가 와서 재앙을 가져 온다고했습니다. 그래서 몸을 보호하기 위해 가면을 쓰고 있고 귀신이나 마녀 복장을 동료로 위장하거나 한 것이, 가장의 시작 입니다. 또한 온 악마들이 그 모습을보고 놀라 도망 가게했다는 설도 있습니다.

본래의 취지에서 보면 유령, 마녀, 악마, 해골, 좀비 등이 단골이지만, 최근에는 엔터테인먼트 이벤트로 즐기는 사람도 많기 때문에 영화나 만화 캐릭터 등 다양한 의상을 볼 수 있습니다.


 

 

 


할로윈 유령 호박의 유래


할로윈의 상징이라고하면, 유령 호박 '잭오 랜턴'(Jack-o'-lantern)입니다. 호박 속을 비게 만드는 랜턴에서 귀신이 무서워 도망 등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현관이나 창가에 밝혀 할로윈을 맞이합니다. 잭오 랜턴 잭이라는 심술 궂은 남자가 악마를 속인 지옥에 떨어지지는 못하고 죽은 뒤에도 새끼 손전등을 가지고 망설임 계속했다는 아일랜드 전설에서 유래 합니다.

그것은 방황하는 영혼의 대명사가 미국에 전해지자 새끼가 아니라 미국에서 생산량이 많은 호박으로 변화하고 넓어졌습니다.


할로윈의 풍습 "Trick or Treat!"


할로윈은 가장 한 아이들이 "Trick or Treat!"(과자를주지 않으면 장난하는거야)라며 이웃을 찾아 다니며 그 집 사람들은 "Happy Halloween!"라고 말하고, 과자 전달하는 관습이 있습니다. 방문을받는 쪽은이 날을 위해 사탕이나 초콜릿 등의 간식을 준비하고 기다리고있어 지역의 어린이들과의 교류의 기회이기도합니다.


할로윈 음식과 게임

본고장에서는 할로윈 관련된 음식이나 게임을 즐기는 것 같습니다.


■ 음식

[사과]

할로윈의 기원 중 하나는 뽀모나 축제는 풍요 축제가 있고 거기에 사과가 심볼이되어 있던 것으로부터, '카라멜 애플'이라는 사과 사탕과 사과 요리가 등장합니다.


[할로윈 캔디]

아이들에게 인기 사탕에서 '사탕 옥수수'라는 화이트 오렌지 옐로우의 3색으로 장식된 콘형의 캔디가 간판입니다.


【호박】

유령 호박에 연관되어, 호박 과자와 요리가 인기입니다.


■ 게임

[애플 만료 / Apple Bobbing]

물에 띄운 사과를 입으로 이외에 가지고 게임에서 할로윈 파티는 전통적인 게임입니다.


【마미 랩 게임 / mummy wrap game]

엄마는 엄마의 것으로, 몸에 화장지를 감고 미라를 만드는 게임입니다.


최근 할로윈 분위기의 배경


원래 국내의 행사가 아니기 때문에 단순한 이벤트에 지나지 않지만, 축제와 코스프레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받아들이기 쉬운 것입니다. 도리 운운보다, 어쨌든 즐기자는 공기를 우선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 최근 몇년의 고조는 SNS 인기도 관계하고 있으며, 가장 모습은 사진이나 동영상에도 적합하며, 투고하면 고리가 펼쳐지는 시대와 일치하고 있습니다. TV, 신문, 잡지 등의 미디어에서도 화제로 다루는 경우가 많아 장사에서도 할로윈 관련 상품이 팔리는 때문에 다양한 업계가 편승하여 가속화 되어갑니다.


앞으로 할로윈의 시장 규모가 확대 될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