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운동은 걷기

by socialstory 2017. 2. 24.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운동은 걷기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운동은 걷기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운동은 걷기

적절한 운동은 혈당 조절과 체중 조절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합병증의 예방,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혈당이 조절되지 않는 상태에서는 격렬한 운동은 가급적 피하는게 좋다.(ex : 등산, 수영 등)


격렬한 운동을 하면 오히려 혈당이 더 높아지기 때문에 처음에는 가벼운 산책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필자의 어머님의 경우에도 가벼운 산책을 매일 꾸준히 해오셨다.

병원에서 당뇨병 진단을 받은 다음날 부터, 당뇨병 약을 끊게 되는 날 까지

눈이 내리거나, 비가 내리거나 하는 날을 제외하곤 단 하루도 빠지지 않고 가벼운 산책, 걷기 운동을

매일 꾸준히 하셨는데... 가장 쉽고 편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이 아닌가 싶다. 강력추천해본다!


걷기가 당뇨병 환자에게는 가장 좋은 운동이지만 말초신경에 합병증이 있는 사람은

1시간 이상 오래 걷는 것은 좋지 않다. 줄넘기나 조깅 역시 삼가는 것이 좋다.



 

 

 


운동은 아침 식사를 한 후 1시간 후가 가장 적당하다.

또는 점심 식사 후 산책하는 느낌으로 1시간 정도 가볍게 걷는 것도 좋다.

목이 마르지 않더라도 운동 전에, 운동 중 약20분마다 그리고 운동이 끝난 후에 2컵 정도의 물을 마시도록 한다.


1. 좋은 운동

가볍게 걷기, 스트레칭, 자전거 타기, 수영장에서 가볍게 걷기


2. 나쁜 운동

승패를 겨루는 운동, 웨이트 트레이닝, 단거리 달리기 등의 무산소 운동


3. 당뇨병의 운동치료 효과

인슐린의 활동성을 높여준다 : 인슐린의 효과를 좋게 해서 효율적으로 움직이게 만든다.

좋은 콜레스테롤을 늘린다 : 동맥경화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혈액순환을 좋게 한다 : 심장 기능을 높여서 말초혈관의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

스트레스를 해소시킨다 : 몸을 움직이면 식사 제한의 스트레스가 해소된다.


2017/02/23 - [일상다반사] - 생활습관병 당뇨병 초기증상 및 진단표

2017/02/22 - [일상다반사] - 생활습관병 당뇨병 건강한 식단과 운동으로 개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