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활용법

2010년 소셜미디어 분야는 과연 어떤 모습?

by socialstory 2010. 1. 7.

이미지 출처 : http://www.flickr.com/photos/aikonstudio/4206368838/


올한해 광고시장이 다소 주춤한 시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2009년 결산과 2010년 광고시장 전망에 대한 리뷰글이 올라왔습니다. 결국 주요 핵심은 기존의 전통적인 광고매체의 영향력이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뉴미디어 영역인 인터넷과 소셜미디어 등에서 작지만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가운데, 과연 2010년 한해동안 소셜미디어 분야는 과연 어떤 모습으로 성장해갈까요?

2010년은 그 동안 논의되어 왔던 각종 제도 변화가 실제 본격화 되는 원년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남아공월드컵, 동계올림픽 등 이슈성 높은 스포츠 이벤트의 존재, 그리고 경제성장률의 성장에 따른 소비심리의 회복 등의 영향으로 2009년보다 광고시장은 활력을 회복할 것으로 전망되어진다고 하는군요.

[광고계동향] 광고시장 2009년 결산 및 2010년 전망

http://ow.ly/QFcc

광고산업의 변화를 촉진하는 이런 변화의 흐름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관건이 될 것이라 전망했는데, 특히나 각 기업들에서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기업PR 활동과 마케팅 영역을 접목시켜 꾸준한 활동을 이어가리라 예상해봅니다. 이는 올 한해 각 기업들이 소셜미디어에 보여준 관심과 실제 사례등을 되뇌여 본다면 충분히 예상가능한 시나리오가 아닌가 합니다.

다만 여전히 주요 이슈가 될 내용중에 하나가 해당 기업 내부에 소셜미디어를 이해하고 실행할줄 아는 실질적인 내부 전문 인력이 존재하느냐 하는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잠깐 나타났다 금새 사라지고 마는 기업들도 많았던걸 고려한다면 기업 내부 임원 및 구성원들의 인식의 변화부터 제일먼저 선행이 되어야할 것이고, 이후 협업을 통한 실제 액션을 취할 수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2010년 한해는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들에서 많은 성공사례들이 나와주었으면 합니다. 결코 만만한 작업은 아닐테지만 지속적인 노력과 끊임없는 관심. 그리고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스토리를 갖고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오리라 생각합니다.

위에도 언급했듯이, 내년에는 남아공월드컵, 동계올림픽 등의 큰 스포츠 이벤트등이 열리는 한해가 되다보니 각 기업들은 연관 마케팅을 쏟아내지 않을까 싶네요. 그게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규모에 상관없이 말이에요. ㅎㅎ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스포츠 마케팅과 관련한 해외 자료입니다.
http://bit.ly/8gQkzS

친절한 구글번역을 활용하여 정리해보자면~ 대략 아래와 같은 항목이 나오더군요. (완전 날로먹는 번역~ㅎㅎ)

1) 스포츠팀 과 팬들과의 교류
2) 타지역 팬들과 연고지 지역 팬들과의 교류
3)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수익창출 (상품판매, 티켓판매 등)
3) 수입원으로 스포츠팀을 후원하며, 커뮤니티를 구축해나간다.
4) 사이트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주로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활용)

적고보니 별반 다를게 없어보입니다만, 가장 마지막 항목인 페이스북과 트위터등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부분이 가장 두드러져 보이더군요. 아마도 소셜미디어를 얘기함에 있어, 두사이트를 제외하고서는 얘기가 안되었던가 봅니다. 결국 스포츠마케팅의 미래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가는 것이 아닐까 싶네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올 한해 3대 스포츠 빅이벤트가 열리는 해이다 보니 소셜미디어 분야를 지켜보는 재미도 쏠쏠할듯 싶습니다. 2010/01/06 - [소셜미디어 이야기] - 2010년 소셜미디어 재밌게 즐기는 법

여러분이 생각하는 내년 소셜미디어 분야는 어떤 모습인가요? ^^

2009/12/23 - [소셜미디어 이야기] - 2010년 기업블로그의 가능성은?
2009/12/22 - [소셜미디어 이야기] - 소셜 미디어를 통한 감성 마케팅에 주력한다는 코카콜라
2009/11/30 - [소셜미디어 이야기] - 기업 블로그가 대화 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