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전체보기
웹+소셜미디어+디자인
브랜드+전략+마케팅
자기계발 이야기
일상다반사
링크&링크

2009.12.23 15:43

2008년 하반기 이후부터 부쩍 소셜미디어라는 단어가 주요 이슈가 되었고, 많은 기업블로그들이 세상에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또한 공공기관들에서도 블로그의 가능성을 인지하였는지 아니면 트렌드에 따라가기 위해 보여주기식으로 개설했는지 어땠는지는 모르겠으나(^^;) 다수의 블로그들이 개설되었고 언론미디어를 통해 많은 이슈와 사례로 보도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2009년 한해동안에도 많은 기업들이 기업을 대표하는 블로그를 개설했고 운영을 해왔습니다만, 실질적으로 활발히 운영되어지고 있는 블로그는 개설된 블로그 수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기사 보도 내용을 인용하더라도, 과연 올한해 기업블로그의 가능성, 그리고 활성화 라는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것인지는 여전히 쉽게 답을 할 수 없는 내용입니다.

기존 언론미디어등을 통해 이슈가 되었고 각종 사례 형태로 보도된 기업블로그의 대다수는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블로그 이거나, 혹은 유명한 브랜드 블로그가 다수였다는걸 조금만 관심가지셨던 분들이시라면 아마도 공감을 하실겁니다. 즉, 기업블로그 = 대기업블로그 or 브랜드 블로그(누구나 알만한 유명브랜드 위주로) 라는 인식으로 비춰진건 아닌지 한번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 싶더군요.

기업블로그의 성장과 그 가능성에 대해서 많은 고수분들께서 리뷰 해주셨습니다만, 정작 우리나라에 있는 대다수의 중소기업등에서 기업블로그를 개설 및 운영하여 성공사례라고 불리워질 만한 사례가 있었는지요? 제 개인적 경험으로는 아직 뚜렷한 사례를 찾지는 못했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혹시라도 알고 계신 사례가 있다면 댓글로 좀 알려주세요. ^^

기업 블로그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콘텐츠, 스토리텔링, 사내 협업, 신뢰, 인식등의 각 요소요소들이 잘 융화가 되어야만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생각처럼 만만한 작업은 아니기에, 기업 블로그의 운영은 결국 어느 한 부서만의 업무나 문제가 아닌 기업내부의 전반적인 협조를 필요로 하기에, 사내 인식변화라는 주요 이슈부터 해결이 되어야만 고객과의 성공적인 소통의 길을 갈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아래 관련 글 또한 읽어보시면 기업블로그의 현 상황에 대한 관점을 파악하시는데 도움이 되실거라 봅니다. 아무쪼록, 2010년에는 중소기업에서도 기업블로그 운영을 통한 다양한 성공사례등을 접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

(언론보도) 소셜미디어 시대 ‘기업블로그’는 필수 : http://bit.ly/6F6fKH
기업블로그의 가능성과 풀어야 할 과제 : http://socialstory.kr/625
기업블로그는 죽었다 : http://social-media.kr/352
기업은 미디어 컴퍼니가 될 수 없는가? : http://www.midorisweb.com/581
기업 블로그가 '왕따'가 되지 않으려면? : http://midorisweb.tistory.com/48
신고
디다모(디지털 마케터 다모여라)
Trackback Address :: http://socialstory.kr/trackback/931 관련글 쓰기
Tracked from 미도리의 온라인 브랜딩 | 2009.12.24 23:24 | DEL
블로그나 트위터를 필두로 한 웹2.0시대의 도래로 이제 개인이건 기업이건 자신의 목소리를 자유롭게 낼 수 있는 여러가지 여건이 잘 갖춰진 것 같다. 웹 2.0의 시대와 함께 소비자들이 미디어를 소유할 수 있게 되었다면, 기업도 역시 누구나 미디어 기업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야 한다. <PR Talk에서 기업블로그 사례 발표를 마치고>에서도 소개했듯이 미국 CBS뉴스의 전(前)사장이었던 앤드류 헤이워드(Andrew Hayward)는 '오늘날의 모..
(이미지 출처 : 쥬니캡 http://www.junycap.com/blog ) 얼마전 쥬니캡님의 블로그에서 제너시스템즈를 소개하는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요즘 개인적으로 바쁜 활동을 많이 하고 계시는데, 이 자리를 빌어 감사하다는 말씀을 다시 전하면서..^^; 홍보/마케팅 전문 월간지(비즈앤미디어) 2010년 1월호 칼럼에 기고 하셨던 글을 블로그에서 살짝 발췌해서 공개를 합니다. 출처는 당연히 이중대님의 블로그겠지요? http://www.junyc..
Tracked from 미도리의 온라인 브랜딩 | 2010.01.05 17:04 | DEL
2009년 한 해 기업 블로그가 많이 출현한 것은 무척 기쁜 일이다. 블로그 자체도 양적인, 질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지만 지나친 상업화에 대한 우려도 나타나고 있다. 기업 블로그의 개설 목표도 정보 공유, 브랜딩, 명성 관리, 고객 서비스, 인재 확보 등 실로 다양하다. 그럼에도 아직 블로거들은 기업 블로그를 기업의 공식 채널로 인정하는 것 같지 않고, (진정으로) 가치 있는 정보나 (정말로) 솔직한 이야기를 기대하지는 않는 것 같다.(그런 분들도..
BlogIcon 어라 | 2009.12.23 15:46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그래서 제가 힘듭니다. 헉헉~ ㅋㅋ
BlogIcon socialstory | 2009.12.23 15:47 신고 | PERMALINK | EDIT/DEL
일당백의 몫을 해내고 계시죠...^^
홧팅!!
BlogIcon 제너두 | 2009.12.23 22:42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열심히 달려보고는 있느나 2010년이 정말 중요한 한해가 될 것 같습니다^^;
제너시스템즈 기업블로그 제너두입니다.. 내년에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보길 기대해봅니다요~~~
좋은 글 잘 읽고, 머리속에 새기고 갑니다.
BlogIcon Maxmedic | 2009.12.23 23:16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기업블로그도 말씀 해 주신대로, 대기업블로그 or 브랜드블로그로 나뉘는 경향이 많은데 상대적으로 브랜드 블로그가 모체인 대기업 블로그에 비해 죽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지식이 없어 늘 궁금했는데, 이 점은 전사적인 차원의 접근이 아니라 그런걸까요 아님 다른 요인이 있는걸까요?
BlogIcon 미도리 | 2009.12.24 23:26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기업 블로그가 블로거들에게 격의없는 친구가 되기를 더욱 기원합니다. 대기업보다 중소 기업 블로그가 더 재밌는 얘기를 제약없이 할수 잇을거 같은데요...얼마나 흥미로운 스토리를 발굴하느냐에 달리지 않았을까요..
BlogIcon socialstory | 2009.12.25 11:08 신고 | PERMALINK | EDIT/DEL
내년에는 중소 기업 블로그들이 좀더 많이 이슈화 될수 있는 한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