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여주 효능 : 말린여주효능(ft.여주차만들기)

by socialstory 2020. 8. 18.

여주 효능 : 말린여주효능(ft.여주차만들기)


텃밭 한 켠에 심어 두었던 여주가 열매를 맺었기에, 수확을 하여 활용하기 좋도록 잘라서 말리기 시작했다. 여주를 말린후에 차로 끓여마시면 좋다. 특히나 당뇨증세가 있는 어머님이 즐겨마시기도 하기에 말린여주효능이 궁금하다면 여주차로 만들어서 섭취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여주는 도깨비방망이처럼 길쭉하고 울퉁불퉁한 모양을 가진 채소로 우리나라에서는 음식의 재료로의 수요가 적은 편이나, 

태국 등 동남아 음식에서는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특유의 쓴맛이 강해 ‘쓴 오이’라고도 불리고 있으며, 혈당조절에 효능이 있어 당뇨 환자를 위한 건강식품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어머니의 경우에도 주로 여주를 '차'로 음용하시곤했다. 올해는 이렇게 텃밭에서 여주 열매를 수확했으니, 잘 말려서 이후에 차로 끓여마실 예정이다. 



 

 

 


여주 열매는 식용으로 사용 가능하지만, 씨앗은 구토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는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여주는 몸을 차게 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몸이 찬 사람은 과량 복용을 자제하고 생강, 파, 고추 등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과 함께 복용하거나, 기름에 튀기거나 구워서 찬 성분을 중화시키는 것이 좋다. 



빨갛게 보이는 부분이 바로 여주 씨앗이다. 


유익한 성분의 손실 없이 쓴맛을 없애기 위해서는 소금에 잠시 절여 기름에 볶는 방법, 튀기는 방법, 끓는 물에 살짝 데치는 방법을 사용하면 좋다. 쓴맛을 빼기 위해 너무 오랜 시간 물에 담가놓을 경우 비타민 C가 물에 녹아 나오므로 주의해야 한다. 


여주차 만드는법


건조된 여주를 바로 사용하거나 건여주를 살짝 볶아 사용한다. 건조된 여주 10g 정도의 분량에 물 2리터 정도의 비율로 끓여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