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국세청홈택스 5월 종합소득세 D유형 신고하기

by socialstory 2020. 5. 11.

국세청홈택스 5월 종합소득세 D유형 신고하기


바야흐로 5월이면 종합소득세 신고하는 달이 되겠다. 올해도 4월 말즈음 부터 모바일 메시지 형태로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문이 발송되었다고 하는데, 아직 내용을 확인못한 상태라면 한번더 점검해보도록 하자. 내 경우에는 카카오페이 내문서함으로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문이 도착하였지만, 카카오페이 내문서함 인증관련 비밀번호가 기억이 안나서, 제대로 확인을 못했던 상황이었다.


하여 귀찮긴 하지만,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접속하여 정확하게 나의 종합소득세 유형은 어떤 유형인지를 확인해보았다. 아래는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를 토대로, 나의 종합소득세 유형은 무엇인지 정확하게 확인하는 방법이니 참고하자.

먼저 국세청 홈택스 https://www.hometax.go.kr/ 홈페이지를 방문한뒤, 로그인 하도록 한다. 그후, 메인 화면 아래쪽에 보면 - 자주찾는 메뉴 > My 홈택스 메뉴가 보인다. 클릭하자.


 

 

 




그러면 위와 같이 개인화 메뉴가 나타나는데, 제일 아래쪽에 보면 우편물 발송내역 조회 메뉴가 보인다. 이부분을 클릭하면 된다.

사용자인증 선택 방법이 나오는데, 제일 만만한 - 공인인증서 인증 버튼을 클릭한다.



 

 

 




공인인증서 완료후, 우편물 발송내역 조회라는 새창이 뜨면,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국세청에서 발송한 -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안내 (D유형)의 우편 종류를 볼 수 있으며, 우측 끝에 보이는 보기 버튼을 클릭하자. 그러면 팝업창 형태로 모바일안내문미리보기 창이 뜨게 된다.



 

 

 





2019년 귀속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안내 D유형 (간편장부대상자 - 기준경비율) 이라는 유형을 확인할 수 있고, 하단에 관련 내용들을 읽어보면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준비하면 된다.


참고로, 인터넷 검색을 좀해보니까... 프리랜서의 경우 특히나 작년까지는 유형이 F, H 등이었는데 올해는 D유형으로 확 바뀌어 종합소득세 신고하라는 안내문이 왔다면, 아무래도 세무 관련부분은 전문가가 아니기에, 전문 세무사의 도움을 받는것이 여러면에서 합리적이며 유리할것이라 본다.


하여, 내 경우에도 검색을 통해 가까운 지역의 세무사를 찾아서 상담후에 종합소득세 신고 대행을 의뢰하였고, 현재 진행중이다. 특히나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비대면 상담(언택트 상담)이 증가하는 추세이긴한듯 싶다. 카카오톡으로 상담을 실시간으로 진행하다보니 불편한건 없다.



 

 

 

상담후 안내에 따라, 대행 수수료를 입금하고 요청하는 서류들을 잘 준비해서 카톡이나 이메일 등으로 전달해주면 된다. 내경우에는 카톡으로 실시간 형태로 상담 및 필요자료를 바로바로 준비하여 톡으로 전달해드렸다.


아뭏든, 프리랜서의 경우 D유형으로 바뀌어 종소세 신고하는 상황이 많아진것 같은데, 너무 스트레스 받지말고 자신의 거주지역에 신뢰할만한 세무사가 있는지 찾아보고 상담받아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