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마스크 품절 당황하지 말고 "비누로 손씻기" : 효과가 높은 감염 예방법

by socialstory 2020. 2. 5.

마스크 품절 당황하지 말고 "비누로 손씻기" : 효과가 높은 감염 예방법

마스크 품절 당황하지 말고 마스크 품절 당황하지 말고 "비누로 손씻기" : 효과가 높은 감염 예방법


1. 바이러스 감염 방지 마스크의 예방 효과는 불충분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불안에서 마스크가 품귀되거나 품절이되기도하는 것 같습니다만, 신종 바이러스는 물론 기존의 독감 마스크 착용만으로는 막을 수 없다고 보고 감기 · 인플루엔자 마스크의 예방 효과가 없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이것은 마스크의 구멍보다 바이러스 자체가 훨씬 작기 때문에입니다 만, 원래 올바른 마스크 달기가 되어 있지 않은 사람도 많습니다. 공기의 흐름은 저항이없는 곳에서 들어 오기 때문에 코를 단단히 덮지 않았거나 얼굴에 맞지 않거나하면 잘못된 마스크의 붙이는 방법은 오히려 감염 위험을 높여 버릴 정도입니다.


물론, 비말 감염 및 일부 접촉 감염 마스크의 효과가 전혀없는 것은 아닐겁니다. 다른 사람의 기침이나 재채기에서 날린 침이나 가래가 마스크 표면에 부착하면 입이나 코 점막에 직접 부착하는 것은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바이러스가 묻은 손으로 얼굴과 입가를 만지는 것으로 감염될 경우가 적지 않지만, 마스크로 코와 입을 가리고 두는 것으로, 무심코 손으로 만지고 어렵게한다는 의미에서는 감염 예방 도움을 준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록 고기능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었다고해도 바이러스는 눈의 점막에서도 감염되므로 마스크를 고집하고 감염 위험을 제로로 할 수 없습니다. 어느 쪽 일까하고 말하면, 마스크는 "기침 에티켓"의 하나로서 중요하고 자신을 방어하기보다는 자신의 기침이나 침, 콧물을 붙인 것으로 "사람을 감염시키지 않는 효과"가 큽니다.


물론 바이러스가 묻은 상태에서 사용하는 마스크를 방치 해 버리고는 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사용법은 궁리가 필요합니다.


2. 감염 예방 효과가 높은 것은 "화장실 · 손 소독"


마스크보다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되는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화장실입니다. 화장실이나 손가락 소독 등의 "손 위생"은 감염 예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손 위생은 모든 의료 행위의 기본이며, 감염 방지에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WHO는 "당신의 손 위생의 5 가지 순간"에서도 "환자와 직접 접촉하기 전에" "무균 조작을하기 전에" "체액 노출 위험 후에" "환자와 접촉 한 후" "환자의 환경에 닿은 뒤" 이라고 꽤 세세하게 여러 차례에 손 위생을 할 타이밍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어린이의 경우 화장실에 의해 호흡기 감염, 상부 호흡기 감염의 발생률이 감소하고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상기 마스크의 예방을 함께하고 싶다는 분도 원래 손에 바이러스가 부착된 상태에서 마스크를 쓰고 버리고는 그 타이밍에 감염 될 수있는 것입니다. 우선 화장실 이야말로 감염 예방의 기본이라는 점을 기억해두세요.


3. 올바른 손씻기 방법 : 30초 이상 비누로 흐르는 물에 씻는 것이 기본


올바른 손씻기의 기본은 "30초 이상 흐르는 물에 씻는 것"입니다. 제대로 30초 이상 씻는 분은 적은 것이 아닐까요? 다음과 같이30초 이상의 시간을 들여 손씻기를 수행하십시오.


■ 제대로 손 씻는 방법

 

  1. 비누를 거품을 내어 손바닥을 잘 문질러
  2. 손등을 늘리도록 문질러
  3. 손가락 손톱 사이를 정성스럽게 문질러
  4. 두 손가락을 합체하여 손가락 사이를 씻는다
  5. 엄지 손가락을 반대 손으로 쥐고 비틀면서 문지르며 씻는다
  6. 손목도 씻은 후 마지막에 잘 헹군 후 잘 건조



 

 

 


4. "귀가하면 우선 화장실에서" 감염 예방을


실내에서도 잘 만지는 것에 균이나 바이러스를 부착하지 않도록 외출에서 귀가했을 때 가장 먼저 화장실로 가서 손부터 씻읍시다. 그 위에 양치질을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피부 장벽 기능이 있기 때문에 상처가 없으면 바이러스도 체내에 들어 가기 어렵지만 점막에서 다만 감염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바이러스는 자신의 손에서 감염 위험이 높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서 화장실에서 손 위생을 철저히하고, 개인위생에도 철저히 합시다.

감염 예방에 도움이됩니다.


독감증상이 보이면 48시간 내에 병원가자(feat.독감예방접종)

신종코로나 감염 예방필수템 방역마스크 KF94마스크 추천

개인위생 철저히 해서 감염예방 바이러스예방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