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목표설정을 위한 SMART법칙(feat.리더십)

by socialstory 2020. 1. 3.

목표설정을 위한 SMART법칙(feat.리더십)

목표설정을 위한 SMART법칙(feat.리더십)목표설정을 위한 SMART법칙(feat.리더십)


직장생활에서 리더십은 참 중요한 덕목입니다.

"리더의 업무 능력"은 조직의 리더가 무기로하는 비즈니스의 포인트를 알기 쉽게 소개합니다. 이번에는 목표 설정에서 SMART 원칙입니다. SMART는 목표설정을 할 때 주의해야 할 5 가지 포인트의 머리 글자를 딴 것입니다. SMART의 5가지 요점을 익히면 목표설정이 논리적이며 명확합니다.

구체적인 액션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왜 SMART를 의식할 필요가 있을까요?


예를 들어, 긴 회의 결과 "다음까지 이렇게하자"는 결론을 얻었다고 합시다. 대체로 회의가 길어지면 참석자 모두 지치게되고, 결론까지는 애매한 경우가 많습니다. 후속 조치에 대해 무엇을 어떻게 하겠다는 것을 명확히 하지 않은채 두루뭉실하게 끝나 버리는 것은 흔한 직장에서의 회의모습일겁니다.




그리고 다음 회의 시간. 진행 상황을 보고하는 단계가되면, 실은 무엇을해야 했을까? 라는 곳에서 차이가 생깁니다. 그런 적은 없습니까? 그런 경우 목표설정 자체에 문제가있는 것이 많습니다. 애매한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는 목표설정을 해버리면 행동에 관계 없습니다.


SMART는 5 개의 단어의 머리 글자를 딴 것입니다. 


"SMART"의 "S"는 Specific

첫 번째 S는 Specific. "구체적으로"라는 뜻입니다. 목표는 슬로건과 비전과는 다릅니다. 실현하는 모습을 상상할 수 있듯이, 눈에 보이는 구체성이 필요합니다. 무엇을 할 것인가?는 물론, 누가 할 것인가? 언제 할 것인가? 왜하는 것일까? 그 점까지 명확히 해 두지 않으면, 활동에 지장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5W1H의 관점이 유용합니다.


"SMART"의 "M"은 Measurable

다음 M은 Measurable입니다. "측정 가능한"이라는 의미입니다. 달성이 이루어지지 않고있는 목표는 목표라고는 말하지 않습니다. 측정이라는 것은 숫자로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주 묻는 예를냅니다.


"이 안건에 대해서는 다음 회의까지 다른 부서와도 커뮤니케이션 할 것" 이라고 한 것이 측정 불가능한 목표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것은 무엇을 가지고 달성하라는 것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SMART 목표 설정은 "다음까지 영업부 인사부에 대해서도 안건 설명회를 각 1회씩 진행할 것"이라고합니다.
 

이런 유형이라면 달성의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Measurable 목표 설정이라면, 다른 사람이 성과를 측정 할 수 있어 달성이 명확 해집니다.


 

 

 


"SMART"의 "A"는 Achievable

Achievable은 "달성 가능한"이라는 의미입니다. 실제로 달성 할 수있는 목표이어야 행동으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달성 할 수 있다고 느껴지는 목표에 대해서는 인간은 해주려는 생각을 합니다. 한편, 멀리 애매한 목표에 대해서는 "어차피 할 수 없을 것이라고" 동기가 감소해 버려, 행동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SMART"의 "R"은 Result-oriented

R은 Result-oriented 것으로, "성과에 따라"라고 말합니다. 이것은 목표 설정은 성과를 바탕으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달성하고자하는 성과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도록하십시오.


"SMART"의 "T"는 Time-bound

마지막 T는 Time-bound = "기한"입니다. 목표는 반드시 기한을 설정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곧"이나 "중장기 적으로"라는 표현은 피하고, 구체적으로 언제까지라는 기한을 마련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목표를 세우는 경우는 SMART의 5가지 항목에 체크 시트 같은 것을 만들고, 셀프 체크를하면 좋아집니다.



 

부하에게 지시를 내리는 경우에도 SMART를 의식하면 애매한 곳이 없어 부하로 하여금 더 나은 행동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SMART'의 법칙에 몇 가지 버전이있다

SMART는 여러 버전이 있습니다. Result-Oriented 이 Realistic(현실적인 목표로하는)이 버전. Time-bound가 Timely (너무 먼 시간의 목표를 세우는)이 버전. 기타 세부 용어의 차이가 있습니다. 여기에 쓴 것은 내가 직장생활 시절에 리더였을때 배운 한 버전입니다. 


세부 사항의 차이는 본질적이지 않은 것입니다. 다른 SMART와 다르다고하여 구분짓지는 말아주세요. 본질은 같습니다.


목표가 확실하면 동기부여와 열정도 UP~!

목표를 확인하는 습관

의도적으로 자신의 목표를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