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네기 인간관계의 30가지 원칙(21~30)
<원칙 21>
도전의욕을 불러일으켜라.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경쟁적인 면이 있습니다.
도전 의욕을 불러일으키면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이 바로 최후의 히든카드입니다.
<원칙 22>
칭찬과 감사의 말로 시작하라. 상대방이 잘 해왔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칭찬해 줄 수 있는 사례,
그리고 당신과 상대방이 의견일치를 볼 수 있는 공통점을 찾아낸 뒤 말을 시작하십시오.
<원칙 23>
잘못을 간접적으로 알게 하라. "바보 같으니!"라고 말하는 것과 "당신이 한 일은 잘못됐지만
나는 당신이 훨씬 더 잘할 수 있다는 것을 안다."라고 말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원칙 24>
상대방을 비판하기 전에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라.
성숙한 사람은 다른 사람들이 범하는 실수를 자신도 저질러 왔다는 사실을 인정합니다.
자신의 잘못을 먼저 얘기하는 것은 서로간의 관계를 공고히 하고 상대의 잘못을 바로잡는 것을 용이하게 할 것입니다.
<원칙 25>
직접적으로 명령하지 말고 요청하라.
이 원칙은 사람의 자존심을 세워 주고 자신의 중요성을 느끼게 해줍니다.
반감 대신에 협조를 불러일으키고 직원들의 창조적 사고를 발전시키는데 아주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원칙 26>
상대방의 체면을 세워 주어라. 짐승은 궁지에 몰리면 반격합니다.
사람도 이와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체면을 세울 기회를 주십시오.
<원칙 27>
아주 작은 진전에도 칭찬을 아끼지 마라.
또한 진전이 있을 때마다 칭찬을 하라. '동의는 진심으로, 칭찬은 아낌없이'하라.
뭔가 새로운 일을 할 때 사람들은 즉각적인 피드백과 성취감을 필요로 합니다.
<원칙 28>
상대방에게 훌륭한 명성을 갖도록 해주어라. 평판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용입니다.
당신이 그들을 신뢰하고 존경하고 있다고 느끼면, 그들은 그 신뢰와 존경에 걸맞게 되기 위해 열심히 일할 것입니다.
<원칙 29>
격려해 주어라. 잘못은 쉽게 고칠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하라.
누군가가 어떤 태도나 행동을 고칠 수 있는가는 스스로가 변화를 얼마나 어렵다고 생각하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당신은 이 원리를 이용하여 그들을 도울 수가 있습니다.
<원칙 30>
당신이 제안하는 것을 상대방이 기꺼이 하도록 만들어라. 뭔가를 상대방에게 제안할 경우, 그것을 받아들일 때 상대방이 얻게 될 이익을 알려 주면 상대방은 기꺼이 그 일을 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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