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활용법

페이스북 시작 해야할까요?

by socialstory 2010. 8. 16.

요즘은 페이스북이 대세인듯~

현실과 이상 사이에서 무척 고민을 하고 있는 권팀장입니다. 근무하고 있는 기업의 소셜미디어 도입을 주장하고 관련업무를 수행하고있는데 최근들어 부쩍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고 있는것이 바로, 페이스북 시작 해야할까요? 입니다.

페이스북 시작 이전에 되짚어 볼것은, 해당 기업의 소셜미디어 활용과 관련하여 내부 구성원들의 이해와 협업이 잘이루어지고 있는가? 부터 체크해봐야 할것 같습니다.

오늘 쥬니캡님 블로그에 페이스북 관련 포스트가 업데이트 되었는데, 최근들어 가장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페이스북 관련 마케팅 팁이랄까... 아마도 기업에서 소셜미디어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분들이나 소셜미디어 자체에 관심이 있는 많은분들께 유익한 내용일듯 싶습니다. 상세 내용은 하단 쥬니캡님 블로그를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마케팅 8가지 성공 기준
http://junycap.com/633

알티미터 그룹에서 제시하는 페이스북 페이지 마케팅 8가지 성공 기준

1. 커뮤니티가 기대하는 바를 결정하라(Set Community Expectations)
2. 경험에 부합하는 브랜딩을 제공하라(Provide Cohesive Branding)
3. 최신의 컨텐츠를 유지하라(Be Up To Date)
4. 진실성을 유지하라(Live Authenticity)
5. 대화에 참여하라(Participate In Dialog)
6. 개인 대 개인 쌍방향 대화가 가능하게 하라(Enable Peer-To-Peer Interactions)
7. 전도사 그룹을 조성하라(Foster Advocacy)
8. 행동요구지침을 요청하라(Solicit A Call To Action)

기업이 소셜미디어를 도입하고 활용함에 있어 여러 이유들이 있을테지만, 현재 제가 근무하고 있는 기업을 위 페이스북 페이지 마케팅 8가지 성공 기준에 대입하여 비교를 해보니 몇몇 부분에서 문제가 생기더군요. 해서 아직까진 페이스북 개설에 있어 망설이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첫째, 최신의 콘텐츠를 유지하는 부분에 있어 초기에는 기업블로그를 통해 관련 콘텐츠들이 신속하게 업데이트 및 공유(트위터를 통한)가 잘 이루어졌으나,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콘텐츠를 개발하고 공유해주는 실무진들과의 협업이 잘안되어지더군요. 업무누적 및 피로감을 호소하다보니 쉽사리 요청하기가 어려운점이 있었습니다.

둘째, 대화에 참여하는 부분에 있어 초기 보유하고 있는 기업의 콘텐츠를 활용한 대화 참여는 비교적 수월했으나, 점점 콘텐츠 업데이트가 늦어지다보니 트위터나 기타 소셜서비스 플랫폼에서 기업계정으로 일반 유저들과의 대화참여에는 한계가 있어 보이더군요.

살짝 얘기가 비껴가는것 같지만, 페이스북 도입이든 새로운 소셜서비스 플랫폼을 도입하던간에 중요한것은 커뮤니케이션, 소통 그자체가 본질입니다. 이 본질을 충분히 이해한 다음에 각종 소셜플랫폼을 활용함이 순서일듯 싶더군요.

제가 근무하고 있는 기업도 당장에는 페이스북 도입엔 무리수가 있어 보입니다. 위에 언급한 두어가지 이유때문이기도 하지만, 아직까진 블로그와 트위터를 활용함에 좀더 집중할 생각입니다. 그나마 있는것만이라도 잘해야하지 않겠습니까.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