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팁

기업문화의 일부로 자리잡은 블로그

by socialstory 2010. 3. 23.
요즘은 많은 기업들이 자사의 공식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례가 상당히 많아진것 같습니다.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소셜미디어에 관심이 있는 기업들은 이제 자연스럽게 블로그를 운영하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운영되어지고 있는 기업블로그들중에서 상당수는 개점폐업 형태이거나, 활성화가 안되어 고전하는 블로그들도 상당 수 있는걸로 아는데, 이는 처음부터 기업블로그를 시작하려는 목적이 '경쟁사에서 하니까', 또는 '너도나도 블로그~ 블로그 하니까 해야할 것 같아서' 라는 대답이 의외로 있더라는 겁니다.

여러분 회사가 기업 블로그를 시작하는 데 가장 중점을 둔 사항은 무엇인가요? 라는 이전 글의 설문조사에서 가장 많은 답변으로 나온것은 바로 '커뮤니티 구축'이라는 대답이었습니다. 바로 이것이 기업블로그를 시작하거나 고려할때에 가장 유념하는 부분이라고 나온 조사인데, 상당수 기업블로그가 실패의 길로 가는것은 바로 이런 고객과의 커뮤니티 구축(형성)이 아닌, 자사의 비즈니스를 이야기하기 위해 블로그를 이용하는 형태가 되어버려서 고객과의 커뮤니티 구축에도 실패하고 기업의 인지도 또한 깍아내리는 결과를 초래하는것입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인원이 생각보다 많지는 않아서 공신력있는 결과라고 말씀드릴수는 없습니다. ^^;
하지만 지속적으로 설문조사 홍보를 통해 나온 결과를 토대로 기업블로그를 시작시 중점을 두어야 할 내용에 대해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이전 글에서 언급했던 소셜미디어 5계명의 글에서 '지루하게 말하지 말라'고 얘기했었는데, 이는 기업블로그 운영에 있어서도 조심해야 할 부분입니다. 블로고스피어에서 지루함은 그야말로 글을 읽는 구독자들을 배려하지 않는 모습이기에 꼭 피해야할 것입니다.

특히 기업블로그 운영에 있어 해당 CEO나 또는 임원들이 직접 글을 남기고 고객과의 커뮤니티 형성을 위한 노력을 하는것도 좋지만, 사실상 이는 현실적으로 쉽지않은 부분이기도 하거니와 사실 고객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일선에서 고객을 직접 접하는 직원들(실무자)이기에, 직원들이 직접 기업블로그의 운영진(필진)으로 활동하는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기업블로그 운영에 있어 가장 모범사례로 손꼽히는 LG전자 블로그를 벤치마킹 하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관심있게 보는 블로그 추천합니다. ^^
제너시스템즈 기업블로그 제너두 http://xenerdo.com/

과거에 직접 운영을 하던 기업블로그들을 돌이켜 생각해보니 당시에는 블로그 운영지침 같은 가이드라인이 명확히 명시되지는 않았던것 같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국내에서는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나 블로그들이 많이 없던 시절이기도 하였기에, 그냥 필진의 판단에 의해서 운영하던 순간도 있었음을 떠올려 본다면, 불과 1~2년이 지난 지금 시점에선 참 많은 변화가 생긴 셈입니다.

블로그 운영 지침이나, 소셜 미디어 운영 지침이나 중요한것은 개인이 어느 한 특정 집단의 대표적인 소통 창구가 될수 도 있기에 해당 영역에 대한 운영 지침은 꼭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관련 글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소셜 미디어 운영 지침의 중요성 http://socialstory.kr/9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