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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계발

보고서 & 업무일지 작성 Tip

by socialstory 2009. 1. 3.

직장생활 좀해봤다~ 하는 경력자분들일 경우에는 각종 보고서 작성이나 업무일지 작성에 대한 노하우가 있기에 술술~ 잘도 써갑니다. 하지만, 우리의 햇병아리(^^) 신입(후배)사원들은 이런 보고서 하나, 업무일지 작성 하나하나가 긴장되기도 하고 무얼 써야할지도 참 난감할때가 많습니다. 물론 보통의 경우 사수가 가이드라인을 잡아줍니다만, 그래도 어렵긴 마찬가지인것 같습니다. ^^

그런 신입사원들을 위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보고서나 업무일지 작성시 꼭 있어야할 항목들에 대해서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아래 내용들은 회사마다 다르기에 정답은 아니며, 제가 근무하고 있는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는 보고서나 업무일지의 형식들중에 보편화된 항목들에 대해서 정리해본것이니 신입(후배)사원들께서는 참고하셔도 좋을듯 합니다.

1. 보고서 작성 내용
- 제목
- 보고목적
- 보고내용
- 결과
- 기타 첨부파일

※ 보고서 자체는 심플하게 작성하는게 보기에도 좋고 이해도 빠르고, 윗선에 어필하기도 한결 수월하더군요.^^
※ 보고서 자체는 간략히, 그 외 보충해야 하거나 자료(데이터)등이 있다면 첨부파일로 정리

2. 업무일지
- 금주 업무결과 요약
- 차주 업무계획
- 주요 프로젝트 진행 내용 (진척율(%), 완료예정일, 비고)
- 금주의 업무반성
- 2009년 개인 목표 (1년단위의 개인 목표)
- 1월 개인 목표 (월별 개인 목표)
- 자기계발 진행 내용

특히나 2번의 업무일지의 작성이 중요합니다. 일주일 단위로 내가 진행해왔던 업무들에 대한 간략한 정리를 해봄으로써, 또 차주의 업무계획들은 어떻게 세울것인가에 대한 고민들을 해봄으로써... 시간관리 및 업무와 관련된 동료들 혹은 팀간의 커뮤니케이션. 즉 업무조율에 대한 스킬도 쌓아갈 수 있는것입니다.

그리고 월별, 년간 개인의 목표를 세워봄으로써 직장생활을 해가면서 스스로 어떤 목표와 도전을 해갈것인가에 대한 고민의 시간들을 가지는것 또한 새해에 한번쯤 세워볼만한 계획일것입니다.

보고서의 경우는 어떤 이슈가 발생할 경우에 많이 쓰이기는 하지만, 업무일지의 경우에는 일주일 단위로 지속적으로 작성해가는 문서양식이기에, 이렇게 정리 및 요약 해놓은 내용들이 시간이 지나면 내가 진행
해온 모든 프로젝트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데이터로 축적이 되는것이죠.


시간의 흐름. 프로젝트의 개발에서 완료까지의 단계별 흐름 추적등... 우리가 무심코 습관적으로 작성하던 이런 업무일지등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것들이 꽤나 많기에 신입(후배)사원들 이라면 새해도 되었으니 보고서나 업무일지 작성시에 조금만 더 신경을 써 작성한다면 훗날 본인에게 많은 발전이 있을거라 생각되니 참고하시면 좋을듯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