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GBC 개발 계획 변경, 왜 105층에서 54층으로 바뀌었을까요? 서울시 설계안 제출 배경, 경과, 협상 계획, 기대 효과,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까지! GBC 개발의 모든 것을 알아봅니다.
최근 현대차 GBC 개발 계획 변경 소식이 전해지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어요. 당초 105층 높이의 랜드마크 빌딩을 건설할 계획이었던 현대차 GBC가 54층 건물 3개 동으로 변경된 설계안을 서울시에 제출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현대차 GBC 개발 계획 변경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꼼꼼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현대차 GBC의 변화가 서울의 도시 경관과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함께 살펴보시죠!
※ 현대차 GBC는 '현대차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Hyundai Global Business Center)'의 약자입니다.
현대차 GBC, 개발 계획 변경 제안
현대차그룹이 서울 삼성동에 추진 중인 글로벌 비즈니스 콤플렉스, GBC의 개발 계획 변경안이 서울시에 접수되었어요.
2016년에는 105층 높이의 업무 빌딩과 호텔, 전시 시설, 공연장 등을 건설할 예정이었지만, 이번 변경안에서는 54층 건물 3개 동으로 계획이 수정되었답니다.
현대차는 55층으로 수정된 개발 계획 변경안을 제출했다가 초고층 건물에 주어지는 공공 기여율 인센티브 문제로 철회한 적이 있었는데요. 이번에 다시 제출된 변경안은 그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보완된 내용이라고 해요.
서울시는 이번 변경 제안서를 면밀히 검토하고 관련 절차에 따라 추가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니, 앞으로의 논의 과정과 최종 결과에 주목해 주세요.
현대차 GBC, 개발 경과
2016년, 현대차는 강남 삼성동의 옛 한전 부지에 105층 높이의 업무 빌딩을 건설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발표했어요. 호텔, 국제적인 전시·컨벤션 시설, 공연장까지 갖춘 복합 공간을 조성하겠다는 포부였죠.
하지만 2024년 2월, 현대차는 개발 계획을 수정하여 55층 건물로 낮추는 제안서를 서울시에 제출했지만, 초고층 랜드마크에 주어지는 공공 기여율 인센티브 문제로 철회되었어요.
이후 현대차는 54층 건물 3개 동을 짓는 새로운 개발계획 변경 제안서를 다시 제출했답니다. 2019년 11월 건축 허가를 받고 2020년 5월 착공했지만, 현재는 터 파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고 하니, 완공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시 접수 및 협상 계획
서울시는 현대차 GBC 개발 계획 변경안을 접수하고 본격적인 추가 협상에 들어갈 예정이에요. 기존 105층 높이의 랜드마크 건물 하나를 짓기로 했던 계획이 54층 건물 세 개 동으로 바뀌면서 서울시도 신중하게 검토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죠.
서울시는 이번 변경이 사전 협상에서 합의된 내용과 달라진 부분이 많아 관련 조례와 지침에 따라 협상조정협의회를 다시 구성하여 현대차 측과 추가 협상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해요.
협의회는 전문가, 시민 대표, 공공기관 관계자들로 구성되어 GBC 부지에 대한 모든 사항을 꼼꼼하게 검토할 예정이며, 사전 협상 때 현대차에 주어졌던 공공 기여율 인센티브가 회수될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서울시는 이번 협상을 통해 GBC 개발이 서울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어요.
현대차 GBC, 변경 제안 배경
현대차 GBC를 105층에서 54층으로 변경하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2016년 서울시와 현대차그룹은 GBC를 105층 높이의 업무 빌딩으로 짓기로 합의했지만, 현대차그룹이 55층으로 낮추는 수정안을 제출하면서 상황이 복잡해졌어요.
초고층 랜드마크를 짓는 조건으로 서울시가 현대차그룹에 공공 기여율 인센티브를 제공했기 때문에, 층수를 낮추면 인센티브 문제가 다시 불거질 수밖에 없었던 것이죠.
결국 현대차그룹은 55층 수정안을 철회하고 54층 3개 동으로 변경된 개발계획 변경제안서를 서울시에 제출하게 되었답니다. 이는 단순히 층수를 낮추는 문제가 아니라, 인센티브와 관련된 복잡한 협상 과정이 얽혀있는 결과라고 볼 수 있어요.
서울시의 입장
서울시는 현대차 GBC 변경안에 대해 '전면적인 변경'으로 보고 추가 협상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당초 계획과 달라진 부분이 많기 때문인데요.
서울시는 관련 조례와 지침에 따라 협상조정협의회를 열어 다시 논의할 예정이며, 사전 협상 때 현대차에 주어졌던 공공 기여율 인센티브를 회수할 가능성도 있다고 해요.
서울시는 이번 추가 협상을 최대한 빨리 마무리하고 협상 결과를 바탕으로 지구단위계획 변경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GBC 건설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리기 전에 모든 사항을 다시 한번 꼼꼼하게 살펴보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의 기대 효과
현대차 GBC가 54층으로 변경된 안이 서울시에 제출되면서, 서울시는 이번 변경에 대해 긍정적인 기대감을 가지고 있어요.
김창규 서울시 균형발전본부장은 현대차 GBC가 국제교류복합지구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는데요.
GBC는 서울 동남권 개발의 중요한 축이 될 것이며, 건설 경기 불황 등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 GBC 개발이 다시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시는 GBC 개발을 통해 양질의 미래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는 희망도 품고 있어요. GBC는 다양한 산업과 인재들이 모이는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며 서울을 더욱 혁신적이고 역동적인 도시로 발돋움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대차 GBC, 사업 진행 상황
GBC 사업은 2019년 11월 건축 허가를 받고 2020년 5월 착공에 들어갔지만, 아직까지는 터 파기 단계에 머물러 있어요.
현대차그룹은 2016년 사전협상을 통해 강남구 삼성동 옛 한전부지에 105층 높이의 업무 빌딩과 호텔, 국제적인 전시·컨벤션 시설, 공연장 등을 조성할 계획이었지만, 건설 경기 불황 등 여러 경제적인 어려움 속에서 개발 계획을 변경하게 되었답니다.
서울시는 현대차 측에서 새로 제안한 GBC 개발 계획에 대해 관련 조례와 지침에 따라 협상조정협의회를 거쳐 추가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니, 앞으로의 진행 상황을 계속해서 지켜봐야 할 것 같아요.
현대차 GBC 개발 계획 변경은 서울의 도시 경관과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중요한 사안입니다.
105층에서 54층으로의 변경은 아쉬움을 남기지만, 서울시는 이번 기회를 통해 GBC가 국제교류복합지구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서울의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앞으로 서울시와 현대차 간의 협상이 원만하게 진행되어 GBC 개발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기를 기대하며, 계속해서 업데이트되는 소식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FAQ
1 : 현대차 GBC 개발 계획은 왜 변경되었나요?
당초 105층 건물로 계획되었으나, 공공 기여율 인센티브 문제와 건설 경기 불황 등의 이유로 54층 건물 3개 동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 : 서울시는 현대차 GBC 변경안에 대해 어떤 입장인가요?
서울시는 이번 변경안을 '전면적인 변경'으로 보고 추가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며, 필요에 따라 공공 기여율 인센티브 회수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3 : GBC 개발을 통해 서울시는 어떤 효과를 기대하고 있나요?
서울시는 GBC가 국제교류복합지구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서울 동남권 개발의 중요한 축이 되며, 양질의 미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4 : 현재 GBC 사업은 어디까지 진행되었나요?
2019년 11월 건축 허가를 받고 2020년 5월 착공에 들어갔지만, 현재는 터 파기 단계에 머물러 있습니다.
5 : GBC 개발 계획 변경이 서울의 도시 경관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105층에서 54층으로 변경되어 아쉬움이 남지만, 서울시는 GBC가 국제교류복합지구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서울의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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