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회사 퇴근후 투잡 알바 할까 말까 : 고민만 하다가 돈도못벌고 시간만 낭비

by socialstory 2020. 12. 31.

회사 퇴근후 투잡 알바 할까 말까 : 고민만 하다가 돈도못벌고 시간만 낭비



오랜만에 후배를 만나서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담소도 나누며 새해목표나 계획들에 대해서도 이런저런 얘기들을 나누었는데, 역시나 올해도 투잡 부업관련해서 제대로 시작조차도 못했다고 한탄을 했다. 작년 이맘때즈음, 그리고 올해 초 1월경에도 그렇게나 투잡 부업 관련해서, 조급하게 생각말고 천천히 하나씩 꾸준히만 해가면 될거다 라고 언급을 했었지만, 결국엔 결과론적이겠지만 이런저런 핑계들만 나올 뿐이었다.


분명 직장인이 회사 다니면서 투잡 부업을 생각할때에는 소득이 줄어들었거나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하기 위해서, 또는 욕심을 내자면 조금더 가정경제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이었을거다.


후배의 경우에도 이론적인 것들에서는 어느정도 정보와 역량도 충분히 갖춰져 있다고 판단했다. 문제는 실행으로 옮겨야 하는데, 회사 - 집 까지의 이동거리가 먼 탓에(차량으로 1시간 30분 가량 출, 퇴근 시간이 소요된다.) 늘 퇴근해오면 피곤에 쩔어서 그대로 휴식하거나 잠들기 일쑤였기에, 상황은 이해가 가면서도 한편으론 그렇게 투잡 부업을 해야만 하는 상황을 알기에 안타까움이 컸다.






그래서 벌써 한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에 다시 만난 후배에게서 투잡 부업관련으로 제대로 실천한 부분이 없었는데, 새해는 꼭실행하리라 굳게 마음 먹은것 같지만, 흠... 후배의 그 다짐과 의욕은, 글쎄... 지난 4년 가량의 시간동안에도 제대로 한적이 없어서 새해가 되더라도 크게 바뀔것 같진 않을것 같다. 나의 예상은 그렇다.


제목에 적었다.


회사 퇴근후 투잡 알바 할까 말까 고민하는 사람도 많을거다. 일단 돈이 부족하여 무엇이라도 일해서 돈을 벌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하는게 맞다. 할까 말까 고민하는 시간이 길어지면 아무것도 못한다. 망설이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나의 돈버는 기회는 줄어들고 황금 같은 시간만 낭비할 뿐이다. 결국엔 스스로의 우유부단함 때문에, 돈도 기회도 시간도 다 날려버리는 셈이다.






2021년새해목표로 투잡부업으로 돈벌어야겠다는 목표가 하나 있다면, 지금부터라도 당장 시작하면 된다. 어떤 아이템을 찾고 있는가? 오프라인이야 내 전문 영역 밖이다보니 조언이나 팁을 언급하기가 어렵겠으나, 온라인 비즈니스 기반이라면 뭐 많다. 찾아보시라. (ex : 쇼핑몰/스마트스토어 운영, 구글애드센스, 제휴마케팅, CPA마케팅 등)


예시로 언급한 투잡부업아이템은 이제는 워낙에 많이 알려진 것들이라 정보를 찾는건 그리 어렵지 않을거라 본다. 소위 조금만 검색해보면 관련 교육기관이나 온라인 강좌 수강이 가능한 곳 등 많다. 유튜브 채널만 검색해봐도, 참고할 만한 영상들도 많다.


하지만, 또 누군가는 그렇게도 생각으론 해야한다 해야한다 하면서도, 실천으로 옮기지 못하고 또 앵무새처럼 반복만 하는 경우도 꽤 있을거다. 하지만 어쩌랴... 이미 평생을 그런 패턴으로 살아온 삶인데, 하루 아침에 바뀌지 않는다.






자, 2020년 한해는 경제불황 + 코로나사태로 인해 어려움이 배가 되었던 한해였다. 직장생활에서도 꽤나 많은 어려움과 변화들이 생겼을거다. 매달 벌어들이는 월급만으로는 생계유지가 쉽지 않았을거라 본다. 투잡부업을 넘어 쓰리잡까지도 하는 사람들도 많다.


모두가 어렵고 힘들지만, 또 누군가는 정말 눈물겹도록 노력하고 뛰고 있다. 나보다 더 열정적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을 보면서 느끼자. 동기부여가 되길 바래본다. 영감을 얻었길 바란다. 모든 내 삶의 기회와 변화는 스스로의 의식변화가 먼저다. 이후에 실천하자. 


새해는 모두 부자되시라!


실패한 새해목표를 새로 고치는 방법(feat.새해계획)

나이는 상관없잖아 : 자기계발 자기관리가 중요한 이유

작심삼일은 잘 이어가고 있나요?

목표가 뚜렷해야 성공한다(2019년 기해년 새해 목표)

한해마무리는 연말이 아니라 매순간 점검해야 한다

자기계발도 목표달성도 꾸준함이 성과를 만들어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