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사업계획 양식 작성 노하우

사업계획서 사업계획 양식 작성 노하우

사업계획서 사업계획 양식 작성 노하우사업계획서 사업계획 양식 작성 노하우


성공에 대한 열정을 강하게 가지고 기세 좋게 창업을 하지만 사업이 잘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은 여러가지 있습니다만, 눈에 띄는 것은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지 않고 무작정 자신의 깊은 생각만으로 창업한 케이스 입니다. 출자 및 창업자금 대출을 받을 때에도 사업 계획서가 필요하며, 그 내용이 심사 결과에 크게 영향을주고 있습니다.


기업 · 회사 설립을 결의 한 후 사업의 내용을 차분히 검토하면서 반드시 사업 계획서를 만들게하십시오. 여러번 관찰하고 재작성하여 객관적 · 논리적으로 사업의 방향을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처음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는 분은 처음에는 무엇을 써야할지 모르겠다고 생각 합니다만, 우선은 스스로 생각하고 써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사업 계획서에 포함시켜야 할 항목 및 기재의 포인트에 대해 설명합니다.


1 : 우선은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발상!


사업 계획서, 특히 정해진 서식이있는 것은 아닙니다. WEB상에서 다양한 템플릿 샘플이 나돌고 있습니다만, 처음에는 그런 형식에 억지로 넣어 기입 해나가는 것보다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고 그것을 말이나 도표 등을 자유롭게 표현해 나가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이렇게하면 잠긴 사업 계획서가 완성입니다. 하지만 결국 사업 계획서를 마무리하기 위해 다음의 항목은 필요할 것입니다.


  • 사업의 목적 (미래 비전)
  • 사업 내용 (개념)
  • 마케팅 전략
  • 매출 · 이익 예측
  • 자금 사정 (개업 자금 계획 · 수지 계획)



 

 

 


워드와 엑셀, 파워 포인트로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문자 수가 많으면 좋다는 것도 없기 때문에 포인트를 제치고 알기 쉽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품이라면 사진 등의 시각을 숫자에 관해서는 그래프나 도표를 이용하여 독자에게 설득력과 영향력도 생각하고 만들어 봅시다.


2 : 사업 구상의 뼈대를 정리


우선 도입 부분입니다. 여기에서는 어떤 사업 구상인지를 알기 쉽게 단적으로 전하는 것을 의식합시다.


■ 기업 개요

회사명, 사업 형태 (기업 또는 개인사업 여부 등) 및 대표자, 소재지(예정), 종업원 수 등의 기본 정보와 창업자로서 과거의 경험 · 노하우 · 기술 창업 동기 등을 적습니다. 말하자면 회사와 당신의 프로필과 같은 것입니다.  


■ 경영 이념, 사업 목적, 미래 비전

창업자로서의 생각을 마음껏 표현합니다. 대출 및 지원자 고객을 획득 할 때 독자의 공감을 얻고 사업에 협력 해달라고 하기 위해선 중요한 항목입니다.


■ 사업 개요 개념

사업 내용, 어필 포인트 고객 타겟층에 대해 어떤 서비스나 상품을 제공할 것인지를 적습니다. 제공하는 제품, 서비스의 판매 · 제공 방법과 그 특징, 그들이 고객 타겟층과 일치하는 이유, 사업의 본질적 요소 미래 목표도 필요합니다. 여기에 사업 전체의 개요를 알기 쉽게 설명합니다.


3 : 사업 내용을 구체적으로


자, 이제부터가 중요합니다. 당신이 진행시켜 나가고 싶은 사업이 성공을 할 것이라는 객관적인 검증 및 입증 자료를 아래의 항목을 커버하면서 보여줍시다.



 

 

 


■ 시장 전략 : 시장 환경과 상품 · 서비스의 특징

시장 환경의 조사 상황, 그 속에서의 본 제품 · 서비스의 요구와 팔리는 이유 경쟁사의 제품과 자사 제품과의 위상 자사 제품 · 서비스 업체 없는 독자성 신규성, 타사에 비해 우수한 점, 고객에게 어떤 혜택이 있는지, 그 특색을 발휘하기 위해 어떤 노하우 증명이 있는지를 설명합니다. 또한 여기에서 고객 타겟층을 세분화 선명화 합니다.


■ 가격 전략 : 판매 · 제공 가격

원가도 고려하면서 고객 타겟층에 받아 들여지는 가격을 설정합니다. 그 가격의 경영 전략적 의미를 설명합니다.


■ 마케팅 전략 :인지 · 판매 방법

맞춘 타겟 고객층에 대해 어떤 방식으로, 어떤 상품을 팔고 나가는지를 검토하고 설명합니다. 또한 판매 회수 조건, 영업 시간 등에 대해서도 검토합니다.


■ 구매 방법 · 생산 방법

어떤 제품을 어디에서 어느 타이밍에 매입하거나 필요한 제품을 안정적 · 계획적으로 매입이 가능한지를 설명합니다. 구매에 대한 지불 조건 등을 추가합니다.


■ 사업상의 문제점 · 위험

사업 수행에 문제가 될 수있는 점, 위험의 가능성, 그 해결 방법을 설명합니다.



 

 

 


■ 경쟁사 분석

상품 및 서비스의 품질, 기술, 가격, 브랜드, 판매 방법 등에 대해 우리의 강점, 약점, 그것과 비교하여 경쟁 업체는 어떤가를 표하고 종합적으로 분석합니다.  


■ 조직 · 인력 계획

사업을 실시하는데 있어서의 최초의 조직체제 사업을 진행 속에서 필요로 되어가는 인원모집 방법, 고용형태, 대우 조건 등을 기재합니다.  


■ 사업 일정

기업까지 준비 일정, 창업 후 사업을 궤도에까지 일정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기재합니다. 각 항목마다 시계열로 도표로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 협력자 (기업) · 지원자

출자자, 차입처, 고객, 공급 업체, 기술 · 노하우 제공 업체, 고문 등 사업에 협력해 줄 협력자를 검토하고 설명합니다.


4 : 자금 계획에서 돈의 뒷받침을 검토하자


아무리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에서도 제대로된 손익과 재무의 뒷받침이 필요합니다. 매출과 이익의 계획이 단지 장밋빛만 가득하면 너무 설득력이 부족하고, 반대로 약세로 돈이 돌지 않는 사업에 경영을 유지하는 것조차 할 수 없습니다. 그 근처의 밸런스를 생각하면서, 각 숫자의 앞뒤가 맞게 만들어 나갑시다.



 

 

 


■ 사업 · 제품별 매출 이익 계획

제품 · 사업별로 매년 월별 판매량, 매출액, 매출 총 이익 등을 예측하고 표에 떨어 뜨려 기재합니다.


■ 예측 손익 계산서

당초 1 년간의 월별 손익 계산서를 작성하여 기재합니다.


■ 개업 자금 계획 · 수지 계획

창업 초기에 필요한 설비, 비품 점포 · 사무소 등의 차입 비용, 인테리어 공사비, 구매 비용, 광고 비용, 기타 경비 등 당초 1년간의 월별 수지 계산 표에 떨어뜨려 기재합니다. 대출에 대해서도 실행 · 상환 예정을 담고 갑시다.


사업 계획서 작성의 포인트 : 팔리는 이유와 역행을 명쾌하게!


어땠습니까? 구상 단계에서 사업 계획서를 쓰기 시작까지 처음에는 꽤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것은, 우선은 자유롭게 써 보는 것. 게다가, 가까운 사람이나 전문가에게 보이고 객관적인 질문을 물어보십시오. 그리고 몇번이나 사업 계획서를 수정하면서 계획 자체를 수정보완 해 가세요.


특히 기재 항목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왜 팔리는 것인가? 이유와 그 객관적인 증명입니다.


거기에 중점을 두면서 구상 사업 계획서로 정리해 가면 실제로 창업 후 사업의 성공 확률 자체가 크게 상승합니다. 창업 자금을 빌릴 때도, 사업 계획서를 바탕으로 대출 담당자와 일대일 면담이 있습니다. 그 때, 사업 계획서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설득력있는 설명을해야 대출 심사를 돌파할수 있습니다.


전문가가 사업 계획서 작성 서비스를 하고있는 것도 있지만, 처음부터 그런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추천 할 수 없습니다. 역시 기업가 자신이 깊이 생각한 사업 계획을 기업가 자신의 말로 표현하기 때문에, 영혼이 담긴 표현이 가능하게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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