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산수유효능 및 산수유차끓이는법

by socialstory 2018. 10. 17.

산수유효능 및 산수유차끓이는법

산수유는 원산지가 중국이라고 하네요. 약용이나 관상용으로 심는 경우가 많고, 봄에는 이쁜 노란색의 꽃이 피고 가을에는 붉은 열매가 열리죠. 아래에 보이는 사진속 산수유열매처럼 말이죠. 지금이 제철이기도 하네요. ^^


산수유는 옛부터 한방에서 약으로 주로 쓰였고, 가을에 열매가 완전히 익으면 채취후에 씨를 제거후 건조해서 사용합니다. 말린 산수유 열매는 차나 술, 약재 등으로 주로 이용되고 있어요.



산수유효능에는 이뇨작용과 콜레스테롤 감소, 피부미용, 피로 해소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무엇보다 건강에 이로운 성분들이 많아서 건강식품으로도 많이 애용되기도 한답니다.



사진 찍으면서도 와~ 올해는 산수유열매가 꽤 많이 열렸구나 싶었는데, 언뜻보면 구기자열매와도 비슷하게 생겨서 착각할수도 있어요~ㅎㅎ





산수유차 끓이는법도 알려드릴게요

산수유를 깨끗이 손질하여 물 2ℓ에 산수유 40g에 당귀 7g, 감초 5g을 넣어서 15분 정도 끓이게 되면 맛과 향이 좋은 산수유차가 된답니다. 단, 꼭 씨를 제거한 산수유를 써야해요. 씨에는 독성물질이 들어 있다고 하니 꼭 기억하세용^^


산수유차의 효능

양기를 돋우면서 정기를 수렴하는 효능이 있으며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산수유에는 전분, 주석산, 임금산, 자산, 당분, 수지유산, 결정성산, 프로테인, 콜인, 지방, 회분 등이 함유되어 있다.

산수유차는 간과 신장을 보하여 주고 정력을 키워 주며 허리가 아프고 무릎에 통증이 있는것을 가라앉히고 유정이 있는 사람과 소변을 자주 보는 사람에 좋으며, 간이 허하여 오한이 나는데 귀에서 소리가 날 때 좋으며 , 허약하여 땀이 그치지 않는데 땀을 그치게하고 , 심장이 허약하여 맥이 약하고 흩어지는 사람에게 쓰는 좋은 차이다.
 

한방에서는 육미지황탕 이라는 남자들에게 중요한 처방이 있는 데 이 처방에 없어서는 안 되는 아주 중요한 약재이다.


깊어가는 가을, 건강을 생각하셔서 매일 마시는 달달한 믹스커피 대신에, 건강을 위해서 산수유차를 드셔보는것도 좋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