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책 리뷰] 98%의 미래, 중년 파산

by socialstory 2016. 11. 19.

98%의 미래, 중년파산 : 열심히 일하고도 버림받는 하류중년 보고서

지금의 중년 세대는 다들 가정을 포기하고 성실하게 살아왔지만 결과는 참담하다. 현재를 희생하며 직장에 충성을 다했건만, 지금의 직장과 이 사회는 어떠한 약속도 보장도 해주지 않는다. 결국 개인 스스로가 이 모든 위기를 헤쳐가야 할 준비를 해야만 한다. 쉽지 많은 않은 상황이다.


이 책의 제목부터가 심상치 않다. 중년 파산이라니... 40대부터가 해당될 텐데... 남의 이야기가 아니고, 이웃나라 일본'만'의 이야기도 아니다. 일본을 한국으로 글자만 바꿔도 어색하지 않다. 성실히 살아왔어도 그 무엇도 보장받을 수 없는 현재의 중년 세대가 처한 이슈들은, 곧 우리 모두의 해결해야 할 과제다.


책장을 덮은 후 생각에 잠긴다. 지금 직장생활을 하고 있다면 최선을 다하되, 이후의 대비책을 강구해야 한다. 이제는 모든 직장인들이 그렇겠지만, 회사에서 개인을 평생 책임져 주는 시대가 아니다. 그래서, 퇴직 이후의 대비책을 직장 다니는 동안에, 어떻게든 시간을 할애하여 내 능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야 하는 시대가 된 건 두말할 것도 없다.


중년 파산은 어느 특정인의 이야기가 아니다. 지금의 내가, 혹은 당신이... 맞닥뜨리게 될 현실이자 미래 일 테니, 미리미리 준비하자!


▶ 책 구매하러 가기 : https://goo.gl/q7Sc6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