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정말 저비용이거나 무료로 가능할까?

이미지 출처 : http://bit.ly/g2G1jY

오늘 페이스북에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정말 저비용 일까?' 라는 주제의 글이 올라왔더군요. 최근에 직접 경험한바도 있고해서 관심있게 본 글이었습니다. 먼저 아래 포스팅도 참조해보시길 바랍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정말 '저비용'일까? http://socialnmedia.com/178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이야 기획력에 따라, 또 아이디어에 따라 다양하게 펼칠 수 있거니와 짧은시간에 이슈를 만들거나, 혹은 관련 콘텐츠 내용을 전파할 수 있는 등의 장점들이 있습니다. 다만, 워낙에 소셜미디어 마케팅 진행시 소요비용은 저비용이거나 거의 무료다~ 라는 표현들이 제법 보이기도 하지만, 직접 경험을 해보니, 꼭 그렇지만도 않더라는 거죠.

처음 신생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면서 프로모션 형태로 진행했던 때를 떠올려보니, 이벤트 자체 경품으로 나가는 비용(혹은 관련 제품)과 실제 이 이벤트 내용을 홍보해주는 전달자들에게도 소요되는 간접 비용, 그리고 택배 비용등을 포함해서 생각하면... 결코 저비용도 무료도 아니더라는 거죠. 특히나 이벤트 기간에 따라서도 비용이 증가할 여지도 다분하다는 것입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홍보하기 위해서, 이외의 영역에다가 광고하는 경우에 비용증가를 고려하면...)

위 링크 포스트 내용에서도
'노출' 보다는 '참여'가 중요하다고 언급되었는데, 정말 소셜미디어 마케팅에서는 노출 못지 않게, 직접 참여가 더 중요한것 같더군요. 아무리 많은 노출이 이루어졌다 해도, 직접적인 참여율이 낮을 경우, 효과면에서 만족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를수도 있으니 말이죠.

저도 직접 진행을 하면서 제일 어렵게 느껴지고, 실제로도 어렵다라고 인식했던것은 소셜 유저들을 어떻게 참여시킬 수 있을까? 하는 원초적 고민이었습니다. 

소셜미디어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마케팅을 고려하실 경우엔, 어떻게 유저들을 참여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디테일한 전략이 먼저 수반되어야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계속해서 언급되는 노출대비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론 같은것들 말이죠.

콘텐츠 내용을 전파하든, 실제 상품판매를 위한 노력을 하든, 소셜미디어 마케팅 비용은 일정수준 꾸준하게 소요가 된다는 결론입니다. 그리고 1인창업이든, 일반 기업이든 소셜미디어 영역에서 마케팅을 진행할 시에는 충분한 전략이 있어야 하겠거니와 비용면에서도 투자가 지속되어야만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거라 봅니다. 그게 브랜드 확립이든, 기업의 CS역할이든... 혹은 매출증대를 위한 방법이든 말이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