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에서 맺은 친구와 제대로 소통하시는지?

이미지 출처 : http://bit.ly/bS2hoP

오늘 페이스북을 이용하다보니 어느분께서 기사내용을 하나 올려두셨던데, 제목이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바로 내용을 살펴보았는데, 많은 시사점이 있더군요. 저뿐만 아니라 아마도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는 많은분들이 그러할거라 봅니다만, 과연 지금 나와 친구를 맺고 있는 전혀 모르는 타인과의 소통 제대로 되시나요?

"진심이 아닌 친구 맺기 지금 당장 그만두세요"
http://bit.ly/cyg3Fc

오프라인에서의 인간관계가 그러하듯이, 온라인에서도 똑같지 않을까 싶습니다. 바로 '진심'이죠. 진심이 없이는 어떠한 관계도 오래 지속되지 못할거라 봅니다. 지금 이순간에도 트위터에서 나를 팔로잉 해주는 무수히 많은(모르던) 분들과의 관계를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을거라 생각하시나요?

페이스북에서의 수많은 친구들과의 관계또한 그렇듯이 기존에 나와 전혀 알지 못하던 사람들이 어느순간엔가, 온라인에서 소셜이라는 영역에서 친구로 둔갑되어지는 이런 상황들에서 과연 얼마나 제대로 소통이 되는지 문득 궁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소통뿐만이 아닌, 얼마나 끈끈한 유대관계가 지속될수 있을런지에 대한 고민도 들기 시작하는 요즘입니다. 여기저기서 소통이니 커뮤니케이션이니 하는 이야기들을 많이들 합니다. 오늘 저 언론에 나온 기사내용을 보면서, 나는 과연 제대로 소통을 하는건지, 단순히 보여주기 위한 활동들을 하는건 아닌지 많은 생각을 하게 되더군요.

여러분은 어떠세요?
소셜에서 맺은 친구들과 제대로 소통하시나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2010.11.16 22:05 신고

    저도 소셜님이랑 더욱더 소통을해야하는데말이죠..^^ 요새 블로그를 방치하고있으니 ㅠ

    • 2010.11.17 09:18 신고

      ㅎㅎ
      업무가 바쁘고 정신없다보면 어쩔수 없죠? ^^

      즐기면서 블로깅하자구요~
      3년동안 블로그 운영해오면서 깨달은 지혜입니다.
      ㅋㅋ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