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월간 업무계획 작성 Tip

2009/01/03 - [자기 관리와 계발] - 보고서 & 업무일지 작성 Tip

지난주에 보고서와 업무일지 작성 요령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유입키워드를 보면 최근에 제블로그에 가장 많은 유입키워드를 차지하는것이 바로 "업무일지" 이더군요. 이 얘기인즉슨, 많은 직장인분들께, 그중에서도 특히나 신입(후배)사원들께 매우 유용한 정보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이번에는 초보 팀장님들을 위한 - 팀 월간 업무계획 작성 Tip에 대해서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위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이, 정답은 아니죠. 각 기업체마다 업무계획 양식에 차이는 있을테지만, 대략 이런 형태로 작성하면 좋을것 같다라는 의견정도로 참고해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

제 경우를 예로 들어보자면...
* 사업기획팀 1월 업무계획 (업무계획 양식 제목란)

* 지난달 업무결과 정리 (지난달 사업기획팀에서 진행했던 업무에 대해서 요약 정리하면 됩니다.)
   - 업무명
   - 완료일
   - 결과정리

* 이번달 업무계획 (2009년 1월 한달간 팀에서 진행할 예정인 업무에 대해서 요약 정리하면 됩니다.)
   - 업무명
   - 완료예정일
   - 비고

* 향후 6개월간 업무계획 (작성 월을 기준으로 향후 6개월간 팀에서 진행할 업무 목표를 작성하면 됩니다.)
   - 업무명
   - 기간
   - 비고

* 2009년 업무 추진 방향 (한해동안 팀에서 계획 및 추진중인 업무들에 대해 요약 정리하면 됩니다.)
   - 목표
   - 실현계획

대략 위와 같은 형태로 팀 월간 업무계획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텍스트로 굵게 표시한 부분들이 업무계획시 필요한 주요 항목들인것입니다. 각 항목별로 해당 프로젝트명(업무명), 완료일(완료예정일), 결과정리(비고)등의 형태로 세분화 작성 하여서 해당 팀의 전체적인 월간 단위의 업무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것입니다.

갓 팀장 직급을 달게된 - 저와 같은 초보팀장님들께 유익한 Tip이 될수 있었으면 합니다. 초보팀장님이 아니더라도 직장인들이시면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 마음같아선 실제 업무계획 내용들을 공개해서 이렇게~ 작성되어지고있다!! 라고 보여드리고 싶지만, 그냥 상상으로만 그칠뿐이네요! ㅎㅎㅎ

하여튼,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래봅니다. 남은 오후시간도 홧팅합시다!!
나른한 오후엔 커피한잔도 좋더라구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2009.01.08 16:16 신고

    많은 사람이 업무관련 문서화에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것 같아요.
    하지만 잘 사용하면 자신의 능력을 어필할 수 있는 방안이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있답니다. 업무보고/계획 또한 마찬가지라 봐요. 일정계획을 구체화 하는것이 프로젝트 시작에서부터 마감까지도 순탄하게 진행할 수 있는 시작인 것 같고요.

    저도 사회에 발을 들여놓고 수년간을 삽질하고서야 실물로 만들어보는 것과 생각나는대로 진행해 가는 것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는 것을 느껴 이제는 오히려 재미를 느껴가고 있습니다.

    저는 제 역량의 100%의 계획을 세워 90%를 달성하고, 그 90%계획에 집중해서 120%의 결과치를 얻어 내는것을 목표로 두고 있는데, 계획에 있어서 중요한건 자신의 역량, 그리고 업무가중치/규모를 판단할 수 있는 통찰력이 아닌가 싶어요.

    그러나 통찰력을 갖기란 쉬운일이 아니라는 것이 사회 초년생들의 어려움 이라고 보입니다.
    그런의미에서 권팀장님의 블로그는 완전소중 블로그라고 생각하는 1인 입니다. ^^

  • 양디자이너
    2009.01.23 20:15 신고

    득이아녀`~?ㅋ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