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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인터넷 활용법

웹2.0시대 많이 쓰이는 용어들(1)

by socialstory 2009. 1. 27.

웹2.0시대에 자주쓰이는 용어들에 대해서 알아보자구요.


그룹 블로그(group blog) - 한 사람 이상 정기적으로 기고하는 사람이 있는 블로그

기업 블로그(company blog) - 기업의 소식이나, 특정 이슈에  대해 글을 올리기 위해서 기업이 운영하는 유형의 블로그. 글을 올리는 사람이 여러 명인 경우가 보통이고, 이들은 대부분 기업에서 고용한 직원임.

대역폭(bandwidth) - DTR(Data Transfer Rate : 데이터 전송률) 용어로,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주어진 시간 내에 이동될 수 있는 데이터의 양.

대화(conversation) - (1) 소셜 미디어라는 환경에서 블로그에 의해 지원되는 쌍방향 의사소통을 비롯한 개인적인 퍼블리싱(publishing) 도구들을 가리킴. (2) 마케팅에서 메시지의 진화나 고객과의 토론으로 이어지는 판촉 활동.

댓글(comment) - 블로그를 할 때 블로거의 글에 공개적으로 답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댓글은 자동적으로 올라가게 할 수도 있고, 사람이나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걸러질 수도 있음.

댓글 스팸(comment spam) - 블로그 댓글 창에 로봇 프로그램('bot'이라고 불림)으로 제품을 홍보하거나, 특정 웹사이트의 검색 순위를 올리기 위해 올린 메시지나 링크.

딕닷컴(Digg.com) - 사용자가 온라인 콘텐츠를 내놓을 수도 있고, 이것에 대해서 투표도 할 수 있는 사이트. 이들은 스스로를 '소셜 뉴스 사이트'라고 지칭함. 웹페이지 인기가 많을수록, 사이트에서 그 위치가 더욱 눈에 띄게 됨.

딜리셔스(Deli.cio.us) - 웹사이트에 북마크를 다는 사람들의 사이트로서, 회원들이 좋아하는 웹페이지를 저장하고, 카테고리로 묶고 지정하여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

롱테일(long tail) - 대부분 Y축으로 몰리는 식으로 빈도가 분산되며, X축 주변으로 점점 더 줄어드는 분산을 보여주는 빈도 분산의 유형임. 이 용어는 <와이어드>에서 많은 사람이 소량의 제품에서 상당한 수입을 올리는 온라인 소매상의 행태를 가리키는 말로 처음 사용됨.

링크 블로그(link blog) - 주로 다른 웹사이트와의 링크가 그 내용을 이루는 블로그. 인터넷에서 가장 인기 있는 블로그 가운데  몇몇 사이트가 이러한 링크 블로그임. 그러나 링크 블로그는 광고 사이트에 대해 트래픽을 생성하기 위해서 스패머들에게 이용당할 수도 있음.

마이스페이스(MySpace) - 대중적인 소셜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웹사이트. 회원들이 개인적인 '공간(spaces)'에서 친구들과 선택적으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음. 원래는 열정적인 음악가나 밴드 등이 서로 음악이나 콘서트 일정 따위를 공유하는 사이트였지만 이제 인터넷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곳이 되었으며, 2005년에 뉴스사(News.Corp)가 인수했음.

무버블 타입(Moveable Type) - 식스어파트 사(Six Apart, Ltd)에서 기업 블로그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한 소프트웨어. 트랙백 기능으로 잘 알려져 있음.

바이러스 마케팅(viral marketing) - 구전으로 정보를 전하는 모든 마케팅 기술. 입소문, 또는 게릴라 마케팅으로 불리기도 함.

방문자(visitor) -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이나 로봇 프로그램. 특정한 시간대(보통은 24시간)에 적어도 한 번 이상 방문하는 사람을 고유 방문자라고 함.

배너 광고(bannerad) - 웹페이지에 사용되는 그래픽 이미지의 광고. 방문자가 해당 페이지에 와서 광고를 보았을 때 이것을 '인지(impression)'라고 함. 방문자가 배너를 클릭하고 해당 회사의 사이트로 가게 되면 이것을 '클릭 스루(click through)' 라고 함.

2009/01/29 - [자기 관리와 계발] - 웹2.0시대 많이 쓰이는 용어들(2)
2009/01/30 - [자기 관리와 계발] - 웹2.0시대 많이 쓰이는 용어들(3)
2009/01/31 - [자기 관리와 계발] - 웹2.0시대 많이 쓰이는 용어들(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