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신고 G유형 및 국세청 우편물 발송 여부 확인하기(ft.국세청 홈택스)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 납부하는 기간입니다.

 

국세청 홈택스
https://www.hometax.go.kr/


프리랜서 및 자영업자들이라면 꼭 해야하는 종합소득세 신고인데, 보통은 국세청에서 우편물로 별도의 안내문을 보내곤합니다. 이 안내문을 받기 전이라도, 5월 1일부터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로그인하면 종합소득세 신고 유형을 바로 확인가능하니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유형을 확인한 후, 직접 진행이 가능한 분들은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바로 신고하셔도 되지만 세무관련 작업은 어렵고 힘들다 하시는 분들은, 거주지역의 가까운 세무사에 신고대행 의뢰를 하셔도 좋은 방법이죠.

약간의 대행수수료는 있겠으나, 시간을 아끼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저도 작년에 대행 의뢰로 진행하였던 세무사에 다시 의뢰를 하여 진행중입니다.

 

 

 


1. 국세청 우편물 발송 여부 확인하는법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로그인 후 > MY 홈택스 메뉴 클릭(메인 화면 하단에 위치) > 우편물/기타세무정보 메뉴 하단에 있는 - 우편물 발송내역 조회 클릭!

 

 

 

 

사용자인증 방법은 편한 방법을 선택하면 되며, 기존에 사용중인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활용하셔도 됩니다.

 

인증 후, 우편물 발송내역 조회 창이 보이는데, 우측 상단에 -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해야 합니다.

 

 

 

 

우편물 발송내역이 있다면 아래에 항목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2. 종합소득세 신고 유형 확인하는법

홈택스 상단 메뉴 - 조회/발급 > 세금신고납부 종합소득세 신고도움 서비스 클릭!

 

 

역시나 홈택스 홈페이지에 로그인후 접속하셔야 합니다.

 

 

기본사항 표 부분에서, 신고안내유형을 확인하면 올해 나의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안내 유형 확인이 가능합니다. 예시로 위에 캡쳐된 이미지에서는, 종합소득세 신고 유형은 G유형이 되겠네요.

 

 

 

 

세무사에 대행 의뢰를 하게 되는 경우, 종합소득세신고에 필요한 각종 서류등을 준비해서 전달해줘야 합니다. 요즘은 이메일, 카톡 등으로도 전송하면 되니 서류만 준비되면 편하게 보낼수 있습니다.

 

연말정산간소화자료는 국세청 홈택스 페이지에 로그인하시면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조회/발급 > 연말정산 > 연말정산간소화 > 연말정산간소화 자료 조회 

돋보기 아이콘이 있는 14개 항목 전부를 클릭해서 활성화 시키면 금액이 보이는 상태가 됩니다. 이 상태에서 위에, 한번에 내려받기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PDF파일 형태로 본인의 컴퓨터에 다운로드가 됩니다. 이 문서를 세무사에게 전달하면 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