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활용법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SEO) 초보자 가이드

by socialstory 2018. 3. 8.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SEO) 초보자 가이드

내가 운영하는 웹사이트 또는 콘텐츠가 검색엔진에 잘 노출이 되었으면 하는 것은 모두의 바람일것이다. 하지만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이라는건 그야말로 전문가들의 영역으로 봐도 좋을만큼 일반인이 선뜻 알아서 직접하기란 다소 어려움이 많을거라 본다. 하여, 전문업체 또는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는것도 한 방법일것이다.



구글에서 검색최적화 관련 내용으로 검색하다 보니, 역시나 고객센터의 도움말 페이지가 안내 된다. 내용 분량이 꽤 길다. 스크롤해서 보려면 시간의 여유를 두고서 천천히 필독해보는것도 괜찮을것 같다. 해당 링크는 본문 하단에 소개되어 있다. 간략하게 고객센터 도움말 페이지의 목차정도만 공유해본다. 


목차

시작하기

Google이 내 콘텐츠를 찾을 수 있도록 돕기

Google에 크롤링하면 안 되는 페이지 알리기

Google 및 사용자가 내 콘텐츠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Google 검색결과에 사이트가 표시되는 방식 관리하기

사이트 계층구조 구성하기

콘텐츠 최적화하기

이미지 최적화하기

사이트를 모바일 친화적으로 만들기

웹사이트 홍보하기

검색 실적 및 사용자 행동 분석하기

부록: 이 가이드에 사용된 링크 URL


웹사이트가 구글 검색엔진에서 최적화된 결과로(흔히 상위노출을 염두에 둔) 노출이 된다면 그야말로 브랜딩을 넘어 매출에까지 영향을 주는것일테니,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은 이제 필수가 되버린 시대가 되었다.


블로그의 경우에도 워드프레스 or 티스토리 블로그 정도가 그나마 구글에서 잘 노출이 되는것 같다. 물론 여기에도 나름의 최적화 작업들은 병행되어야겠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에는 반응형스킨으로 작업된 블로그라면 나쁘지 않은것 같다. 물론 양질의 콘텐츠는 기본이라는 전제하에 말이다.


 

 

 


그리고 SNS공유 등을 통해, 해당 웹사이트 or 블로그로의 양질의 방문 트래픽을 모으는것도 필요하다. 이는 다시 본론적으로 접근하면, 해당 콘텐츠 주제에 대해 관심을 가질만한 잠재고객들에게 알찬 정보를 제공하면서 내 플랫폼(웹사이트/블로그 등)으로 트래픽을 유도하는 작업들은 마케터에게만 국한 된 것이 아니다.


즉, 이해관계자 모두가 머리를 맞대어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내부/외부 작업들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SEO) 초보자 가이드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7451184?hl=ko 


위 검색엔진 최적화 초보자 가이드 내용을 참고하여, 내 웹사이트(블로그) 또는 콘텐츠가 검색엔진에서 잘 노출이 될 수 있도록 지금부터 준비해보자. 양질의 콘텐츠와 트래픽은 기업(제품)의 브랜딩과 매출증대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하다. 모르면 그만큼 손해일것이고, 아는 만큼 브랜딩과 매출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