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활용법

SNS 소규모 업체를 위한 유익한 채널

by socialstory 2012. 4. 7.

최근에 1인창업을 하셨나요? 혹은 쇼핑몰 창업, 신규 소규모 창업을 통한 제2의 인생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어떤 유형의 창업이 되었든지 간에 꼼꼼히 준비하셔서 좋은성과를 이루어내시길 빌어드립니다. ^^ 사실상 본 카테고리인 'SNS 파트너' 에 등록되는 포스팅 내용들은, 창업을 하셨거나, 혹은 기존 기업체에서 SNS와 관련된 업무영역에 새로이 진입을 하고자 하신다면, 저에게 일거리를 좀 주십사하고 안내성 글 들을 노출하는 형태가 될 것 같습니다.

<출처 : http://jonizuka.files.wordpress.com/2010/07/social-media-logos.jpg>

SNS는 '소규모 업체를 위한 유익한 채널이자 강력한 홍보 툴'이 될 수 있습니다.

굳이 언론에 소개된 뉴스 내용들을 확인하지 않더라도, 이미 많은 기업들이(규모에 상관없이) SNS를 활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소규모 업체나 자영업자들에게는 SNS 채널은 하나의 돌파구가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쉽지않은 일이지만, 망설이는 동안에 누군가는 시도를 하고 이런저런 사례들을 만들어 가고 있지요. 지켜만 보고 계실건가요?

아래 내용은, 2010년 1월 경에 제 블로그에 작성했던 내용들입니다. 당시에는 트위터를 통한 브랜딩 활동에 대해서 작성된 내용이었지만, 지금 시기에 다시 응용해본다면, 트위터 > SNS 로 좀더 확장되어 표현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트위터 > SNS를 활용한 브랜드 구축>

1. 블로그 운영에도 언급되었던 내용인데, 바로 자신을 나타낼 수 있는 계정을 확보해야 합니다.

제 경우에는 블로그의 독립 도메인은 제가 원하는 형태의 도메인을 확보하였습니다만, 아쉽게도 트위터에는 이미 누군가 사용하고 있더군요. 이런 사례를 참고한다면 개인의 정체성을 나타낼 수 있는 계정 확보가 중요한 부분입니다.

비단 개인뿐만이 아니라, 기업의 입장에서도 같은 맥락에서 본다면 기업의 이름, 제품 브랜드명 등에 대해서 발빠른 움직임을 통해 계정등을 확보해두어야 할것입니다. 정체성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계정들을 확보해두지 못한다면, 진정한 개인(기업) 브랜드를 확립할 수 없게됩니다. 위 내용대로 할 수 없다면, 더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야지만 브랜드 구축을 하게 될것입니다.

2. 사용자 프로필 작성

개인의 온라인 브랜딩과 일치할 수 있도록 트위터 > SNS의 바이오 내용을 충실하게 작성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나를(기업의 아이덴티티) 나타내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더 효율적인 방법으로는, 트위터 SNS의 배경이미지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개인(기업)의 브랜드를 표현할 수 있는 내용들을 이미지로 표현한다면, 한층 더 시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을것이며, 기억속에 강인한 이미지로 남게 될것입니다.

이때에 개인(기업)의 블로그나, 웹사이트등과 동일한 아이덴티티를 구현해서 표현한다면 더 좋습니다. (색상, 로고, 키워드 등)

3. 널리 알려지도록 다양한 플랫폼 툴들을 활용

아무리 멋진 디자인과 프로필들을 작성했더라도, 개인(기업) 브랜딩을 위해서는 특정분야에 있어 전문가이던지, 혹은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어 다른이들이 내 글을 통해 나를 찾아(방문)올 수 있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이부분은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기도 하죠. 또한, SNS 채널별 연동되는 다양한 서비스등을 접목시켜, 보다 다이나믹한 내용들로 운영해가는것도 중요합니다. 

4. 마케팅 계획
트위터 SNS 계정을 만들고, 운영하기 위한 준비가 끝났다면 이제 실질적인 홍보를 해야합니다. 개인과 타인이 어떤 형태로든 관계형성을 해야 서로간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이루어지는것이다 보니, 이는 매우 중요합니다.

트위터 SNS 계정을 홍보할 수 있는 방법들로는...

1) 이메일 서명
2) 개인 블로그, 기업 웹사이트에 노출 (배너 형태, 또는 텍스트 홍보)
3) 블로그 게시물 하단에 노출 (지속적인 노출효과 및 시선이동의 자연스러움)
4) 뉴스레터 발송
5) 프리젠테이션(마지막 슬라이드에 트위터 계정 노출)
6) 기사 작성(언론 보도)
7) 프로모션(제품에 트위터 계정 노출)

대략 이런 형태로 진행을 하는것이 일반적 방법론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소규모 업체를 운영하고 계시거나, 1인 창업형태로 비지니스를 진행하고 계시다면 연락주세요. 함께 고민하며 비지니스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힘을 보태고 싶습니다. 함께 하시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