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출처 : http://www.flickr.com/photos/martincanchola/3177646903/
일종의 1인 미디어로써, 자신의 생각과 지식을 공유하거나, 자신의 일상 등을 자유롭게 올리고 타인과 커뮤니케이션하는 공간인 블로그는 운영 목적과 관리하는 방법에 따라서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다.
1. 수집&생산형 블로그 (직접 생산하는 포스트와 스크랩 포스트가 함께 존재하는 블로그)
관심있는 1가지 분야에 대해서는 포스트를 수집하고, 다른 분야는 직접 포스팅을 하는 블로그가 이에 속하며, 관심있는 여러 분야의 포스트를 수집, 생산을 동시에 하는 블로그 또한 이 범주에 해당한다. 이런 경우 일상적인 부분은 직접 포스팅을 하고, 타 관심분야에 대해서 포스트를 수집하는 블로그가 많다.
2. 생산형 블로그 (자신의 관심사를 직접 생산해서 공유하는 블로그)
1~2가지 분야에 집중해서 포스팅 하는 전문블로그, 다양한 분야에 콘텐츠를 생산하는 블로그 등이 있다. 일상 및 주변에서 일어난 일을 일기형식으로 기록하며, 자신의 관심분야에 대해서 공유하고 소통하길 원하는 특징이 보인다. 자신의 분야에서 인정 받기를 원하는 블로그와(취업과 연계되는 경우가 증가) 늘어난 방문자를 통해서 광고 수익 등을 창출하는 블로그가 증가 추세에 있다. 콘텐츠의 저작권에 민감하며(인용처를 밝히는 데 신경을 많이 씀) 생산한 콘텐츠를 통해서 2차 수입을 얻는 블로그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ex: 책 발간, 방송 출연)
3. 이벤트 블로그 (특정 목적을 위해 일시적으로 활동하는 블로그)
특정 이벤트/제품(ex:영화)을 홍보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활동하는 블로그 등이 있으며 블로그 마케팅 대행업체 및 포털 블로그와 연계 후 활동하는 경향을 보인다.
4. 수집형 블로그 (자신의 관심사를 저장하는 매체로 활용하는 블로그)
비공개로 운영하는 블로그가 많고, 일정한 목적을 가지고 특정 분야의 콘텐츠만 수집하는 경우와, 특정 분야 없이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수집하는 블로그로 크게 나누어진다. 대체로 이런 유형의 블로그들은 포털에서 지원하는 블로그를 사용하는 빈도수가 매우 높다.
5. 기업블로그 (기업 및 단체가 자신들의 활동 및 생각 등을 소개하는 블로그)
팀 블로그 형식으로, 여러 명이 1차 포스팅을 한 후, 1명이 글을 정제, 포스팅을 하는 경우, 여러 명이 블로그 카테고리 성격에 맞게 나눠서 포스팅하는 경우와 1명의 담당자가 집중적으로 포스팅 및 관리를 하는 블로그 등이 있다. 비정규적인 포스팅 및, 포스팅 자체가 중단된 블로그 등도 많이 존재하며, 블로그 마케팅 대행업체를 통해서 활동하는 블로그도 그 수가 늘어나는 추세이다.(ex:기아차 블로그 등)
자료출처 : 2008.03 블로그 통계 리포트 (블로그얌)
2년전의 자료이긴 하지만, 지금에 와서도 블로그의 유형 분류로는 무난하게 나누어진것 같습니다. 여러분이 보시기엔 어떠신지? 또 다른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을까요? 위 5섯가지 분류 이외에 적절한 분류가 생각나신다면 댓글로 보태주세요~^^
해당 포스트 내용은 네이버 카페 - [트위터스토리] 트위터 유저들의 정보 공유 모임 에도 발행되고 있습니다.
http://cafe.naver.com/twitterstory.cafe
'블로그 운영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는 쌍방향 소셜 미디어다. (5) | 2010.06.11 |
---|---|
회사의 공식 기업블로그 오픈준비를 하다가... (8) | 2010.06.08 |
크리에이티브한 블로그 디자인 50선 (0) | 2010.05.17 |
디자인과 기능이 놀라운 27개의 블로그 (0) | 2010.04.22 |
블로그 구독자수 vs 방문자수 (6) | 2010.04.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