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요로결석 : 증상 원인 및 치료 예방하는 방법

by socialstory 2022. 7. 31.

요로결석은 요로 내에 결석이나 결석이 형성되는 비뇨생식기 계통의 병리학적 상태입니다. 여기에는 신장과 요관에 결석이 형성되어 소변의 흐름을 방해하고 통증 및 기타 증상을 유발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어떤 경우에는 방광이나 요도에도 요로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연관 검색어
요로결석 연관 검색어


개인의 요로결석 발병 위험을 높이는 경향이 있는 생활 습관이나 특정 식이 요소 또는 약물을 비롯한 많은 원인이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매우 흔한 질환이지만 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어떤 경우에는 혈뇨를 일으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요로결석의 위험인자

소변의 흐름이 막히면 요로결석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요로 결석의 위험 요소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성별 :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남성은 여성보다 칼슘을 더 많이 배출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요로결석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가족력 : 요로결석은 어떤 경우에는 가족력이 있는 경향이 있으며 이 상태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해당 개인은 요로결석이 발생할 위험이 증가합니다. 

식단 : 식단은 요로결석 발병 위험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수분 섭취가 감소된 개인은 다른 사람보다 요로결석이 발생할 위험이 더 큽니다. 또한 나트륨, 지방, 단백질, 설탕 및 과도한 비타민 C의 섭취 증가도 요로결석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약물 : 요로결석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는 에페드린, 티아지드 및 알로푸리놀과 같은 특정 종류의 약물이 있습니다.

 

 

 

요로결석의 증상

요로결석증의 증상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신장 또는 요관 산통
  • 혈뇨
  • 잦은 요로 감염
  • 복부 부위 및 주변 통증
  • 옆구리의 심한 통증
  • 소변의 절박성 및 빈도 증가

 

평소 고기를 많이 먹고, 물을 잘 마시지 않는 식습관이 있는 경우라면 식생활 습관을 바꿔보는것도 요로결석 예방에 도움이 될겁니다. 특히 주의할게 요즘같은 여름철 무더위는 결석의 위험을 크게 높인다고 합니다. 이는 기온 상승으로 체내 수분이 땀으로 과도하게 배출되면서 소변 속 칼슘과 인산염 등 결석 알갱이가 잘 뭉쳐지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그러니 여름철에는 수분섭취량을 조금 더 늘리는것도 괜찮을듯 합니다. 요로결석 예방을 위해서는 소변으로 결석이 배출되도록 물을 많이 마시는 게 중요한데, 물은 하루 2ℓ 정도가 권장되며, 무더위에는 수분 섭취에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구연산 성분이 많이 함유된 토마토, 오렌지, 귤 등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는것도 좋습니다.

 

 

 

 

요로결석 치료

요로결석의 치료는 일단 확인되면 대부분의 결석이 작은 경우 소변을 통해 배설될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보수적입니다. 이를 위해 환자는 결석이 ​​통과할 수 있도록 소변 생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염분과 물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의 경우 환자에게 통증 완화를 위해 약한 진통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으로 인한 급성 통증의 경우, 환자는 통증 완화를 위해 NSAID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결석의 크기가 상당히 커서 소변을 통과할 수 없는 경우 레이저 요법을 통해 결석을 작은 조각으로 부수어 소변을 통해 쉽게 배출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결석을 제거하고 요로결석을 치료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면책 조항 : 이 포스팅에 언급된 팁과 제안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의학적 문제에 대해 특정 질문이 있는 경우 항상 의사나 전문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참조[1]

참조[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