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직장인이라면 자기계발 장기적으로 봐야 도움이 된다

직장인이라면 자기계발 장기적으로 봐야 도움이 된다직장인이라면 자기계발 장기적으로 봐야 도움이 된다


앞으로는 직업상의 경력에 다음과 같은 주요 핵심 직업 트렌드가 영향을 줄 것이다. 그러므로 당신은 앞으로 이것들의 동향을 고려하고 대비할 필요가 있다.


트렌드 1 : 업무보다 역할을 중시하고 다음 일자리만을 추구하는 사고 방식을 버려라.

트렌드 2 : 자율적 모형을 지향하고 기존의 계층적 사고방식을 버려라.

트렌드 3 : 팀과 팀워크를 중시하고 나 아니면 안 된다. 는 사고방식을 버려라.

트렌드 4 : 현재에 집착하지 말고 변화에 신속하게 적응하라.

트렌드 5 : 고립적인 사고방식을 버리고 글로벌 경제의 흐름에 동참하라.

트렌드 6 : 지금까지의 타성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라.


자신의 경력 패턴을 찾아라


새로운 시대에 자신의 경력을 전략적으로 관리하려면 새로운 사고방식이 필요하다. 오늘날에는 여러가지 경력 패턴이 등장하고 있는데 이것들로는 자유직업형 경력, 생활방식형 경력, 수직형 경력, 전문가형 경력, 순차형 경력, 기업가형 경력 등이 있다. 다음을 보면서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자.


1. 자유직업형 경력


전통적인 상향식 경로와 완전히 다른 경력 패턴은 자유기고가 같은 자유직업이다. 오늘날에는 자유직업의 역할이 한 분야 이상을 관장하는 쪽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 직업은 일시적인 업무에 대해 회사가 필요로 하는 동안만 고용되므로 상시고용이나 영구적인 고용은 아니지만 직업을 선택하는 자유, 다양한 일거리, 자유로운 시간, 같은 업무에 대해 급여보다 높은 시간당 보수 및 더욱

다양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이점이 주어진다.


2. 전문가형 경력


이 경력 패턴이 자신에게 적합할 경우 자신의 전문 기술을 끊임없이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이는 자신의 직업에서 변화의 흐름에 뒤지지 않도록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또, 배움에 대한 요구와 자신의 분야에 기여하려는 야망, 자신의 기술적 능력에 자부심을 갖는 등 맡은 업무에 열중해야 한다.


3. 기업가형 경력


이들은 창조적이고, 독립적이며, 자신의 목표와 열정에 따라 움직이는 자기만의 조직을 필요로 한다. 또, 기꺼이 모험을 감수하고, 목표 지향적이고, 정력적이고, 인내심이 강하고, 경쟁심이 있으며, 도전적이다. 이들 중 몇몇 자율적 정신을 가진 사람들은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기보다는 자신이 성장과 성공에 기여할 수 있는 기존의 소형 사업에 동업자로 참여하기도 하는데 이들은 체계적인 조직이나 많은 급여를 원하지 않으며, 스스로 체계를 만들고 잠재적인 이득을 위해 경제적 모험까지 감수하기도 한다.


 

 

 


이제는 20세기의 유물인 구식 고용 계약에서 직업을 정의하는 방식을 새롭게 바꿀 필요가 있다. 기업들은 오래되고 상대적으로 안정된 구조에서 복마전과 같은 방임 패턴의 구조로 바꾸는 대신에 다양한 경력 패턴을 인식하고 지원할 필요가 있다. 새로운 시대에는 개인과 조직이 모두 경력 패턴의 다양성을 제대로 평가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특정 시점에서 자신에게 적절한 경력 패턴이 무엇인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


나의 경력 패턴은 어디에 해당하는가? 오랜시간 직장생활에서 체득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일을 해나감에 있어, 위 예시를 든 경력 패턴별 믹스를 통해 얼마든지 새로운 환경을 구축해갈 수 있다. 나의 경우는, 1번과 2번의 경력 패턴을 믹스한 형태로 자유롭게 일하며 돈을 벌고 있다. '디지털노마드'의 삶을 만들어 가기위해 다양한 노력들을 해온바, 지금은 일과 삶의 균형은 물론이거니와 직장생활 시절 만큼의 월급, 혹은 그 이상을 꼬박꼬박 벌고 있어 만족한다.


전략적인 경력 목표를 성취하는 데 필요한 입지를 구축하기 위한 가장 안전한 방법은 능력을 계발하는 것이다. 능력은 특정 역할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 그리고 업무 능력으로 정의된다. 능력은 사라지지는 않지만, 활용하지 않으면 무뎌진다. 능력을 갖추고 계속 발전시키는 것은 당신의 의지에 달려 있다.


그러므로 자신의 경력을 전략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알기 위한 전략은 물론 끊임없는 지식과 기술, 그리고 업무능력 계발이 필요하다. 일단 자신의 능력계발 필요성을 파악하면 어느 것이 가장 시급한지 순위를 매길 수 있다.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려면,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이 현재의 상황을 개선하면서 미래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능력에 역점을 두어라. 미래의 능력을 파악하려면 자기 분야에 대한 미래의 동향, 경쟁, 전문가들을 선도할 수 있는 넓은 시각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할 지도 모른다.


능력을 계발하면 할수록 미래에 맞이할 기회가 더 많아진다. 당장 그 가능성을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자기 분야에서 예외적인 능력을 보유하면 장기적으로 보아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다.


 

 

 


전직에 관하여


새로운 시대를 맞아 직업에 더 많은 변화가 일어나면서 우리는 일생 동안에 평균 여섯 번 이상 직업을 바꾸게 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돈다. 게다가 실직의 원인이 되는 감원과 구조조정 외에도 자발적으로 전직하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다. 실리콘밸리와 같은 고도 기술 중심지에서는 직장인들이 새로 문을 여는 회사에 참여하거나 고용 보너스 또는 스톡옵션을 제공하는 경쟁사로 옮겨가는 것을 지극히 정상적으로 여기고 있다. 그러므로 전직은 떠나는 것이 아니라 전진하는 것이다.


스스로 경력을 관리하기 위해 직업을 바꾸는 사람은 단지 어려운 현실을 벗어나려고 부정적인 상황으로부터 달아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긍정적인 상황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점을 확실히 인식할 필요가 있다. 많은 사람들은 어려운 상황으로부터 도피하고 난 다음에는 정말 필요한 내면 탐구와 외면 탐구, 그리고 미래 탐구도 하지 않은 채 제일 먼저 제의 받는 일자리나 직책을 받아들인다. 그리고 그들은 자리를 옮긴 다음에야 이동하기 전에 좀더 전략적인 탐색을 할 필요가 있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당신이 현재 조직을 떠나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좀더 시간적인 여유를 갖고 떠나려는 이유를 명확히 직시해야 한다. 또, 자신의 생각을 긍정적인 잠재력에 초점을 맞추고 그 생각을 분명히 말할 수 있도록 확실히 정리하기 바란다.


직장인이라면 평소에 자투리 시간을 할애하면서 자기계발을 한다는게 사실상 녹록치 않음을 안다. 야근에 회식에 또 이런저런 약속들까지 잡혀있는 일상에서 그야말로 나를 위한 자기계발의 시간을 확보한다는건 분명 큰 모험이자 도전일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장인이라면 자기계발은 반드시 해야만 한다. 그리고 자기계발은 장기적으로 봐야 도움이 된다. 짧은 시간에 이룰 수 있는건 극히 드물다. 하물며, 경력 관리 및 직장에서 퇴사하게 되는 경우라면 그 이후의 시간들을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인생 로드맵을 고려해본다면 주어진 시간을 허무하게 보내선 안된다.


시대는 점점 급변해 가고, 지금의 회사는 나를 평생 고용으로 안정을 보장해주지 않는다. 언제든 구조조정의 1순위가 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스스로의 가치를 높여가야만 한다. 이는 직장생활 하는 동안에 조금씩 만들어 가야한다. 직장생활하는 그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요소들은 퇴직하는 순간 사라져버린다. 


- 나의 몸값을 10배 높이는 6가지 방법중에서 발췌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