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ttp://blogkorea.net/

최근에 티스토리 공지사항에 - 메타블로그 서비스였던 블로그코리아 서비스가 잠정 중단되었다는 공지글이 떴더군요. 몇달전부터 드문드문 블로그코리아 사이트를 접속했을때에도 뭔가 메인화면에서도 서비스가 제대로 운영되지는 않고 정지되어 가는것 같다는 느낌을 많이 받곤 했는데, 기어이 일이 벌어진것 같더군요.

블로그코리아 서비스 잠정 중단에 따른 추천글 모듈 종료
http://notice.tistory.com/1666

블로그코리아 사이트
http://blogkorea.net

마침 지난 6/23일자에 블로그코리아 대표이신 이지선님 블로그에 블로그코리아와 관련된 포스팅 내용이 업데이트 되었더군요.

블로그코리아 사용자 여러분께 보내는 반성문
www.sunblogged.com/448 


이대표님이 포스팅 하신 내용중, 메타블로그 서비스가 몰락한 현상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의견을 적으셨더군요. 핵심키워드는 바로 소셜 미디어와 포털사이트로의 트래픽 집중현상이더군요.

소셜 미디어가 성장하고 다음이나 네이버등 포탈에서 블로그 강화 전략을 펴면서 블로그를 모아 볼 공간이 포탈 중심으로 재편성되었습니다. 특히 다음 블로거 뉴스 - 다음뷰로 이어지는 서비스가 메타블로그의 기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그리고 더 많은 사용자(블로거 + 독자)를 확보하기 때문에 자연스레 블로그코리아와 같은 전문 메타 서비스 보다는 포탈로 트래픽이 이어 졌습니다. 게다가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다양한 SNS, 소셜 미디어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블로그 컨텐츠 중심으로 운영되는 블로그코리아 자체의 매력도도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의 블로그코리아의 전략방향도 큰폭으로 수정하신것 같던데, 향후방향성에 대해서 짐작해볼 수 있는 내용도 있더군요.
 

현재 블로그코리아의 이런 저런 많은 서비스들을 다 축소하고 소셜 미디어를 적극 활용하는 블로거들 입장에서 블로그코리아를 자신의 컨텐츠를 최대한 다양한 소스로 확산시키고 그 확산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컨텐츠 대쉬보드'의 개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편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초창기 블로그스피어가 활발하던 때에 메타블로그 서비스들의 역할이 꽤나 컸었지요. 다양한 블로거들의 글들을 한곳에서 볼수 있고 교류할 수 있도록 물꼬를 터준 서비스들이었는데, 최근의 시대흐름에 미처 발빠르게 대응을 하지는 못했던듯 싶습니다. 물론 다양한 이유들이 존재할테지만...

아뭏든, 블로그 예찬론자 중 한명인 저 역시도 - 블로그코리아가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날개를 활짝 펼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

저작자 표시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