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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인터넷 활용법

웹2.0시대 많이 쓰이는 용어들(2)

by socialstory 2009. 1. 27.

관련 해외 사이트들도 엄청나군요. ^^


블로거(blogger) - (1)블로그에 글을 쓰거나 이것을 운영하는 사람. (2) 구글의 무료 블로그 호스팅 서비스.

블로고스피어(blogosphere) - 온라인상의 블로거 공동체, 또는 그들이 올려놓은 콘텐츠.

블로그(Blog) - 웹로그(Weblog)의 줄임말. 일반 대중이 사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자주 갱신되는 온라인 미디어. 블로그는 형식에 따라 정의되는데, 하나의 웹사이트에 시간의 역순으로 올라가는 콘텐츠임.

블로그 운집 현상(blogswarm) - 수천 명의 블로거가 똑같은 이야기나 소식에 대하여 보통은 강한 의견을 가지고 글을 올리는 현상. 블로그 운집 현상은 블로고스피어나 주류 미디어 모두에서 그날의 화제가 될 수 있음.

블로그펄스(BlogPulse) - 닐센 버즈매트릭스라는 회사가 운영하는 블로그 검색 엔진. 블로그펄스는 트렌드 분석과 데이터 추출 도구로 유명함.

브이로그(vlog) - 비디오 블로그의 약자로, 동영상 콘텐츠로 구성된 블로그, 또는 동영상과 텍스트가 함께 올라오는 블로그.

서버(server) -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의 요청을 기다리고 이것을 실행하는 프로그램. 웹브라우저는 단순한 클라이언트로 웹 서버에서 HTML 파일을 요청함.

소비자 생성 미디어(consumer-generated media) - '사용자 생성 미디어(user-generated media)' 로도 불림. 블로그, 메시지 보드, 토론 게시판(discussion board), 후기 사이트(review site)에 올라온 콘텐츠를 지칭하는 광범위한 용어로서 글과 사진, 음성 녹음, 동영상 대화 등을 포함.

쇼 노트(show note) - 온라인상의 팟캐스트나 비디오 캐스트의 이야기에 대한 텍스트로 구성된 요약. 저장된 정보에 대한 문서나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이것은 콘텐츠의 특정한 부분을 빨리 감기로 넘어갈 수 있도록 소요 시간 관련 데이터를 포함함.

스나키(snarky) - 20세기 초반 영국에서 사용되던 '괴롭히다', '헐뜯다' 등의 의미를 나타내는 속어로서, 블로고스피어에서 냉소적이거나 신랄하다는 의미의 형용사로 사용됨.

시간 이동 미디어(time-shifted media) -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서 다운로드되기도 하고 개인 미디어에 저장되기도 하는 오디오 및 동영상 콘텐츠.

시민 언론인(citizen journalist) - 주로 블로그나 커뮤니티 웹사이트를 이용해서 글을 올리는 아마추어 언론인.

아이팟(iPod) - 애플 컴퓨터에서 나온, 데이터 저장과 미디어 플레이가 가능한 전자제품.

알렉사닷컴(Alexa.com) - 아마존의 웹사이트 인기도 검색엔진. 사용자는 해당 사이트의 트래픽 유형이나 인바운드 링크(inbound link)로 그 경쟁자를 알 수 있음.

애드센스(AdSense) - 구글의 온라인 광고 프로그램으로, 내용상 연관이 있는 광고를 웹사이트에 올려놓고 클릭 수나 그 광고에 대한 인지를 기반으로 광고비를 지불함. 많은 블로거가 이것으로 블로그에서 수입을 올림.

여론 블로그(Advocacy blog) - 운영자의 목적이 일정한 관점을 전개하거나 대중의 의견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는 블로그. 명분이 있기 때문에 파트너십 프로그램이나 후원회, 메시지 전달형 광고, 직접적인 기부 등 일정한 명분을 위한 모금에 자주 이용됨.

워드프레스(Wordpress) - GNU 제너럴 퍼블릭 라이센스(General Public License) 아래 배포되는, 오픈 소스 기반의 발행 및 호스팅 블로그 사이트.

2009/01/28 - [자기 관리와 계발] - 웹2.0시대 많이 쓰이는 용어들(1)
2009/01/30 - [자기 관리와 계발] - 웹2.0시대 많이 쓰이는 용어들(3)
2009/01/31 - [자기 관리와 계발] - 웹2.0시대 많이 쓰이는 용어들(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