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을 위한 마인드컨트롤 시각화 긍정화

자기계발을 위한 마인드컨트롤 시각화 긍정화

마음의 긴장을 풀고 편안한 자세로 앉아 자신이 원하는 것을 머리 속에 그려보자. 자신의 삶에서 변화를 요구하는 것들이나,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떠올리며 긍정적인 말을 해주자. 나는 할 수 있다고... 그렇게 될 수 있다고... 그러나 시각화와 그에 따르는 긍정화는 단순히 목표에 이르게 하는 도구가 아니다.


시각화와 긍정화는 우리 삶의 치유책으로 더 가치가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 방법들을 통해 우리 안의 불신과 부정에서 벗어날 있고, 우리의 삶이 진정 가치 있는 예술작품이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시각화를 통해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네 가지 단계가 필요하다.

첫째, 목표를 정한다.

갖고 싶거나 지향하는 것, 이루어 내거나 만들고 싶은 것 등 원하는 것을 먼저 선택한다. 목표를 정할 때는 스스로가 쉽게 믿을 수 있는 것, 다시 말해 단기간 내에 실현시킬 수 있을 것 같은 목표를 먼저 선택하는 것이 좋다.


둘째, 아이디어나 심상을 선명하게 그려낸다.
그리고 그것이 이미 소원하는 그대로 존재하고 있는 것 처럼 현재 시제로 생각한다. 바로 지금, 자신이 바라던 상황 속에 있다고 상상하는 것이다.


셋째, 틈이 나는 대로 아이디어나 심상에 정신을 집중한다.
명상의 시간이나 하루 중 어느 때든 생각이 미칠 때마다 마음속으로 그려본다. 이런 식으로 반복하다 보면, 그 아이디어나 심상이 자연스럽게 우리 삶의 한 부분으로 스며들게 될 것이다.


넷째, 긍정적인 말을 해준다.
바라는 대로 이미 다 되어 있어. 라거나 음, 바라는 대로 잘 되어 가고 있군! 하는 식으로 스스로에게 강한 긍정적인 말을 해주는 것이 좋다.


이렇게 자신에게 무언가 이미 그렇게 되고 있다는 강한 긍정의 말을 해주는 것을 긍정화라고 한다.


긍정화는 시각화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인데, 긍정한다는 것은 무엇을 단단하게 만들어 준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긍정화는 말없이 속으로 할 수도 있고, 크게 소리를 내서 말하거나 노트 위에 적으면서 할 수도 있다. 


아니면 노래를 부르거나 읊조리는 식으로 해도 된다. 습관적으로 부정적인 사고방식이나 마음가짐에 젖어들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면, 그 순간 바로 몇 분간 자신에게 긍정의 말을 해주도록 한다. 긍정화를 할 때에는, 언제나 미래가 아닌 현재시제로 말해야 한다. 소망을 얘기할 때에는 그것이 이미 그대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처럼 말한다. 그리고 부정어는 피하고 가장 긍정적인 말로 소원을 이야기한다.


 

 

 



긍정화에 사용할 수 있는 말들

* 난 모든 면에서 하루가 다르게 나아지고 있어.

* 내 삶이 더할 나위 없이 완벽하게 피어나고 있어.

* 내 삶의 주인은 바로 나야.

* 필요한 모든 것들은 이미 내 안에 있어.

* 난 지혜로운 사람이야.

*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며 존중해.

* 모든 감정들을 나의 일부분으로 받아들이고 있어.

* 나는 사랑하고 사랑받기를 좋아해.

* 지금 나는 자유롭게 사랑을 나누며 살고 있어.

* 나는 적극적으로 나를 표현하며 살고 있어.

* 나는 언제나 분명하게 타인과 의사를 교환하고 있어.

* 나는 언제나 나를 꼭 필요로 하는 곳에서 내게 맡겨진 일을 정확한 시간 안에 해내고 있어.

* 난 점점 더 부유해지고 있어.

* 많이 가지면 가질수록 더 많이 주어야 해.

* 내겐 삶을 마음껏 누리며 살 권리가 있고, 실제로 난 그렇게 살고 있어.

* 살아 있다는 그 자체만으로도 행복해.

* 난 펄펄 날 정도로 건강하며 눈부시도록 아름다워.

* ...은 별 어려움 없이 내 손안에 들어올 거야.

* 모든 일들이 나의 행복을 위해 착착 잘 되어 가고 있어.

* 나를 마음껏 표현하며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것에 감사해.


 

 

 


인간관계를 바라는 대로 맺어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몇 가지 지침 사항들이 있다.

첫째, 인간관계에서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면밀하게 되짚어본다.
이 관계에서 내가 정말로 얻고 싶은 것은 과연 무엇일까? 신체적인 면에서는 물론, 감정적·정신적인 모든 차원에서 이 물음에 대한 해답을 찾아본다.


둘째, 자신의 어떤 생각과 태도가 관계를 바라는 대로 이룰 수 없게 만드는지 솔직하게 관찰해본다.

예를 들어 ...와 만족스런 관계를 맺을 수 없는 이유 , 혹은 이 관계에서 내가 원하는 것을 얻어낼 수 없는 이유라고 쓴 다음, 머릿속에 떠오르는 대로 하나하나 그 이유들을 나열해 보는 것이다.


셋째, 긍정화의 방법과 시각적인 이미지들을 활용해서 부정적인 생각들을 변화시킨 다음,
훈훈하고 만족스러운 인간관계를 마음속으로 그리기 시작한다.


넷째, 시각화를 통해 힘들게 꼬여있는 관계를 풀어준다.
예를 들어 누군가와 함께 지내는 것이 너무 힘들고 고통스럽게 느껴진다면, 깊고 평온한 상태로 들어가 그 사람과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모습을 그려본다. 둘 사이를 가로막고 있는 묵은 감정을 말끔히 씻어내는 데 필요한 말이면 무엇이든 다 솔직하게 털어놓는 자신의 모습을 그린다.


다섯째, 서로에게 긍정적인 말을 해주는 것 역시 둘의 관계를 개선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물론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싫어하며 무엇을 원하는지, 솔직한 마음으로 상대방과 직접 대화를 나눠 보는 것 역시 중요하다.


- 그렇다고 생각하면 진짜 그렇게 된다 중에서 발췌 -


내가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한 일종의 마음가짐에 관한 내용이다. 목표를 이루어 나가는 과정에서의 태도에 관한 부분이기도 하다. 긍정적인 생각과 방법, 나아가 시각적인 이미지들을 활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누구나 시도해볼만하다. 머릿속으로 생각으로만 그치는것과 이를 시각적으로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만들어 내는것은 또 다른 차원의 이야기다.


보다 나은 인간관계를 위해서라도, 내 삶을 위해서도 긍정화/시각화를 통한 마인드컨트롤은 분명 필요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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