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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욕이 나지 않는 원인과 동기 스위치를 유지하는 방법


"의욕이 나지 않는 원인은 무엇 일까?」라든가 「의욕을 내는 방법을 알고 싶어요"라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이 포스팅에서는 내 경험을 바탕으로 "의지가 나오지 않는 원인"을 7가지 자주 묻는 순서로 설명합니다. 또한 이와 아울러 의욕을 내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했습니다. 꼭 끝까지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의욕은 영어로 동기부여(motivation)입니다. 단, 동기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심리학의 용어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1. 의지가 나오지 않는 원인 : 몸의 피로


프랑스 철학자 데카르트는 마음과 몸은 독립적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거짓말이라는 것이 심리학의 연구로 알고 있습니다.


당신도 실제 체험에서 염려되는 것입니다. 몸이 피곤하면 의욕 따위 일어나지 않지요. 회사에서 잔업을하면 녹초가 됩니다. 그런 상태라면,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아요. 집에 빨리 돌아가서 자고 싶다고(쉬고 싶다고) 생각하는게 일반적일겁니다.


의욕이 나지 않는 사람에게 자주 묻는 패턴은 "몸의 피로"입니다. 이 장에서는 몸이 피로 할 때 "어떻게 동기를 낼까?"라든지 "의욕을 회복 하는가?"에 대해 설명합니다.


1-1. 포도당으로부터 의욕이 나온다.


우리의 뇌에 중요한 영양 하나로 포도당(설탕이나 탄수화물을 우리 몸이 분해 한 것)이 있습니다. 이것이 충분히 있다면 의욕을 낼 수 있습니다. 포도당이 없다는건, 의지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의욕을 내기 위해 필요한 것은 뇌에 포도당을 보충 해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포도당은 몸이 피로 할 때 부족하기 쉬운 것입니다. 자, 몸이 피곤하면 초콜릿(포도당)이 먹고 싶어 지죠? 이것은 포도당을 몸이 바라고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몸이 피곤할 때 전신의 포도당이 부족하게됩니다. 그러면 뇌까지 포도당이 되지 않습니다. 의욕이 나지 않을 것입니다. 포도당이 없는 상태에서는 의욕을 낼 수 없습니다.


여담입니다만, 몸의 피로뿐만 아니라 감기에 걸렸을 때나, 여성의 경우 PMS(월경 전 증후군)의 경우도 뇌의 포도당이 부족하기 쉬운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도 의욕이 나오지 않게된다는 것입니다.

 

 

 


1-2. 포도당을 보충하기 위해 설탕을 취하고 말라!


몸이 피곤하면, 어떻게하면 좋은 것일까요? 우리의 뇌는 빠른 포도당으로 탄수화물보다 설탕을 구합니다. 설탕 쪽이 탄수화물보다 흡수가 빠르기 때문입니다. 그 전형적인 예가 초콜릿입니다.


분명히, 설탕은 빨리 흡수됩니다. 그러면 혈액의 포도당 농도(혈당)도 단번에 UP 합니다. 그러면 뇌에 포도당이 공급되고 의욕도 UP 이 되지 않습니다.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면 그것을 억제하기 위해 췌장이 인슐린이라는 물질을 분비합니다. 이 인슐린은 혈당을 낮추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는 사실, 설탕을 먹기 전에보다 혈당이 떨어지고 마는 것입니다.


혈당이 떨어지게 혈액의 포도당이 줄어 버리면 뇌에 포도당이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의욕도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1-3 몸이 피곤하면 푹 수면을 취합시다.


가장 중요한 것은 피곤하다면 충분한 수면을 취합니다. 피곤하면 몸의 면역에 포도당을 사용하게 해 줍시다.


자고있을 때 포도당의 필요량을 줄일 수 있으며, 혈액 중의 포도당을 이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몸이 피곤한다면 무리하고 동기를 내는 것은 그만둡시다. 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래서 직장인들이 지쳐 돌아 오면 심야 자격시험 공부를 하려고 해도 의욕 따위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보다 빨리 자고 일찍 일어나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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