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활용법

마이크로 블로깅 전략

by socialstory 2009. 12. 16.

이미지 출처 : http://www.flickr.com/photos/erifreak/2574102991/


마이크로 블로깅 전략
이라는 주제로 제가 활동하고 있는 블로거 클럽에 게시물이 하나 올라왔습니다. 원출처인 아래 링크된 사이트로 가서 다시한번 읽어봤더니, 정리가 너무 잘되어 있더군요. 해서 여러분과 함께 공유를 하고자 간단하게 몇가지 정도만 정리해볼까 합니다.

상세 리뷰내용은 아래 링크 경로를 참조해주세요. ^^
발췌 : 마이크로소프트웨어
(http://www.imaso.co.kr/?doc=bbs/gnuboard.php&bo_table=article&wr_id=34073)

내용에는 마이크로 블로그의 대명사격인 '트위터'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얘기를 풀어가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블로그란?
마이크로 블로그는 "140자 내외로 자신의 상태나 감정(이하 ‘트윗’이라고 칭한다)을 표현하고 이러한 다른 사람의 트윗을 필터링을 통해 구독해 보는 형태의 서비스" 라고 표현을 합니다. 그리고 마이크로 블로그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성향은 "사용자의 41.6%가 친구들과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29.1%가 자신의 상태를 업데이트하기 위해서, 그리고 25.8%가 뉴스와 정보를 찾기 위해 마이크로 블로그를 이용했다." 는 통계치가 있더군요.

또한 기업 내부의 협업 플랫폼으로서 마이크로 블로그를 도입한다면 어떤 기대 효과를 얻을 수 있을지에 대한 내용으로, 다음 항목들을 나열하고 있더군요.
1) 개인 브랜드 개발
2) 리스크 조기 감지
3) 전문가와 네트워크 구축
4) 지식 공유
5) 업무에 대한 컨텍스트 공유
6) 신뢰감 증대 및 관계 개선
7) 수평적이고 오픈된 커뮤니케이션
8) Near Real Time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9) 마케팅
10) 고객 서비스

>> 제 개인적 관점에서는 1번항목(개인 브랜드 개발), 3번항목(전문가와 네트워크 구축), 7번항목(수평적이고 오픈된 커뮤니케이션) 등의 3가지 사항이 가장 와닿더군요. 여러분의 경우는 어떠신지? ^^

2009년 한해의 주요 키워드로 손꼽히는 소셜미디어. 그중에서도 트위터의 활약이 단연 돋보이는 한해가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더불어 해외의 각종 사례들, 이슈, 그리고 다양한 소셜미디어 관련 정보들이 쉴새없이 쏟아지는 상황에서 마이크로 블로그에 대한 정리를 깔끔하게 해놓은 유익한 자료가 아닌가 싶더군요.

마이크로 블로그 및 소셜미디어의 성장과 함께, 내년에도 더 좋은 정보와 사례들로 우리의 삶이 좀더 풍요로워지길 바래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