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웹+소셜미디어+디자인

웹2.0 서비스와 관련된 용어 정리

소셜스토리 socialstory 2008.09.17 07:50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웹2.0 서비스니 어쩌니 하면서 인터넷 상 수많은 사이트들에서 외쳐대고 있습니다. 많은분들이 직간접적으로 웹2.0과 관련된 서비스들을 이용하고 계시기도 합니다만, 명확한 개념정리에 대해서는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이미 알고 계신분들도 있으시겠지만, 한번 복습한다는 차원에서 뒷북치도록 해보겠습니다. ㅎㅎ

웹2.0의 개념

웹2.0은 사용자들의 개방성과 참여를 통해 스스로 콘텐츠 및 프로그램을 생산하고 공유할 뿐 아니라 재창조할 수 있는 기반을 갖게 되는 것으로, 다음 세대 웹 트렌드를 대변하는 용어입니다. 기존 및 현재의 웹 서비스들이 상당히 폐쇄적이며, 소수 콘텐츠 생산자나, 특정 사이트 위주로 서비스 및 비즈니스 모델이 구현됐다면, 다음 세대 웹 트렌드는 이용자들의 참여와 개방성, 자율성이 보다 극대화 되어 제공될 것이라는 예측들이 나오고 있고 이러한 예측들이 서비스들에서 적극적으로 차용, 구현되고 있습니다. 즉, 웹2.0은 참여형 서비스로 네티즌들이 스스로 콘텐츠 및 프로그램 등을 생산하고 공유할 뿐 아니라 재창조할 수 있는 기반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용어정리

기술적인 용어들은 가급적 제외를 했습니다. 블로그를 이용하면서 많이 들어보았을 용어들만 우선적으로 몇개 추려서 정리해보았습니다.

1. RSS
Really Simple Syndication, Rich Site Summary 약칭으로 콘텐츠 업데이트가 자주 일어나는 웹사이트에서, 업데이트된 정보를 쉽게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XML을 기초로 만들어진 데이터 형식.

2. Feed
피드는 웹사이트에서 게시하는 자주 업데이트 되는 콘텐츠. 컴퓨터나 MP3 플레이어에서 청취할 수 있는 오디오 콘텐츠(일반적으로 MP3 형식)를 전달하는 데도 사용된다. 이를 포드캐스팅(Podcasting)이라고 한다.

3. 트랙백
트랙백은 댓글(reply, 답글), 덧글(comment, talkback 등) 기능의 확장판이라고 보면 된다.

4. 매시업
웹 상으로 제공되고 있는 정보나 서비스를 융합해 새로운 소프트웨어나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등을 만드는 것. 웹2.0의 구성 요소로 주목받고 있다.

5.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의 최적화라는 뜻으로 검색 엔진을 통해 검색했을 때 검색 결과의 상위에 자신의 웹 페이지가 표시되도록 웹 페이지를 구성하는 일 또는 기술

6. 퍼머링크(Permanent Link)
해당 포스트를 영구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유일한 링크 주소.

7. 블로고스피어(Blogosphere)
커뮤니티나 사회적 네트워크로서의 모든 블로거를 일컫는 합성어로, world of blogs를 뜻하는 표현. 많은 웹 블로거들은 서로 긴밀히 상호작용하고 있다.

8. 팀 블로그(Team Blog)
블로그를 1인 미디어라 한다면 팀블로그는 여러 명이 운영하는 블로그를 말한다.

9. 메타블로그(Meta Blog)
블로그와 블로그를 연결해주는 허브 블로그를 의미. 메타 블로그에 자신의 블로그 RSS주소를 등록하면 글을 작성할 때마다 메타 블로그에 글이 나타나게 되므로 자신의 글을 알리거나 홍보하기에 유용하다.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