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자기계발 및 자기관리 화와 분노를 다스리자

직장인자기계발 및 자기관리 화와 분노를 다스리자

직장인자기계발 및 자기관리 화와 분노를 다스리자직장인자기계발 및 자기관리 화와 분노를 다스리자


화와 분노를 다스리지 못해 즉각적으로 표출하는 이들이 많다. 화와 분노를 컨트롤하지 못하게되면, 갈등유발 및 감정싸움등으로 번지게 되는 등의 직장생활 및 일상에서 난감해지는 순간이 올 수 있다. 아래는 자신은 어떤 유형이며, 어떻게 화와 분노를 다스릴 수 있는지에 대해 팁을 알려준다.

걸핏하면 화내는 이유

싸움의 방식은 어린 시절부터 학습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이 작용하지 않는 동안에는 얼마든지 고칠수 있다. 그리고 싸움을 협력으로 전환시킬 수도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을 알아야 한다. 자신이 본능적으로 싸움에 이용하는 전략을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문제 회피형

이런 사람은 싸움을 회피하고자 아무런 문제도 없는 것으로 간주하면서 부인한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하고 좀더 단호하게 자기 주장을 해야 한다. 이런 유형의 사람을 만났을 경우에는 침착하고 조용하게 해결해야 하는 문제상황이 분명히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것이 우선이다.


전면전형

이들은 정말로 자기가 옳다고 믿기 때문에 싸움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고하게 인식한다. 싸움을 통해 만족감을 얻기 위해 상대방을 심하게 모욕하거나 다툼으로 승리감을 맛본다. 또 힘든 삶을 헤쳐 나가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 항상 도전적이고 거친 행동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확보하려 한다.


이들을 만났을 경우에는 절대 뒤로 물러서지 말고 덩달아 큰소리 치면서 그의 거칠고 위압적인 보디랭귀지를 그대로 따라한다. 이때 절대로 맞받아 치거나 모욕적으로 행동해선 안 된다. 상대의 장단을 맞춘 후에는 점차 차분해지면서 덜 강력한 태도를 취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거꾸로 상대방이 자신의 차분한 페이스에 말려들게 한다.


그런 다음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두 사람 모두에게 안 좋은 결과가 돌아온다는 사실을 인식시킨다.




평화주의자형

조화와 화해를 원하기 때문에 싸움이 해결될 수 있는 일이라면 거의 뭐든지 다 한다. 자신이 싸움에서 상처를 받을 수 있고 심지어 무시당하기도 하지만 그냥 참고 넘어간다. 그러나 이들도 격분한다. 자신이 정말로 하고 싶은 얘기를 다 한다면 상대방이 화를 낼 것이라는 생각 때문에 자제하는 것뿐이다.


이런 사람은 남이 원하는 것을 쉽게 받아들이기 때문에 이러한 사람을 만났을 경우 그가 자신의 마음속에 갖고 있는 의지를 확실히 깨닫고 있는지 물어서 확인하고 넘어가야 한다.


문제해결사형

이들은 어떤 상황에 부딪힐 경우 사물을 보는 관점이 자신과 사뭇 다른 사람들과도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데 익숙해져 있다. 이들은 성실하고 창의적으로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어준다. 이들을 만난 것에 감사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


폭발형

항상 격정으로 차 있고 대단히 감정적이며 과시적이다. 이들은 충동적이기 때문에 스스로도 주체할수 없다. 이런 상대를 만났을 경우 잠시 내버려둔다. 누군가 맞받아 치지 않는 한 이들은 제풀에 지친다. 그 후에 그의 불만을 다 들어주되 그의 행동 대신 자신의 목표와 대상에 초점을 맞춘다. 그가 얘기를 다하면 자신의 얘기를 해도 되냐고 묻고 그에게 자연스런 문제해결을 위한 대화를 시작한다.


 

 

 


화와 분노를 잠재워라

분노를 진정시키고 주먹을 붙들어매며 핫버튼을 잠재울 수 있을 때까지 이런 원리들을 한 가지 또는 몇 가지씩 시도해 보자.


- 분노 대신 침착과 냉정을 찾아라

이러한 기술이란 다름 아닌 명상과 사색이다. 필요한 것은 마음뿐이다. 분노를 선택할 수도 있고 침착과 냉정을 선택할 수도 있다. 티치 낫 한이라는 베트남 승려는 마음의 명상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다. 그는 생활주변의 모든 사건들, 스트레스조차도 자신의 진정한 영혼의 존재를 찾아가는데 도움이 되는 신호로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 명상과 사색은 누구나 할 수 있다

누구나 자신의 생각을 부정적이고 자기 파괴적인 형태에서 긍정적이고 삶에 활력을 주는 형태로 전환시킬 수 있다. 정말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 하더라도 잠시 동안 생각을 멈추고 사고의 방향을 전환한다. 약 10초 동안 가장 편안한 장소와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사람들을 떠올린다. 잠시 동안 그런 이미지에 집중해 있으면 된다. 그러다 보면 마음의 평정을 되찾을 수 있다.


- 천천히, 규칙적으로 심호흡을 하라


- 육체적 활동으로도 분노를 잠재울 수 있다

인간의 마음뿐만 아니라 신체의 마술도 핫버튼을 잠재우는 데 커다란 효력을 발휘할 수 있다. 화가날 때 방에 페인트칠을 하는 사람도 있고 정원에 나가 꽃을 심는 사람도 있다. 이는 육체적 활동에도 분노를 흡수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이다.




- 미운 사람을 향해 분노를 낭비하지 말라

이런 가설도 있다. 분노를 촉발시키는 상황에 처했을 때, 이를 분노를 유발한 사람에게 낭비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분노의 에너지와 남아도는 아드레날린 그리고 무아지경을 악기를 열정적으로 연주하는 등의 자신에게 도움되는 일에 투입할 수 있다.


- 핫버튼 일지를 빠짐없이 기록하라

아주 간단하지만 인생을 변화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되는 방법인 핫버튼 일지를 기록해보는 것이다. 이것을 통해 자신을 가장 괴롭게 만드는 대응방식을 발견하면 그때부터는 게임의 주도권을 갖게 된다. 결국 이미 일어났던 불미스러운 일들을 다시는 반복하지 않게 될 것이다.


이처럼 분노를 해결하는 방법을 체득한 사람들은 자신의 위력을 실감할 수 있다. 그리고 항상 좋은 기분으로 살아갈 수 있다. 이제 싸움과 갈등을 다루는 훌륭한 도구를 갖추었으니 영광스러운 승리를 향해 나아가자.


- 다짜고짜 화부터 내는 사람, 차근차근 대화로 푸는 사람 중에서 발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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