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자기계발 직장생활에서 오는 갈등 조절의 5가지 방안

by socialstory 2018. 6. 4.

자기계발 직장생활에서 오는 갈등 조절의 5가지 방안

감정으로 해결에 임하라

갈등 해결의 최대의 걸림돌은 질투·분노·불신·공포 등의 부정적 감정이다. 사람이 이러한 감정에 지배되면, 공포에 휩싸여 옴짝달싹 못하거나 분노를 폭발시키는 따위의 감정을 표출한다. 하지만, 대개의 경우 이러한 감정은 내면 깊숙이 숨겨둔 채 비방행위나 침묵시위 등 다양한 인신 파괴 공작을 전개해 나간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내면의 감정을 거침없이 끄집어내어 다스릴 줄 알아야 한다는 점이다. 누군가, 어떤 일에 대해 반감이 생기면 어떤 반응이 일어나는지 주목해야 한다. 뭔가 잘못되었기 때문에, 외부로 행동이 표출된다. 즉각적인 반응의 원인에 대해 자신에게 직접 되물어 보라.


자신의 감정을 객관적으로 평가했다면, 타인에 대한 감정 분석도 확인해야 한다. 누군가 몹시 화난 상태라면, 냉각기를 가져야 한다. 아니면, 원인에 대해 대화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최소한의 의지쯤은 보여줘야 한다.


논쟁의 해결방안

대화에서의 문제점이 갈등으로 비화될 때도 많다. 이는 대화 자체의 목적이 분명하지 않거나 말을 제대로 듣지 않고 있을 때, 대화가 중구난방으로 진행되어 서로 의미조차 파악하지 못할 경우 주로 발생한다. 이유야 어찌됐건, 대화에서 일어나는 문제점은 부정적인 감정상태에서 비롯되는데, 이러한 악순환은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양상을 보인다.


반대로 가장 좋은 대화 방식이란, 기·승·전·결의 형태를 띠고 직접적이고 분명하게 목적을 전달하는 것이다. 또 대화할 때에는 상대방의 이면에 감춰진 의도·감정·목적 등을 객관적으로 읽어낼 수 있어야 한다. 표면적 대화와 무의식적 대화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 갈등의 실체는 무의식적인 대화를 통해 서서히 드러날 때가 많다.


말로는 아무리 좋게 표현하더라도 행동이나 몸짓, 억양에 배어 있는 분노·원한 같은 내면의 감정 요소까지 감출 수는 없다. 이러한 내·외적 모습의 불일치는 반감·거리낌·적대감이 앙금으로 존재하고 있다는 걸 의미한다. 자기 자신처럼 갈등의 대상 역시 감춰진 내면이나 갈등의 결론에 대해 잘못 판단하는 경우가 많다.


 

 

 


잘 듣는다 는 의미는 효과적 대화를 위해 필수적인 요소다. 실제로, 남이 대화하는 과정을 엿들으면서 서로가 전달하는 관심 사항과 이해관계를 파악해보는 실전 경청 요령 을 연습해보자.


"갈등 상황에서 완전히 벗어난다는 말은 어쩌면 불가능한 일이다 . 그러나 갈등을 해결하거나 최소화시키는 세 가지 핵심 요소는 있다 . 먼저, 갈등 발생과 동시에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하며 다음으로 아주 심각하다고 판단되면 내부에서 중요한 인사의 중재를 요청하고 마지막으로,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에 대한 지식을 갖춰야 한다."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면서도 자신의 입장을 명확히 대변하는 갈등 조절의 5가지 방안

1. 경쟁적 조직체는 강압적이며 대립적인 관계로 이뤄진 단체이며,

2. 공동 조직체는 배려와 관심이 깃든 토의과정이 진행되는 단체이며,

3. 융통성 있는 조직체란 서로가 원하는 방향으로 순조롭게 업무가 진행되는 단체이며,

4. 문제 회피 조직체는, 갈등을 무시하거나 회피하는 단체이며,

5. 진정으로 협상을 알고있는 조직체는, 해결을 위해 서로가 일정 정도 양보할 줄 아는 단체이다.


"어려운 사람과 접하든, 갈등에 직면하든 , 그 어떤 사항이라도 문제가 있다고 판가름나면, 가장 중요한 단계는 문제 해결의 주요 현안 추정과 해결 가능성의 경·중을 판가름하는 단계이다 ."


 

 

 


"완벽한 접근방식을 제시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러나, 갈등을 다루는 여러 요소의 특성을 파악하고 있다면 혹은 각 상황에 맞는 가장 효율적인 대응 방안의 지식을 갖추고 있다면, 상황에 따른 가장 적합한 대책을 강구할 수 있으리라."


문제 해결을 위해 서로 양보할 줄 아는 단체로 되기 위해서는 개별 구성인자의 요소, 각 조직의 특수사항, 조직 문화, 여러 집단의 IWNs 등을 고려해 제시한 방안 중 가장 적합한 방식을 선택하기 바란다. 즉, 협상과 공동이해를 바탕으로 갈등을 해결해 나가고자 할 때, 윈- 윈(Win-Win)전략인 효율적인 업무진행과 타협안을 제시할 수 있다.


- 나와 함께 일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