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통에서 검색으로

블로그 운영 초기에는 이웃 블로거 들과의 소통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였었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점점 소통이 줄어들기 시작하였고, 결국엔 더 이상의 방문은 없었다. (그 시점이 아마 SNS가 활성화되던 시점과 비슷할 듯)


그러다 보니 블로그 포스팅에 반응하던 이웃 블로거들의 방문과 댓글은 점점 사라지게 되고 엄청난 활동을 하는 것처럼 느껴지던 블로그는 어느샌가 운영하는지 아닌지도 모를 만큼 정적인 블로그가 되어버렸다. 그런데 가끔 통계현황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방문자들은 검색을 통해서 블로그를 방문하더라는 것. 개중에는 가장 많이 클릭해서 본 게시글도 보이고, 무엇보다 시기마다 다르긴 하지만 특정 키워드가 눈에 띄기도 한다. 결국 몇 년 전부터는, 사실상 블로그 방문자의 상태는 소통에서 > 검색 위주의 방문자들이 되어버렸다.


이는 바꾸어 말하면 블로그 운영 전략을 새롭게 검토해보는 기회나 계기가 될 수도 있겠으나 예전처럼 파워블로거니, 우수블로거니 하는 겉치레에 일희일비 하는게 아니기도 하거니와 마음을 비우니 그저 편하게 운영하게 된다. 그것이 제일 좋은것이기도 하고...ㅎㅎ


#목적에 따른 블로그 운영

취미생활로 블로그 운영할 건지, 제품이나 회사를 알리기 위한 마케팅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할 건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정립되어 있다면 블로그 운영은 생각 외로 쉽게 접근할 수도 있겠다. 대부분은 목적이 명확하지 않은 상태에서 시작하니까 우왕좌왕 이런저런 시행착오들을 많이 겪게 되는 것일 테니... 블로그 개설 고민 중이라면, 시작한 지 얼마 안 되는 시점이라면... 내가 왜 블로그를 운영하는 건지 목적이나 목표에 대해서 다시 한번 되짚어 보자.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