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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인터넷 활용법

페이스북 알고리즘인 '엣지랭크' 인포그래픽

by socialstory 2012. 10. 10.


최근 페이스북과 핀터레스트에서 공유가 많이 되어진 인포그래픽인데요,
엣지랭크에 대한 인포그래픽입니다.

엣지랭크는 페이스북에서 사용하는 알고리즘입니다. 누군가의 뉴스피드에 어떤 포스팅을 어떤 위치에 보이도록 할 것인지 결정하는 방법입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나와 친밀도가 높은 사람의 가장 최근에 만들어진 비중 있는 콘텐츠가 내 뉴스피드 상위에 뜨게 됩니다. 


이 내용을 체계적으로 설명한 인포그래픽입니다.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EdgeRank = Sigma ( Affinity * Weight* Time Decay )


* Affinity 친밀감 : 콘텐츠를 게시하는 사람과 보는 사람 사이의 관계 

* Weight 비중 : 

- 포토 /비디오 ( 페이스북에 직접 올린 것 )> 링크 ( 유튜브 등) > 평범한 상태 업데이트 글 

- 이 기준에 다른 사람들의 참여가 중요 요소로 작용 ( 좋아요와 댓글 등 ) 

==> 아무런 반응이 없는 사진/비디오 < 다른 사람의 참여가 있는 평범한 상태 업데이트 글 

* Time-Decay : 뉴스피드는 항상 fresh 한 상태를 유지하고자 하는 속성이 있어서 새롭게 변화된 것들을 가장 위에 보이게 됨. 


이후 왜 EdgeRank가 중요한지 설명을 하고 

어떻게 페이스북에 적용할 것인가 하는 6가지 팁을 설명 


1. 포스팅의 글자수: 100~250자 60% 더 다른이의 참여를 불러옴 > 250자 이상 


2. 사진첩 : 사진 : 동영상 = 180% : 120% : 100% 의 참여율 비교

( 링크를 바로 하지 말고 사진을 업로드 하고 캡션에 링크를 넣는 요령 사용)


3. 구체적으로 원하는 것을 요청하라 : 간단한 답을 요구하거나 빈칸을 채워넣어 달라고 요청을 하면 그냥 글을 쓰는 것 보다 90% 더 반응을 얻게 됨.


4. 매일 포스팅 하기 : 96% 팬들은 처음 페이지에 온 후 다시 오지 않음. 그들에게 도달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자주 포스팅 하는 것이 유일한 길임. 


5. 적절한 포스팅을 하되 절대로 브랜드를 직접 언급하지 마라 : 즉 내가 제과점을 한다면 레시피나 빵을 잘 굽는 법 등을 포스핑해야지 제과점광고를 해서는 안됨. 또한 제과점과 관련이 없는 정치, 종교, 동물 이야기를 하는 것도 맞지 않음.


6. 적당한 타임에 포스핑 하라 : 내 이야기를 들을 사람들이 언제 가장 좋은 반응을 하는지 각각 다른 시간대에 테스트를 해보고 , 가장 효과가 좋은 시간에 집중해야 함. 


<설명 출처 : http://www.facebook.com/socialstr>

인포그래픽 이미지의 경우, 해외 사이트나 블로그등을 통해서 공유되는게 상당수인데, 간혹 한글로 번역해주시는 분들이 계셔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을 이용하시는 분들이시라면, 혹은 기업에서 소셜미디어 계정 담당자이시라면 - 특히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자 이시라면 더더욱 관심있게 볼 인포그래픽이 아닐까 싶네요. 즐감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