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팁

블로그를 다시 살려보자!

by socialstory 2010. 12. 10.

이미지 출처 : http://www.flickr.com/photos/nvasion/4312332652/

블로그에 온갖 애정을 쏟으며 즐기면서 운영을 해왔었는데, 어느 순간부터인가 주변의 이웃 블로거님들이 하나둘씩 블로그스피어에서 보이지 않기 시작했습니다. 개인적 상황이 여의치 않아서 블로그를 운영할 여유가 나질 않는다는 이유를 제외한다면, 생각을 해보니 소셜미디어라는 단어가 언론에 이슈로 나타나면서부터가 아닐까 싶더군요.

작년에는 트위터가 대한민국을 강타하였지요. 블로그를 운영하던 블로거들이 주르르~ 트위터로 모여들더군요. 그래도 당시엔 블로그의 포스팅을 트위터로 실시간 공유 형태로 정보공유도 하고 나름 의미있는 서비스 이용형태였던것 같은데, 2010년이 되고부턴 아주 난리도 아닙니다.

바로 페이스북의 출현이지요. 기존의 블로그+트위터 까지는 스스로도 즐기면서 많은 유저들과 소통이니 커뮤니케이션이니 다양현 형태의 목적으로 이용을 해왔었다가, 페이스북까지 이슈가 되면서부터는 가히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범람이라고 할정도로 너무 많은 서비스들이 생기고 이슈가 되버리니 도저히 그많은 서비스 플랫폼들을 이용할 엄두가 나질 않았던 기억이 납니다.

게다가, 점점 2010년 한해동안 페이스북이 가장 핫한 키워드로 떠오르면서 이거 모르면 왠지 시대에 뒤떨어지는것 같고, 이래저래 등떠밀리듯 이용한 페이스북... 어라? 사용해보니 의외로 재미도 있고 트위터처럼 너무 가볍지도 않은것이, 그렇다고 블로그 보다는 좀더 실시간 형태의 흐름도 보이고... 여기에 재미들려서 시간을 뺏기다시피 하니, 기존의 내 분신과도 같았던 블로그는 완전 찬밥신세가 된게 아닌가 싶었네요.

불과 2~3년전까지만 해도 블로그스피어에서 활발한 활동들을 해오던 블로거들도 조금씩 소셜미디어로 그중에서도 트위터, 페이스북으로, 혹은 미투데이, 기타 등등 서비스들로 활동범위를 확장 또는 이동을 해버리고 나니... 지금의 블로그스피어가 예전 같지는 않기도 한것 같습니다.

오늘 오랜만에 기분좋은 포스팅을 보게 되었답니다. 블로그스피어에서 유명한 재준님의 블로그입니다. 오랜만에 블로그관련 글을 업데이트 하셨는데, 여러분들께도 추천해드립니다. 특히나 블로그 운영이 주춤하신 분들이시라면, 강추드려요! 

녹슨 블로그를 다시 달리게 하자. j4blog.tistory.com/1226

그리고 또하나, 개인블로그도 비슷한 맥락일테지만, 기업 블로그를 운영중이시라면 아래 포스팅도 필독해보시길 바랍니다. 전부 경험에서 우러나온 내용들이다 보니 큰 도움이 될거라 봅니다.

기업 블로그, 살아남고 싶다면 고객 목소리에 귀 기울여라 www.midorisweb.com/795

올한해 소셜미디어에 허우적 대다보니, 블로그 운영에 신경을 많이 못썼네요. 아마 많은 블로거 분들이 비슷한 경험들을 하셨을텐데, 위 2개의 포스팅을 참조하시고, 잠깐 정체되었던 녹슨 블로그를 다시 달리게 해보자구요. 2011년에는 좀더 멋진 블로그로~ 블로그스피어가 다시 예전처럼 활발한 공간이 되길 바라면서...마무리 합니당 ^^